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금융권 필기시험, 알아둬야 할 경제·금융상식



금융상식 알아두고 합격하자!






지난 9월부터 금융권 하반기 공채가 시작됐다. 은행권 채용인원은 작년보다 큰 폭으로 늘었지만 필기시험의 부활로 취업준비생의 부담 또한 커졌다.

대다수 은행이 필기시험에서 NCS직업기초능력과 경제·금융상식을 평가할 예정이다. 어렵고 생소한 경제·금융상식을 알아보자.

COFIX와 MOR금리

COFIX(Cost of Fund Index)는 대출 시 기준이 되는 금리를 말한다. 은행연합회가 8개 은행의 자금조달 금리를 취합해 COFIX를 산출하며 은행은 COFIX에 가산금리를 더해 대출금리를 정한다.

MOR(Market Opportunity Rate)역시 대출 시 기준이 되는 금리다. COFIX와 다르게 MOR은 은행이 자체적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금융기관마다 다른 MOR을 가지고 있다.

LTV와 DTI

LTV(Lone to Value ratio)는 주택 가격의 일정비율 이상 대출하지 못하도록 하는 주택담보대출비율을 말한다. LTV가 60%라면 대출자는 주택가격의 60% 금액까지 대출을 할 수 있다.

DTI(Debt to Income)는 돈을 빌리는 사람의 소득수준에 따라 대출금을 제한하는 총부채상환비율이다. DTI가 50%라면 대출자는 연 소득의 50% 만큼 연 상환액을 설정할 수 있다.

PER, PBR

PER과 PBR은 기업(주식)의 가치를 평가할 때 사용한다. PER(Price Earning Ratio)은 주가수익률비율로 주가가 주당순이익의 몇 배인지 보여준다. PER이 낮을수록 주식이 저평가된 것으로 판단한다.

PBR(Price Book 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로 주가가 주당순자산의 몇 배인지 보여준다. PBR이 높을수록 청산가치가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

PSR, PCR

PSR과 PCR 역시 기업(주식)의 가치를 평가할 때 사용한다. PSR(Price Sales Ratio)은 주가매출액비율로 주가가 주당매출액의 몇 배인지 보여준다. PSR이 낮을수록 주식이 저평가된 것으로 판단한다.

PCR(Price Cash flow Ratio)은 주가현금흐름비율로 주가가 주당현금흐름의 몇 배인지 보여준다. PCR이 낮을수록 주식이 저평가된 것으로 판단한다.

ROE, ROA

ROE와 ROA는 기업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다. ROE(Return On Equity)는 자기자본이익률로 자기자본(주식)으로 연간 얼마의 수익을 벌어들였는지를 보여준다.

ROA(Return On Asset)는 총자산이익률로 기업 총 자산(자본+부채)으로 연간 얼마의 수익을 벌어들였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베이시스, 콘탱고, 백워데이션

베이시스와 콘탱고, 백워데이션은 선물 파생상품 거래에 사용하는 말이다. 선물가격은 불확실성을 안고 가기 때문에 현물가격보다 비싼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은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차이를 베이시스라고 한다.

이 베이시스가 양(+)의 값을 가지는 것이 콘탱고, 음(-)의 값을 가지는 것이 백워데이션이다.

캐리트레이드

캐리트레이드(Carry Trade)는 금리가 낮은 나라의 통화를 빌려 고수익이 예상되는 나라의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달러 캐리트레이드는 금리가 낮은 미국의 달러로 자금을 조달해 다른 나라의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이다.

김치본드, 아리랑본드

김치본드는 외국기업이 국내에서 외화표시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예로 미국기업이 우리나라에서 달러로 발행하는 채권이 있다.

아리랑본드는 외국기업이 우리나라에서 원화표시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외국기업이 미국에서 달러로 발행하는 채권을 양키본드, 일본에서 엔화로 발행하는 채권을 사무라이본드라고 부른다.

코코본드

코코본드(Contingent Convertible Bond)는 투자한 채권이 유사시 강제로 주식으로 변환하거나 상각하는 자본증권의 일종이다. 이처럼 원금손실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 채권에 비해 이자율이 매우 높다는 특징이 있다.

기업의 위험가중자산 대비 자기자본의 비율인 BIS 자기자본비율이 일정수준 아래로 떨어지면 코코본드(부채)가 주식으로 변환, 상각해 자본으로 전환할 수 있다.

역내펀드와 역외펀드

역내펀드는 국내에서 국내 법률에 의해 원화로 설립해 국내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다.

역외펀드는 외국에서 외국 법률에 의해 외국 통화로 설립해 외국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다.

해외투자펀드는 국내 자산운용사가 국내 투자자를 모아 외국 자산에 투자하는 간접투자상품이다.

탄력성

탄력성은 Y변수의 변화율에 따른 X변수의 변화율을 나타낸다. 즉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의 변화를 의미한다. 가격 변화에 민감할수록 탄력적이라고 표현한다.

J커브 효과

일반적으로 한 나라의 환율이 상승할 때 경상수지가 개선되지만 환율 상승 직후에는 오히려 경상수지가 악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환율변화에 따른 수출과 수입품 수량 변화에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환율이 상승해도 바로 수출입 물량을 조정할 수 없지만 수출품 가격은 하락하고 수입품 가격이 상승해 경상수지가 악화된다.

시간이 지나면 수출품의 가격경쟁력 효과로 수출 물량을 늘려 경상수지를 개선한다.

프라임레이트

프라임레이트(Prime Rate)는 신용이 가장 좋은 고객에게 대출할 때 적용하는 금리다. 신용이 낮은 고객은 가산금리가 붙어 대출금리가 금리가 높아진다.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기본적 분석은 주식의 내재가치를 분석해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투자자가 투자 전 경제환경을 분석하고 산업과 기업을 차례로 분석하는 Top-Bottom 방식을 활용한다.

기술적 분석은 주식의 거래량과 가격 등을 분석하고 추세와 패턴을 도출해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주식 차트를 이용하며 단기 투자에 적합한 분석방법이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