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What's up 금융…5가지 투자 원칙은





금융상품 투자에 적용되는 원칙을 알아보자.

1. 수익성

수익성은 투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이자수익이나 가격상승 정도를 의미한다. 다른 조건이 같은 경우 수익률이 높은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우리가 확인하는 수익률은 과거의 투자결과를 보여주며 앞으로 발생할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1년 평균 수익률, 5년 평균수익률 등 산정하는 기간에 따라 제시되는 수익률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

2. 안정성

투자원금이 안전하게 돌아올 가능성을 의미한다. 안정성이 높으면 원금이 안전하게 돌아올 가능성이 크고 안정성이 낮으면 원금에서 손해 볼 가능성이 크다.

금융투자상품별 수익성과 안정성은 반비례 관계다. 높은 수익률을 제시하는 금융상품일수록 손실 가능성도 크다.

3. 유동성

금융상품을 얼마나 쉽고 빠르게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느냐를 의미한다. 예금과 적금은 유동성이 높지만, 주택이나 토지는 현금으로 바꾸는 데 오래 걸리므로 유동성이 낮다.

4. 투자자금 성격

금융투자상품은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세자금, 치료비 등 일정시점에 사용해야 하는 목적성 있는 자금은 금융투자상품보다 정기예금 등에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5. 투자성향

수익이 적더라도 원금 손실 가능성이 낮은 안정적 상품을 선호하면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적합하다. 반면 원금손실을 감수하더라도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고위험 상품을 선호하면 주식에 투자비중을 높이는 것이 좋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