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카드뉴스] 스무살 생일 맞은 서울퀴어문화축제

(사진=이미지투데이)


(이미지=서울퀴어문화축제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서울퀴어문화축제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서울퀴어문화축제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서울퀴어문화축제 공식 홈페이지)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이미지=서울퀴어문화축제 공식 홈페이지)



◇‘서울퀴어문화축제’ 20주년 이.라.고.요. 아.시.겠.어.요?

제가 지금 시간이 없어요. 시간이. 시간이 없어서 카드뉴스 완독만 하고 갈게요.

◇바야흐로 때는 2000년, <제 1회 퀴어문화축제 무지개2000>의 이름으로 시작한 서울퀴어문화축제는 벌써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짝짝짝)

제 1회 퀴어축제는 연세대 강당에서 대학교 성소수자 모임과 인권단체 활동가 50여 명이 진행했는데요. 이들은 퀴어영화를 함께 관람, 동성애자 인권 토론, 캠퍼스 무지개 깃발 들고 한 바퀴 돌기를 했습니다.

◇퀴어문화축제는 한국 사회에 성소수자가 함께 살아가고 있음을 알리고 성소수자와 관련된 문화컨텐츠 향유에의 제약을 해소하며, 성소수자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 해소와 인식 변화를 이루기 위한 공개문화행사입니다.

◇올해 서울퀴어문화축제의 슬로건은 “스무 번째 도약, 평등을 향한 도전!”입니다.

◇이는 "대한민국 정부는 성소수자에 대한 사회 전반의 긍정적인 인식 변화를 외면하지 말고, 혐오세력의 눈치보기에 급급한 태도를 벗어나 평등한 사회를 이루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노력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성소수자를 비롯한 사회적 약자의 보편적 권리 보장을 위해 정부 본연의 의무이자 시민사회의 요구인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에의 고민을 강한 의지로써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20주년을 맞아 기념 특별 행사 또한 진행하는데요. 바로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열리는 ‘서울 핑크닷’ 행사입니닷! 핑크닷은 싱가포르에서 처음 시작됐고, 일본, 타이완, 캐나다, 영국 등 세계 곳곳의 여러 도시들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광장에 모여 동시에 분홍색 불빛을 밝힙니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라는 단 하나의 메시지가 도심에 뚜렷이 새겨집니다. 이 광경을 위에서 바라보면 마치 하나의 커다란 분홍색 점처럼 보입니다. 바로 이것을 “핑크닷”이라고 부릅니다.

★제 20회 서울퀴어문화축제★

<2019 제20회 서울퀴어퍼레이드>

일시 2019.06.01(토) 11:00~ 19:00

장소 서울광장

<20회 기념 특별 행사 서울 핑크닷>

일시 2019.05.31(금) 17:00~21:30

장소 서울광장

/스냅타임

[위 카드뉴스는 tyle로 제작하였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