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침해소! 청춘뉘우스~

[카드 뉴스] 역사에서 잊혀지면 안되는 여성 위인들 (과학자편)

0
(사진=이미지 투데이)
(사진=위키 트리 사진 제공)
(사진=위키트리 사진 제공)
(사진=위키트리 사진 제공)

 

(사진=위키트리 사진 제공)

 

(사진=위키트리 사진 제공)
(사진=위키트리 사진 제공)
(사진=위키트리 사진 제공)
(사진=위키트리 사진 제공)
(사진=위키트리 사진 제공)
(사진=이미지 투데이)

역사에서 잊혀지면 안되는 여성위인들 (과학자편)

당신은 얼마나 기억하고 있나요?

리제 마이트너

리제마이트너는 핵폭탄의 원리인 핵분열 원리를 최초로 발명한 과학자다.

당시 여자는 연구를 할 수 없다는 시선을 이겨내고 연구에 매진. 핵폭탄을 만드는 것에 반대하기도 했다. 함께 연구하던 오토 한이 배신해 업적을 가로채고 노벨상을 받기도. 연구가 그저 좋았던 마이트너는 이를 이해하고 계속 연구했다고 한다. (인성 갑)

밀레바 마리치 아인슈타인의 부인. 함께 상대성 이론, 광양자 이론, 물리학 논문 등 3편을 공동으로 연구했으나 남편인 아인슈타인이 홀로 공을 독차지. (기구한 운명…)

헤리엇 비처 스토 ‘톰 아저씨의 오두막’을 쓴 저서. 19세기 성서 다음으로 많이 팔린 책이다.

선량한 노예와 포악한 백인을 대조시켜 노예 제도의 실태를 낱낱이 폭로해 흑인들에게 희망을 심어줬다. 노예제 폐지에 큰 공헌을  했으며 ‘흑인의 어머니’라고 불림(멋짐 폭팔)

에미 뇌터 독일의 수학자. 아인슈타인이 수학 천재라고 찬사를 보냈지만 노벨상을 받지 못했다. 대수구조를 연구하여 뇌터리언 환을 발견하는 등 대수학의 추상화에 선구자적 역할을 했다. 뇌터정리는 양자물리학의 초석이 됐다.

헤디 라마르 배우이자 과학자였던 헤디 라마르. 할리우드에서 잘나가는 배우로 활동하기도 함. 제 2차 세계대전이 시작될 무렵, 라마르와 작곡가 조지 안실은연합군 어뢰의 무선 유도 체걔를 개발해 전파 방해 위협을 극복했다. 그들의 작업 원리는 현대의 와이파이, CDMA 및 블루투스 기술에 통합됐다고.

메리 셸리 현대 공포물의 원형으로 꼽히는 19세기 작품 ‘프랑켄슈타인’의 저자.프랑켄슈타인은 그가 18세기에 쓴 첫 작품이다. (그 유명한 프랑켄슈타인의 저자!)

로잘린드 프랭클린 DNA  이중나선 구조 규명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인물이다. 사이가 좋지 않았던 모리스 윌킨스가 로잘린드의 연구자료를 제임스 왓슨에게 몰래 제공해 노벨상을 수상. 이러한 연유로 ‘DNA의 다크레이디’라고 불린다.

에이다 러브레이스 영국 시인 조지 고든 바이런의 딸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고안한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 찰스 배비지와 좋은 협력자 관계였으며 함께 대수학 저서에 들어갈 알고리즘을 만들었는데 이를 최초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평가하고 있다.

우젠 슝 핵물리학 분야에 지대한 업적을 남긴 중국계 미국인이다. 노벨 물리학상 후보에 올랐으나 차별로 인해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공을 세운 우젠 슝만 노벨상을 받지 못함. 아시아의 마리퀴리로 불리고 있다.

과학의 역사에는 여성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럼에도 인류에 공헌하고자 헌신하신 모든 분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게 아닐까요?

/스냅 타임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