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깔깔 상담소] 많이 먹는 애들..식비 줄이고 싶니?(영상)

안녕.

'깔깔 시스터즈' 맏언니 친절한 성 기자야.  오늘은 가계부 지출 구멍 1위인 '식비 줄이기'를 해 볼 예정인데. 아직도 부모님 댁에 얹혀살면서 집밥 먹고 다니는 친구들도 많을거야. 그런 애들은 "식비 줄이기? 나랑 상관없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는 사실! 혼자 자취하는 친구들한테 꿀팁이겠지만 캥거루족들도 잘 들어봐.



하나.  외식은 무조건 학식으로

식비를 줄일 때 가장 좋은 팁은 집밥을 먹는 거야. 외식을 하면 무조건 돈이 많이 들어. 아무리 싼 데 가서 김밥 한 줄을 먹어도 3500원이야. 비싼 김밥은 5000원도 훌쩍 넘잖아. 스쿨푸드 같은 분식에서 먹는 김밥이 8000원이라고. 심지어 순두부 뚝배기 같은 건 1만 2000원이야. 완전 후덜덜.

그러니까 식비를 줄이려면 무조건 외식은 자제해야 돼. 부모님이랑 같이 사는 친구들은 완전 유리한 거지. 자취하는 친구들도 웬만하면 집에서 직접 간단한 요리를 해 먹는 게 식비를 줄이는 방법이야.

집 밖에서 먹을 땐 무조건 학식을 추천해. 요즘은 학식도 싸지 않다는 게 함정이긴한데 그래도 비싸봤자 5000원이야. 학생들의 특권인 학식을 적극 활용할 것!

둘. 1만원 장보기 

이건 자치생들한테 해당되는 팁이야. 혼자 살면서 대형마트 가서 왕창 장보는 친구들 꼭 있어. 다 먹지도 못할 거면서 1+1 행사한다니깐 싸다고 생각하고 그냥 사는거야. 근데 그게 다 상술인거 알지? 싸다고 쟁여놨는데 정작 안 먹고 버리면 안 사느니만 못한거야.

구체적인 방법은 현금으로 1만원 한장 가져가서 집앞 동네마트에서 장을 보는 거야. 더도 말고 덜도 고 딱 1만원 한장이야! 사실 혼자 사는데 1만원도 많아. 1만원으로 살 수 있는 게 없다고 투덜될 수도 있어.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니까!



상추 1000원, 오겹삽 4000원, 두부 1모 1000원, 양파 2개 1000원 총 7000원에도 푸짐한 밥상을 차릴 수 있어. 혼자 산다고 대충 먹지 말고 언니 말대로 1만원의 장보기를 해봐. 건강도 챙기고 식비도 줄이고 일석이조.

셋. SNS용 '허세 커피' 끊기

요즘 친구들보면 인스타에 인증샷 올리려고 커피 마시는 거 같아. 최근 인사동에 2호점까지 연 '블루보틀'에 줄 엄청 서 있지. 그런 분위기 좋은 감성 커피 값 얼마나 비싼지 알지? 커피 한 잔에 1만원이야!! 이 돈이면 학식 3번은 먹겠다. 이거 다 허세야. 허세.

비싼 감성커피가 아니라도 대충 커피 한 잔에 3000원 정도라도 할게. 매일 한잔씩 마시면 일주일에 2만원이야. 한 달이면 10만원 돈이고. 직장인들도 재테크 좀 한다는 사람들은 커피값부터 먼저 줄이는데 대학생, 취준생이라면 두말 하면 잔소리겠지?

그런데 커피 중독자들 있을거야. 아침에 커피 한 잔을 마셔줘야 집중이 된다는 친구들. 이럴 때는 가성비 갑 커피를 활용하면 돼. 언니가 추천하는 가성비 갑 커피는 '편의점 커피'야. 편의점에서 팩으로 포장된 커피들 봤을거야. 빅사이즈가 2000원이야. 아이스컵 600원에 2600원이면 일반 5000원짜리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반값에 마실수 있는거지.

이보다 부지런한 친구들은 분쇄 원두 커피를 내려 먹어봐. 이마트 노브랜드에서 나오는 원두 분쇄 커피 한 통 가격이 1만 3000원 정도인데, 이 한 통이면 아무리 많이 마셔도 한 달은 실컷 마실 수 있어.

/스냅타임 성선화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