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폴리페서·회전문 논란에도 '조국' 카드...아베도 못 막는 BTS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적선동 현대빌딩에서 지명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첫 번째/조국을 위한 '조국' 카드?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장관급 인사를 10명 교체하는 대규모 개각을 단행했어요! 이번 개각에서도 확인된 문 대통령의 찐 '조국' 사랑! 서울대로 돌아가지 못한 채 민정수석에 이어 법무부장관까지 맡게 된 조국 후보자. 이번 인사청문회 때도 여야 빅매치가 예상되는 부분!(녹록지 않을 게야)

◆이번 지명, 무엇을 의미하나요?
"법학자로 쌓아온 학문적 역량과 국민과의 원활한 소통능력, 민정수석으로서 업무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검찰 개혁, 법무부의 탈검찰화 등 핵심 국정 과제를 마무리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렇게 인사 배경을 설명했어요. 조 후보자가 초대 문 정부 초대 민정수석으로 임용된 뒤 기획조정자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도 평가했죠. 폴리페서 논란에도 불구하고 조 후보자에 대한 문 대통령의 굳건한 신뢰가 다시 한 번 확인된 셈이죠! 이 때문에 그가 추후 '대권 잠룡'으로 부상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다시 힘을 얻는 실정이예요. 학자를 임명함으로써 검찰과의 유착 가능성을 배제하고 정부의 검찰 장악력을 높여 사법 개혁을 이끌어가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도 엿보이고요!

◆지명 직후 소감 생방송?
네, 개각 발표 직후 생방송이 가능하다며 본인이 법무부를 통해 언론에 알렸다고 해요.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인사청문회 사무실이 있는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면서 "서해맹산(誓海盟山)의 정신으로 공정한 법 질서 확립, 검찰 개혁, 법무부 혁신 등 소명을 완수하겠다"며 공개 소감을 밝혔어요. 이날 발표 직후 포털 실검에 '서해맹산'이란 키워드가 1위로 올랐을 정도로 주목을 받았어요. 서해맹산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쓴 '진중음(陣中吟)이란 한시의 한 구절이랍니다. 바다에 맹세하니 물고기와 용이 감동하고 산에 맹세하니 초목이 알아준다로, 그만큼 강력한 개혁을 추진해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담았죠.

◆서울대와 야권 반발, 적지 않을텐데!
보수 야당들은 "오만의 극치", "야당과의 전쟁 선포"라고 즉각 반발했어요. 모든 인사청문회가 뜨겁지만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격돌은 특히 치열할 것으로 보여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신독재 국가 완성을 위한 경찰의 도구화, 청와대 검찰을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이라고 비판했어요. 일부 보수 야권에선 인사청문회 '보이콧'까지 제기되고 있죠.
서울대 동문들의 반발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여요. 이미 지난 8일 서울대 학생과 졸업생, 교직원들이 사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서 진행 중인 '2019 상반기 부끄러운 동문상 투표'에 조국 후보자가 아직까지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3351명 투표 중 조 후보자가 2974표(88%)나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어요. 복직 신청을 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아 법무부장관 지명이니 학생들 반발은 더 클 것으로 보여요.
다만 조 후보자가 국회의원 등 기성정치권을 거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깨끗하고 과감한 개혁을 기대한다는 여론도 적지 않다니 더 지켜봐야겠죠!

일본인도 외치는 ‘NO 아베’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이렇게 안 쓸 줄 몰랐어
일본 정부 관계자가 최근 우리나라의 자발적 불매운동 등 수출 규제 후폭풍이 이렇게 거셀 줄 몰랐다고 인정했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어요. '오래 가지 않을 것'이라던 일본의 애쓴 평정심에 돌이 던져진건가요!(보보가 부릅니다. '늦은 후회')

◆어디서 보도한건데요?
마이니치신문이 9일 '징용공 대응 촉구 의도'란 제목의 기사로 일본이 수출 규제 한 달 여 만에 자국 기업에 수출을 처음으로 허가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이를 보도했어요! 마이니치는 일본 정부가 수출관리를 엄격히 한 배경에 징용공 문제 대응을 연기한 한국에 대한 불신감이 있었지만, 한국의 반발과 불매운동이 지자체와의 스포츠 교류 중단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어요. 이를 두고 일본 정부 관계자가 "예상 이상으로 소동이 커졌다"며 "오산이 있었음을 인정한다"고 발언한 것도 전했죠. 아울러 한국의 반일 감정이 다가오는 광복절까지 높아질 것으로 보고 이달 후반부터 외교 당국 협의를 재개할 것이란 전망도 내놨어요.

◆일본 시민도 'NO 아베'?
일본에서도 아베 정권을 비판하고 '평화의 소녀상'과 연대하는 시민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어요. '일한시민교류를 추진하는 희망연대' 등 일본 시민단체들이 지난 8일 참의원회관에서 실내 집회를 열고 "평화에 뎍행하는 일본 정부의 대(對) 한국 정책에 강하게 항의한다"는 성명을 발표했어요. 총리 관저 앞에서 'NO 아베'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한국에 대한 보복 조치를 비판하는 옥외 집회도 연 것으로 알려졌죠. 이 뿐만이 아니예요. 4일 도쿄 신주쿠 역 앞에서 일본 시민 200여명이 '아베 정권 타도'를 외쳤다고.

◆소녀상 전시 중단 여파가 큰 걸까요?
수출규제를 단행한 뒤 우익들의 협박에 소녀상 예술제 전시가 중단된 것이 알려지면서 일본 시민들의 반발 움직임이 활발해진 건 맞아요. 우선 소녀상 전시 중단과 관련해 예술, 소비자단체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거든요! 일본 소비자연맹은 소녀상 전시 중단에 대해 "소비자 운동을 내걸고 활동하고 있는 시민 단체로서 대단히 유감이고 분한 일"이라고 비판했고, 일본 미술평론가연맹은 "표현의 자유라는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이 근본부터 부정됐다"고 의견 표명을 발표했죠.
SNS 해시태그 운동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요. 트위터에서는 '#좋아요_한국'이란 해시태그와 함께 한국 여행 중 도움을 받았던 경험들이 공유되고 있어요. 이에 보답한 '#좋아요_일본'이란 해시태그도 게시되고 있죠. 이렇게 온 국민이 해결을 바라고 있으니 한일 양국의 외교회담, 재개되어야겠죠?

미국 전자담배 시장 1위 제품인 ‘쥴’(JUUL)의 한국 정식 판매가 시작된 지난 5월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GS25 동자제일점에 쥴 광고판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세 번째/이 글을 담배회사가 좋아합니다
전자담배가 금연보조제만큼이나 연초형 담배 금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논문이 발표됐어요. 담배 끊으려 쥴로 갈아탔다는 흡연자들의 핑계가 실화인 셈...

◆어디서 발표한 연구인가요?
정유석 단국대 의과대학 교수와 이승화 의료법인 서해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안상현 성성온가족의원 원장 등 연구진은 '미국가정의학저널 7월호'에 '전자담배가 한국 성인 남성 흡연자의 흡연 감소 및 금연에 미치는 영향'이란 제목의 논문을 게재했어요.
전자담배와 금연보조제 중 하나인 니코틴껌을 비교해 금연 효과를 분석한 논문이죠. 연구진들은 "전자담배 기업들이 자사의 제품을 금연 및 흡연율 감소에 효과적이며 환경친화적이라고 홍보하고 있으며 소비자 다수가 금연 또는 일반 담배 흡연 감소를 위해 전자담배를 구매하고 있지만 전자담배의 사용과 금연 간 관계를 중점적으로 조사한 논문이 전무했다"고 연구 취지를 밝혔답니다.

◆조사는 어떻게?
2012년 1월부터 9월까지 국내 천안 소재 자동차 기업 직원들 중 18세 이상 한국인 남성 흡연자 150명을 조사했어요. 특히 일반 담배를 하루 최소 10개비씩 흡연하고 3년 이상의 흡연결역이 있으며 금연이나 흡연량 감소 의지를 가진 인원들로 조사 대상을 엄선했죠.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전자담배와 니코틴껌을 지급해 사용해보게 하고 그 경과를 비교했어요. 24주간 임상시험을 진행한 결과 두 그룹의 금연 효과 자체는 비슷하다고 나타났어요. 다만 전자담배가 흡연량 감소 달성 비율이 더 높았고 니코틴껌보다 내성도 적은 것으로 분석됐어요.

◆전자담배 회사만 좋은 건 아닌지?
연구진은 전자담배가 실제 흡연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만족감을 준다는 걸 금연 효과가 높은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어요. 다만 "전자담배가 청소년 일반 담배 흡연을 조장할 수 있고 사용자가 전자담배에 의존하거나 전자, 일반담배 모두 피우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도 인정했어요. 이어 "전자담배를 치료 도구로 인정하고 법적 규제,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매가 가능하게끔 제한해야 할 것"이라고도 강조했죠.



세 문장, 세상 이야기


◇아베도 BTS는 못 막아
방탄소년단이 지난달 일본에서 낸 싱글 음반 '라이츠/보이 위드 러브'가 100만장 이상 출하돼 일본 레코드협회에 밀리언 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어요. 한국가수는 물론 일본에서 싱글을 낸 해외 남자 가수 중에서도 최초라고. 이처럼 냉담한 한일 시국에 오리콘 싱글차트에 주간 싱글차트 1위까지 휩쓰니 아베조차 막을 수 없는 아미의 힘!

◇버닝썬의 굴레
버닝썬 게이트와 함께 성매매 알선 의혹 등에 휩싸인 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 전 대표와 그룹 빅뱅 출신 가수 승리가 이번에는 해외 원정도박 혐의로 경찰 내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8일 JTBC 뉴스룸 보도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첩보를 받고 수사에 착수했다네요. 첩보엔 양 전 대표가 한국과 해외를 오가며 '환치기'를 이용해 13억원을 도박자금으로 사용한 정황이 담겨있다고.

◇아버지의 후회와 눈물
필로폰 구매 및 투약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방송인 하일(미국명 로버트 할리)씨에게 검찰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구형했어요. 검찰은 "초범이고 자백하며 반성하고 있는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어요. 이날 재에 참석한 하일씨는 "순간의 잘못으로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실망을 줬다"며 "모든 분들에게 사과드리며 죽을 때까지 반성하겠다"며 눈물 흘린 것으로 전해져 안타까움을 주었죠.

/스냅타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