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침해소! 청춘뉘우스~

미국 청년의 도쿄올림픽 ‘욱일기 금지’ 청원..왜?

한국에 살면서 욱일기의 상징을 알게 돼
10만 명 돌파, 백악관의 답에 주목
한국인도 감동시킨 미국 청년의 목소리

0

 

하이 채드의 '욱일기 반대 영상' (사진=유튜브 캡쳐)
하이 채드의 ‘욱일기 반대 영상’ (사진=유튜브 캡쳐)

미국인 유튜버 채드가 백악관 홈페이지에 올린 ‘도쿄올림픽 욱일기 반대’ 서명이 10만 명을 돌파했다. 욱일기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전범기다. 그는 일본이 도쿄올림픽에서 욱일기를 사용하는 것을 반대하는 영상을 타임스퀘어에 광고하려 했다. 하지만 이 광고는 보기 좋게 거절 당했다. 정치적이라는 이유에서다.

그는 앞서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의 욱일기 사용을 반대한다’는 청원을 백악관 홈페이지에 직접 올렸다. 백악관에 한 청원은 10만명 이상 서명할 경우 60일 이내에 답변을 하도록 돼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의 서명을 받기 위해 그는 지난 2일 자신의 채널에 ‘욱일기 반대 광고가 타임스퀘어에서 거절당했다?! 백악관에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고 순식간에 퍼지면서 10만명의 서명을 받게 된 것이다.

스냅타임은 그에게 미국인으로서 도쿄 올림픽 욱일기 반대에 나선 이유를 물었다.

하이 채드의 '욱일기 반대 영상' (사진=유튜브 캡쳐)
하이 채드의 ‘욱일기 반대 영상’ (사진=유튜브 캡쳐)
1. 1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서명에 참여했다. 소감이 어떤가? (More than 100,000 people agreed to the petition. How do you feel?)
– 많은 사람들이 이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가져줘서 기쁘다. 이 때문에 일본과 IOC가 (도쿄 올림픽에 욱일기를 사용하겠다는) 입장을 바꿀 수도 있다는 희망적인 생각을 가지게 됐다.
(I’m very pleased with the response of everyone to share this issue so that it can gain awareness and hopefully convince Japan and the IOC to change their position.)
2. (한국인도 아닌 미국인이) 어떻게 욱일기에 관심을 갖게 됐나? ( How did you get interested in “rising sun” flag?)
– 미국에서 자랄 때는 무의식적으로 별 생각없이 욱일기를 봤다. 나는 단 한번도 욱일기에 숨겨진 의미를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하지만 2년간 한국에 살면서 욱일기가 얼마나 폭력적인 의미를 지녔는지를 알게 됐다. 욱일기가 도쿄 올림픽에 사용될 것이란 사실을 알았을 때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생각했다. 만약 사람들이 욱일기가 상징하는 바를 제대로 안다면 도쿄 올림픽 사용을 반대할 것이라고 봤다.
(I occasionally saw the rising sun flag on designs when I was growing up in the US. I never thought about it much and had no idea about the meaning behind it. After living in Korea for 2 years, I found out how offensive the flag is. With the planned use of it in the Tokyo Olympics, I thought more people should know about what it means. I think most people would be against it if they knew what it stood for. It has absolutely no place at the Olympics and should not be used.)
3. 백악관이 어떤 반응을 할 것으로 기대하나?
(What kind of response do you expect from the White House?)
-사실 확신을 할 수는 없다. 다만 백악관이 IOC가 입장을 바꾸도록 설득하기를 기대한다. 백악관의 압력은 분명 영향력이 클 것이다. 나는 백악관이 약속을 지키기를 기대하고 희망적인 반응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대통령을 둘러싼 잡음들을 고려하면 그들이 약속한 60일 내에 답변이 없을 수도 있다. 대통령 탄핵에 대한 얘기들이 나오는 상황에서 백악관 청원과 같은 다른 이슈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다. 또다른 측면에서 IOC의 입장을 바꿀 수 있는 더 많은 방법들이 있을 수 있다. 이번 이슈를 국제적으로 더 널리 알려 욱일기 사용을 막을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를 고민 중이다.
(Truthfully, I’m not sure. Hopefully they will urge the IOC to reconsider their position. Some pressure from the White House could be very influential. I hope they will keep their promise and provide a thoughtful and helpful response. I’m concerned with the issues surrounding the President, the answer may not come within the 60 days they promised. There is talk of the President being impeached, so I don’t know if that will effect what’s going on with other projects like the petition website. Either way, there is still a lot of work to be done to change the IOC’s position. I’m exploring more ideas to promote this topic internationally and hopefully I can do something to help ban the rising sun flag from the Olympics.)
백악관 홈페이지에 올라온 채드 테너의 청원 (사진=We the People 캡쳐)
백악관 홈페이지에 올라온 채드 테너의 청원 (사진=We the People 캡쳐)

채드의 청원소식이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도 이에 동참하자는 목소리를 냈다. 블로그나 각종 커뮤니티, SNS를 통해 유튜브 영상과 청원 링크가 공유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이 채드의 영상에는 ‘백악관 청원 서명했습니다. 우리가 하지 못하는 일을 하시는 것에 대해서 정말 고맙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10만 달성. 축하합니다. 백악관의 반응을 기다려봅시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채드는 지난 8월 ‘독도와 위안부 알리기! 타임스퀘어 광고판 샀습니다!’ 라는 영상을 올려 조회 수 70만 회를 기록했고 이 밖에도 영화 ‘장사리’, ‘명량’, ‘태극기 휘날리며’의 해외반응, ‘여동생 한글 30분 안에 가르치기’등 한국 문화를 알리는 콘텐츠들을 올려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는 한국에서 2년 동안 거주하며 한국에 대한 관심을 가져왔다.

/스냅타임 황재문 기자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