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언론 유착 의혹부터 멍때리기 수사까지, 검찰 왜 이럴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공영방송과 검찰의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유시민 알릴레오 유튜브 캡쳐)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무수히 쏟아지는 뉴스.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첫 번째/ 알릴레오가 뭘 알렸냐면···

지난 8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화났어요.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KBS가 왜곡보도를 하고 취재 내용을 검찰에 흘려줬다는 의혹을 제기했는데요. 공영방송과 검찰의 유착이 있다는 주장이에요.

◆유시민의 알릴레오, ‘김경록’은 누구?

유 이사장은 알라뷰(알릴레오 라이브 View)에서 김경록 씨와의 인터뷰 내용을 공개했어요. 김씨가 누구냐고요? 바로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관리사입니다. 인터뷰에 따르면 정 교수가 김씨를 연구실로 데려왔다고. 검찰 압수수색을 앞두고 말이죠. 이미 김 씨가 학교 자산인 PC를 무단 반출하는 장면이 몇 언론을 통해 보도 됐었죠. 정 교수가 사건을 둘러싼 핵심 증거를 은폐했다는 정황이 제시 된 건데요. 김 씨가 증거인멸 혐의로 검찰에 소환되어 조사를 받은 이유기도 해요.

◆KBS와 검찰..그렇고 그런 사이?

김 씨는 유 이사장에게 9월 10일에 KBS와 인터뷰를 했다고 말했어요. 김 씨는 KBS가 김 씨에게 진실대로 보도 해줄 테니 말하라기에 인터뷰를 결심했대요. 그런데 인터뷰 후 검찰 조사를 받으러 갔는데 아직 보도 되지도 않은 KBS와의 인터뷰 사실을 검찰이 알고 있었다는 거 있죠? 검사의 컴퓨터 대화창에 “KBS랑 인터뷰 했대. 털어봐. 무슨 얘기 했는지. 조국이 김경록 집까지 쫓아갔대. 털어봐”라는 내용이 있는 것을 김 씨가 목격했다고 해요. 김 씨와의 인터뷰 녹취를 토대로 유 이사장은 “기자가 인터뷰를 했으면 보도를 해야 하는데 검찰에 이야기를 한다”며 공영방송 KBS와 검찰의 유착 의혹을 내놓았어요.

◆치고 박고 난리, ‘검찰♡언론♡알라뷰’

알라뷰 방송 직후 KBS는 9시 뉴스에서 김 씨의 증언에 대해 교차 검증을 하고자 검찰에 사실관계를 확인했을 뿐이라고 반박했어요. 9일 유 이사장은 김 씨와의 인터뷰 녹취록이 검찰과 언론에 유출됐다고 밝혔죠. 유 이사장과 KBS는 차례로 김 씨와의 인터뷰 녹취록을 공개하며 각각 인터뷰를 의도적으로 왜곡 편집했다는 주장에 반박했어요. KBS는 검찰과의 유착설 제기 이후 진상조사를 착수하겠다고 밝혀 검찰, 언론, 유시민 이사장 측의 갈등 구도가 팽팽해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윤석열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두 번째/ 증거·진술 있어도 멍 때리는 검찰

◆“윤석열 접대 받았다” 진술에도 조사 안 한 검찰

‘한겨레21’은 11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윤 씨의 진술이 나왔지만 추가조사 없이 마무리 됐다고 단독 보도했어요. 윤중천씨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스폰서였대요. 보도를 한 하어영기자는 ‘김학의 성접대 사건’ 재수사 과정에 대해 잘 아는 3명 이상의 핵심 관계자들을 크로스체크 했대요. 윤중천씨의 전화번호부,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에서 ‘윤석열’이라는 이름이 나왔어요. 하지만 검찰은 이에 대한 기초적 사실 확인 조차 하지 않고 재수사를 매듭지었대요.

◆하어영 기자가 말한 Point!

하어영 기자가 말하길! 윤석열 검찰총장이 접대를 받았냐는 여부나 성접대를 받은것이냐 등의 의혹이 핵심이 아니래요. 윤 총장이 윤중천씨의 원주 별장에 들러 접대를 받았다라는 윤씨의 진술이 있었다는 것이 첫 번째 핵심. 해당 진술 자체에 대해 검찰은 추가조사를 하지 않고 수사를 마무리 했다는 것이 두 번째 핵심이에요. 접대 형태에 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하 기자는 성접대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어요. 검찰이 진술을 덮고 사건을 종결지은 사실에 확신한다며 자신 있는 태도를 보였죠. 대검찰청은 접대 여부에 대해 완전한 허위사실이라고 입장을 밝혔어요.

터키가 9일(현지시간) 결국 쿠르드족을 향한 군사작전을 개시했다. (사진=AFP)


세 번째/ 피 흘리며 죽어 가는데 ‘평화의 샘’?

터키가 9일 시리아 북부에 군대를 파견해 시리아 내 쿠르드 민병대를 공격하기 시작했어요. 이름은 ‘평화의 샘’작전이래요. 10일 터키의 쿠르드 공격 이틀째 사상자가 속출하면서 대규모 난민 우려도 생기는 중.

◆터키가 쿠르드족한테 총구를 겨누는 이유

터키 국내에는 1500만 명 이상의 쿠르드족이 거주하고 있어요. 미군이 시리아에서 철수를 하자마자 터키군은 시리아 내 쿠르드족과 터키 내 쿠르드 족의 연계를 우려해 공격을 시작했죠. 터키의 쿠르드노동자당(PKK)는 40여 년 전부터 꾸준히 쿠르드족의 분리 독립을 주장했대요. 터키는 PKK를 테러단체로 지목하고 탄압해왔어요. 터키는 시리아 내 쿠르드 민병대 또한 PKK 세력으로 규정하고 이들을 소탕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사상자 현황은요?

쿠르드 마을을 겨냥한 터키의 공격이 본격화 되면서 민간인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대요. 터키 당국은 쿠르드 측의 보복 폭격으로 생후 9개월 된 아기 포함 4명의 어린이가 사망했고 민간인 사망자 6명이 나왔다고 주장했어요. 사상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어요. 미국으로부터 버림받은 쿠르드는 어제까지 적이었던 시리아에게 중재를 요청했대요.

◆덩기덕 쿵더러러러, 뒷북치는 트럼프

미 트럼프 대통령은 시리아 철군으로 터키의 쿠르드 침공을 사실상 묵인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어요. IS격퇴에 함께해온 쿠르드 동맹을 버리면 나중에 동맹을 맺는 것이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는데요.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은 매우 쉽다”는 발언을 해 ‘동맹 배신’논란이 거세졌어요.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터키와 쿠르드의 중재 의사를 밝히는 거 있죠? 말은 그렇게 했지만 다시 군사력을 내놓는 것에는 회의적이라고 입장을 밝혔어요.



세 문장, 세상 이야기


◇초미세먼지 없애는 거리의 공기정화탑

방콕 길거리에 1000㎡ 면적의 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4미터 짜리 거대 공기정화탑이 들어섰다! 아직 시범 운영 중이지만 효과가 입증되면 연내 50개 가량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래요. 일각에서는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니냐며 매연을 내뿜는 노후 차량을 단속하거나 공사장의 미세먼지 배출을 막는 등 근본적인 대책부터 마련하라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고 해요.

◇성범죄자가 배달을 오다니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성범죄자가 배달을 하는 모습을 목격했다. 배달일을 못하도록 해달라”라는 글이 올라왔어요. 아이 두 명을 키우고 있는 글쓴이는 집으로 오는 성범죄자 알림 우편물을 보고 배달원이 성범죄자라는 것을 알아차렸대요. 배달대행업체는 이 사실을 다 알고 있었다는데···· 우리집으로 성범죄자가 배달을 오면 어떡하죠?

◇‘개 구충제’먹으려는 말기암 유튜버들

소세포폐암 진단을 받은 한 미국인이 ‘개 구충제’인 펜벤다졸을 먹고 암세포가 사라지면서 말기 암이 완치됐다는 이야기가 유튜브를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어요! 말기 암 환자들은 펜벤다졸을 구매하고 공개임상시험을 선언하기도 하고있지만 보건당국과 전문가들은 복용을 권고하지 않는다고 말했어요. 며칠을 더 살지 모르고 살아야하는 환자들의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 조금은 이해가 가지 않나요?

/스냅타임  김연서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