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여행갈래요"…황금연휴 국내여행 '들썩'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김포공항 국내선 출발층 (사진=연합뉴스)


첫 번째/ 6일간 황금연휴 인파 예상코로나 재확산 우려

오는 30일부터 6일간의 황금연휴를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나오고 있어요.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꺾인 가운데 국내 여행 수요가 들썩이고 있는 상황 때문이에요.

국내여행 항공·철도 예약 매진···‘반짝 특수기대하나

지난 26일 항공·여행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항공사들은 이미 이달 둘째 주부터 국내선 운항 횟수를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7080% 수준으로 늘린 상태라고 해요.

세계 하늘길이 막히며 해외여행이 사실상 불가능한 탓에 제주 등 국내 대표적인 관광지로 여행 수요가 몰릴 것을 예상한 조치인데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던 항공·여행업계에 ‘반짝 특수’를 기대하는 모습이 보여요.

앞서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하루 10회(왕복 기준)로 줄였던 김포∼제주 노선의 운항을 이달 둘째 주부터 하루 18회로 늘렸으며, 아시아나항공 역시 이달 15일을 기점으로 김포∼제주 구간의 운항을 주당 왕복 138회에서 187회로 늘렸다고 해요.

진에어와 에어부산 등 일부 저비용항공사(LCC)도 국내선 운항을 늘리며 연휴 특수 기대감을 내비쳤어요.

지난 24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항공통계를 보면 4월30일부터 5월5일에 이르는 6일의 징검다리 연휴 기간 항공사의 국내선 운항 예정 횟수는 모두 6206회(편도 기준)라고 해요. 연휴 기간 하루 평균 1000편이 넘는 국내선 항공기가 뜨는 셈인데요. 제주공항에만 6일간 2571편의 항공기(국내선 기준)가 뜨고 내릴 예정이에요.

항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벌써 김포발 제주행 항공편 매진이 이어지고 일부 항공편의 예약률은 90%에 육박한다고 해요.

항공 뿐 아니라 철도 또한 많은 사람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한국철도에 따르면 29일 저녁 시간대와 30일 오전 시간대 열차 일부가 이미 매진됐다고 해요. 마찬가지로 연휴 막바지인 다음 달 3일 오후 시간대 일부도 매진된 상태로 나타났어요.

황금연휴 잘 이겨내야재확산 우려에 긴장하는 모습 역력

황금연휴 반짝 특수 기대와 함께 연휴 이후 상황을 걱정하는 모습이 역력한데요.

항공·여행업계에서는 자칫 코로나19가 연휴 기간 다시 확산할 경우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업계 불황이 이어질까하는 걱정을 내비쳤어요.

이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연휴 기간을 대비해 만반의 준비태세가 이뤄지고 있어요.

제주항공은 연휴 기간 제주로 향하는 모든 국내선 탑승객을 대상으로 각 항공편 탑승구에서 발열 검사를 하기로 했어요. 한국철도 역시 이용객이 몰리는 시간대는 한자리씩 띄우고 예매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코로나19 확산 방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해요.

방역 당국, 황금연휴 사회적 거리두기재차 당부

이런 가운데 방역 당국은 황금연휴 기간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을 재차 강조하는 모습인데요.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24일 정례 브리핑에서 "많은 분이 연휴 기간 여행, 모임 등을 준비하고 계실 것으로 예상되지만 거리두기가 느슨해지면 또 다른 집단감염이 우려된다"며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실시되는 55일까지 모임, 행사, 여행 등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어요.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 역대급 코로나 추경1~3차 합쳐 35+α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 위기 타개를 위해 30조원에 육박하는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기로 했어요. 이는 1972년 이후 48년 만에 편상하는 3차 추경안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해 기록적인 규모의 돈을 투입하는 걸로 풀이돼요.

금융위기 넘어서는 역대 최대규모 추경 편성

25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오는 6월 초 발표를 목표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3차 추경안 편성 작업에 착수했어요.

현재까지 정부가 발표한 1~3차 추경 규모를 합산한 결과 346000억원에 달한다고 해요. 이는 이명박정부 때인 지난 2009년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된 역대 최대 규모의 추경(국회 통과 기준 284000억원)을 넘는 기록적인 규모에요.

앞서 국회는 지난달 17일 코로나19 방역 대응 등을 포함한 11조7000억원의 1차 추경을 처리한 바 있어요.

'전국민 지급·고소득층의 자발적 기부'를 골자로 한 14조3000억원 규모의 2차 추경안 또한 국회에 제출된 상황이에요. 당·정·청은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를 처리해 내달 4일부터 지급할 계획이에요.

재정건전성 해칠라기록적 추경 규모에 정치권 잡음

그러나 정부의 역대급 규모 추경편성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잡음이 일고 있어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김재원 미래통합당 정책위의장은 곧 빚잔치라도 하려는 건가라며 국채 발행을 통한 재정 지출이 재정건전성을 해친다고 반발했어요.

현재 우리 정부의 국가채무(중앙·지방정부)는 815조5000억원(1차 추경 기준)으로 문재인정부 출범 때인 2017년(660조2000억원)보다 3년 새 155조3000억원 불어났어요.

국내총생산(GDP) 대비 일반정부 부채(2018년 기준)는 40%로 관련 집계를 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3개 국가 중 4위로 낮은데요. 반면 2001~2018년 한국의 일반정부 부채 증가율은 연평균 11.1%OECD 36개국 중 여섯 번째로 가파른 상황이에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세 번째/ "살균제 주입해 코로나 치료"트럼프 발언 '후폭풍

“살균제가 바이러스를 1분 안에 박멸할 수 있다.”

지난 2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관련 언론 브리핑에서 한 말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비과학적 발언에 대선을 앞둔 공화당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어요.

주사로 살균제를 몸 안에 집어넣는 방법은 없을까트럼프 대통령 미숙한 대처

미국 뉴욕타임즈 등에 따르면 연일 생중계됐던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관련 언론 브리핑이 그와 그가 소속된 공화당의 정치적 위상에 심각한 피해를 끼쳤다고 해요.

특히 앞서 언급했던 살균제 인체 주입발언이 결정타였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의 비과학적이고 근거가 없는 무책임한 주장에 보건 전문가들은 물론 언론과 정치권이 일제히 쓴 소리를 보내고 있어요.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 이후 일반인들의 관련 문의가 폭발하는 등 미국 내 혼란 또한 가중되고 있다고 해요.

살균제 인체주입논란 가시지 않자수습에 총력

한편 미국 내 논란의 후폭풍이 가시지 않고 있는 가운데 백악관은 이를 수습하기 위해 노력중이에요.

26(현지시간) 데비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 조정관은 CNN방송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과정에 오해가 있다며 해명에 나섰어요.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살균제 발언 자체는 윌리엄 브라이언 국토안보부 과학기술국장과 나눈 대화 중 일부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치료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했다”고 강조했는데요.

이어 우리는 국민들이 계속해서 서로를 보호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의 더 큰 부분을 놓치고 있다고 생각한다"살균제 인체 주입논란의 과도한 확산을 경계하며 사태 수습에 애를 쓰는 모습을 보였어요.

/스냅타임 박솔잎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