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이재용 대국민 사과...“경영권 물려주지 않을 것”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및 노동조합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첫 번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대국민 사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6일 오후 3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어요. 이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경영권 승계 △노조 와해 논란 △시민사회와 소통 △준법감시위 활동과 재판 논란 등과 관련해 이 부회장의 사과를 권고하면서예요.

◆“자녀들에게 경영권 물려주지 않을 것”

이 부회장은 “이제는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며 “오랫동안 생각해왔지만 외부에 밝히는 것을 주저해 왔다. 저는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어요.

만약 이 선언이 실천된다면 삼성은 창립 82년 만에 이병철 창업회장-이건희 회장-이재용 부회장으로 이어지던 가족경영을 뒤로하고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되는 거예요. 한편 이 부회장은 슬하에 1남(20) 1녀(16)를 두고 있어요.

이 부회장은 이 선언의 이유로 치열해지는 경쟁과 삼성의 미래를 말했어요. 그는 “전문성과 통찰력을 갖춘 최고 수준의 경영만이 삼성전자의 생존을 담보할 수 있다”며 “삼성은 인재들이 주인의식과 사명감을 가지고 치열하게 일하면서 저보다 중요한 위치에서 사업을 이끌어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어요.

덧붙여 “경영 환경도 결코 녹록지 않은 데다가 제 자신이 제대로 된 평가도 받기 전에 제 이후의 제 승계 문제를 언급하는 것이 무책임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어요.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의 '4세 승계 포기 선언'이 한국 재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요. 최준선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는 "삼성은 위기마다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오너 경영의 장점을 통해 성공했는데, 국내 최대 기업이 승계 포기를 선언한 것이 우리 기업 문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어요.

◆무노조 경영 없다. 노동 3권 보장

이 부회장은 "이제 더 이상 삼성에서는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며 '무노조 경영' 폐기 선언을 했어요.

그는 “노사관계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노동 3권을 확실히 보장해 노사의 화합과 상생을 도모하겠습니다. 그래서 건전한 노사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고 말했어요.

또한 시민사회 소통 및 삼성준법감시위원회와 관련해 “외부 질책과 조언을 열린 자세로 경청하겠다”며 “재판이 끝나도 준법감시위는 독립적 위치에서 계속 활동할 것”이라고도 말했어요.

재계에서는 "삼성 모든 계열사에 노조가 생기는 것은 시간문제다. 삼성마저 한국의 후진적인 노조 문화에 휘둘리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된다"는 우려도 나오는 게 사실이에요.

◆이 부회장 대국민 사과는 5년 만에 처음

이 부회장이 직접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은 2015년 6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당시 삼성서울병원의 책임과 관련해 삼성생명공익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사과한 이후 5년 만에 처음이에요. 삼성 총수가 대국민 사과를 한 것도 1966년 이병철 창업주가 한국비료의 사카린 밀수 사건, 이건희 회장이 2008년 차명계좌 의혹사건 이후 네 번째이기도 해요.

이번 사과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에 따른 것이에요. 준법감시위는 지난 3월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의혹과 관련해 총수인 이 부회장이 반성·사과하라고 권고했으며 이 부회장이 직접 삼성의 '무노조 경영' 포기를 표명하라고 주문했어요.

준법감시위가 요구한 대국민 사과의 1차 기한은 지난달 10일이었지만, 삼성 측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권고안 논의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다며 연장을 요청해 이달 11일로 연장됐어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이낙연 이천 화재 조문 논란 수양 부족 부끄럽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경기 이천 물류창고 화재 참사 희생자 분향소를 찾아 유족들과 나눈 대화가 공개되자, 대응이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어요. 이로 인해 정치인들의 처신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요.

◆유가족 "대책 가져왔나"…이낙연 "그런 위치 아니다"

이 전 총리는 지난 5일 이천 물류창고 화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조문했어요. 그 후 유가족이 제도 개선을 요구하자 “제가 국회의원이 아니다”, “저의 위치가 이렇다”고 답하며 즉답을 피했어요.

“높은 사람들이 왔다 갈 뿐 구체적 대안을 전해주지 않는다. 이럴 거면 왜 왔느냐”는 유가족들의 불만엔 “장난으로 왔겠느냐. 저는 국회의원도 아니고 일반 조문객이다”고 맞받아쳤죠.

“사람 모아놓고 뭐 하는 거냐”는 항의에는 “제가 모은 게 아니지 않습니까”라고 답한 후 유가족이 “그럼 가라”고 하자 “가겠습니다”라는 말을 끝으로 분향소를 나갔어요.

◆이낙연 “마음 충분히 인지 못 한 것 부끄럽게 생각”

이 전 총리는 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 간담회 참석 후 별도 브리핑을 열어 조문 태도 논란에 대해 공개 사과했어요.

그는 "유가족의 슬픔과 분노를 아프도록 이해한다"며 "유가족의 마음에 저의 얕은 생각이 다다를 수 없었던 건 자명한 일"이라고 말했어요. 그리고 “그것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한 건 저의 수양 부족이며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어요.

또한 조문만 하려 했던 비공개 일정이 새어나가면서 유가족들이 원하는 수준의 대응이 준비되지 못해 벌어진 일이라고 설명했어요.

그러면서 현장에서 들은 의견들은 협의해 적절한 곳에 대책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어요.

◆장제원 “이낙연, 이천 합동분향소 발언 소름”

한편 정치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들려왔어요.

미래통합당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낙연 전 총리는 너무 맞는 말을 너무 논리적으로 틀린 말 하나 없이 했다. 그런데 왜 이리 소름 돋냐”며 “이것이 문재인 정권의 직전 총리이자 4선 국회의원, 전직 전남지사,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차기 대통령 선호도 1위인 분이 가족을 잃고 울부짖은 유가족과 나눈 대화라니 등골이 오싹하다”라고 말했어요.

또한 장 의원은 “머리만 있고 가슴은 없는 정치의 전형”이라며 “이성만 있고 눈물은 없는 정치의 진수를 본다”고 비판했어요.

이러한 비판에 이 전 총리는 "장제원 의원 등의 저에 대한 비판을 아프게 받아들인다”며 “좋은 충고를 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했어요.

이에 대해 장 의원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다시 “야당 소장 의원의 고언에 감사를 표한 이낙연 전 총리님의 모습에 대인의 풍모를 느낀다”고 말했어요.

서울 성북구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추진단에서 직원들이 신청자와 통화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세 번째/ 복잡한 재난지원금 한꺼번에 정리

서울·경기 등 지방자치단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제공한 지원금의 사용처가 복잡해 시민들의 혼란이 커지고 있어요.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모든것

정부는 4일부터 기초수급자 등 현금 지급 대상 가구를 시작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했어요. 나머지 국민은 11일부터 요일제 방식에 따라 온·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 중 한 가지를 선택해 받을 수 있어요.

재난지원금은 지급 대상자가 살고 있는 광역 지방자치단체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업종 제한이 있어 대형마트와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안 돼요. 전통시장과 동네마트, 미용실, 서점 등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은 주소지 관할 광역자치단체 또는 기초자치단체 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배달 앱은 현장 결제를 이용하면 사용이 가능해요.

재난지원금의 사용 기한에 대해서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는 오는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지역상품권의 경우 조례에 따라 유통기한이 5년으로 정해져 있지만 정부는 이른 시일 내에 사용해 줄 것을 권고하고 있어요.

◆시민들 생필품보단 담배 샀다

한편 지원금을 일부 시민이 다소 ‘긴급생활비’란 이름에 걸맞지 않게 소비하는 걸 두고 찬반양론이 일고 있어요. “모호한 긴급재정을 투입해 괜히 헛되게 쓰인다”는 지적과 “어떻게 쓰든 자기 마음이다. 지역경제엔 도움이 된다”는 옹호 의견이 대립하고 있어요.

시민들은 무엇을 어디에서 사야 더 이득인지 잘 몰라서 어디서나 가격이 같은 담배를 산다는 의견이 대다수에요. 아무래도 대형마트보다 동네 슈퍼가 물건값이 비싸서 가격 차이가 나지 않는 물건을 찾는 것이에요.

경기도가 전 도민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의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한 이후로 실제로 지역 상권에서 소비 진작 효과가 일부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어요. 특히 최근 의류와 스포츠 업종에서의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어요.

◆정부 11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신청 시작

정부는 11일부터 고용보험기금 확보를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접수를 시작해요. 기부는 총 3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어요. 먼저 지원금을 신청하며 기부 의사를 표시할 수 있어요. 또한 지원금을 수령한 뒤 고용부 산하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또는 전담 안내센터를 통해 신청하거나 기부금액을 입금하면 돼요. 마지막으로 지원금 신청 개시일로부터 3개월 동안 신청하지 않으면 자동 기부처리 돼요.

정부는 긴급재난기부금에 대해서는 연말 정산시 15% 세액공제를 적용해요. 또한 연간 기부금 총액이 1000만원 초과시 30% 세액공제를 적용하고, 기부 세액공제 한도를 넘었을 경우 최대 10년간 공제돼요.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은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기부한 소중한 재원은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의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활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어요.

/스냅타임 신현지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