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코로나19 다함께 막아내자"…거리두기 3단계 적용할까?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24일 오후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 코로나19 의심 환자 이송을 마친 의료진이 구급차 내부를 소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첫 번째/ “이번주 지켜봐야거리두기 3단계 시행되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4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국내 발생 258명, 해외 유입 사례 8명 등 모두 266명이라고 밝혔어요. 이에 따라 누적 확진자 수가 모두 1만 7665명으로 늘어났어요.

국민 절반 이상 거리두기 3단계 필요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필요하다는 국민이 절반을 넘는 것으로 조사됐어요.

24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강화 방안에 대한 필요성을 조사한 결과 '감염 확산 조기 차단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생각한다'는 응답이 55.9%로 나타났어요. '경제 영향 등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은 40.1%로 집계됐으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4.0%였어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수도권의 경우 '필요한 조치'라는 응답이 서울은 53.9%, 경기·인천은 48.7%로 나타났어요.

정당 지지층별로는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65.8%가 '필요한 조치'라고 답했으나 미래통합당 지지층과 무당층은 각각 46.7%, 45.6%가 '필요한 조치'라고 답했어요.

연령대별로는 50대(63.2%), 20대(61.8%), 30대(53.8%), 40대(53.2%), 70세 이상(50.8%), 60대(49.0%) 순으로 '필요한 조치'라고 응답했어요.

정부, 거리두기 3단계 준비 착수적용 필요성 고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24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유행의 양상과 규모, 그리고 확대되는 속도를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3단계 적용에 대한 필요성을 매일매일 고민하고 있다"며 "필요성과 시기, 방법 이런 것에 대해서 계속 논의를 하면서 검토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어요.

문재인 대통령도 2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최근 코로나 상황에 대해  “코로나 사태 초기 신천지 상황보다 훨씬 엄중한 비상 상황”이라며 “조금만 방심하면 언제 어디서든 감염자가 폭증할 수 있는 절체절명의 시간”이라고 말했어요.

문 대통령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시행 가능성도 언급했어요.

문 대통령은 “어제부터 전국으로 확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철저히 시행하겠다”며 “지금 단계에서 막아내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될 수밖에 없다”고 했어요. 이어 “3단계 격상은 결코 쉽게 말할 수 있는 선택이 아니다. 일상이 정지되고, 일자리가 무너지며 실로 막대한 경제 타격을 감내해야 한다. 의료 체계까지 무너질 수 있다”면서 “최악의 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어요.

미국 FDA,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긴급승인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23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의 긴급사용을 승인했어요.

FDA는 이날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혈장치료제를 입원 후 사흘 안에 처방받은 환자들의 사망률이 감소하고 상태가 호전됐다고 밝혔어요.

FDA는 지금까지 코로나19 환자 7만명이 혈장치료제를 처방받았으며, 이 중 2만명을 상대로 분석한 결과 치료제의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말했어요. 이어 80세 이하 환자에서 혈장치료제의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고 덧붙였어요.

피터 마크스 FDA 생물의약품 평가연구 센터장은 "우려되는 안전 문제는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어요.

이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브리핑을 자청해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대단한 날이라고 말했어요.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1월 재선 성공을 위해 백신 및 치료제 확보에 공을 들여왔어요. 이날 발표는 공화당 전당대회를 하루 앞두고 이뤄진 것이기도 해요.

태풍 바비 예상 진로(사진=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두 번째/ 태풍 '바비' 2627일 한반도 관통

제8호 태풍 '바비'가 일본 오키나와 서쪽 해상에서 시속 13km로 동북동진하고 있어요. 이 태풍은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돼요.

최대 순간풍속 시속 216km4명 숨졌던 태풍 링링과 유사

기상청에 따르면 24일 오전 10시 기준 태풍의 중심기압은 980hPa, 강풍반경은 280km예요. 이 태풍은 25일 제주도 남쪽 해상으로 북상해 26일 제주도 서쪽을 지나 서해상으로 이동한 뒤 27일 황해도에 상륙해 내륙을 지나갈 것으로 예상돼요.

다만 기상청은 진로가 바뀔 여지가 남아있다고 덧붙였어요.

우진규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태풍의 진로가 서쪽으로 더 치우칠 가능성이 있다”며 “현재 태풍의 동쪽에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세력이 약한 데다 스스로 발달하고 있는데다 건조한 공기인 티벳 고기압이 우리나라의 동쪽으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어요.

태풍의 크기는 현재 소형이나 24일 오후 9시부터 중형으로 발달하고, 강도 역시 26일 오전 9시 ‘매우 강’에 달했다가 27일 오전 9시 ‘강’이 될 전망이에요.

이번 태풍은 지난해 9월 사망자 4명을 포함해 한반도 곳곳에 큰 피해를 안겼던 태풍 링링과 경로가 유사해요. 하지만 이번 태풍 바비가 링링보다 한반도와 더 가까운 거리에서 이동할 것으로 보여 특히 유의해야해요.

비 제주도 시작으로 24일부터 28일까지

기상청은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가면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일부 지역에는 많은 비가 내리니 이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강조했어요.

태풍이 한반도에 상륙하는 26일 밤부터 27일 사이 제주도와 전라 해안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최대 순간풍속 144∼216km/h)이 불 것으로 예상돼요. 그 밖의 서쪽 지역과 남해안에서도 강한 바람(최대 순간풍속 시속 126km)이 불 수 있어요. 다만 24∼25일 북상 중 중국 북부에서 우리나라 북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이 북진을 가로막으면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등 경로와 강도의 변화가 생길 가능성도 있어요.

비는 24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26일 남부지방, 27일 새벽 전국으로 확대된 뒤 28일 오전까지 이어질 전망이에요. 집중강수 예상 시기는 26일 밤에서 27일 사이예요.

우진규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풍속이 초속 40~60m면 사람이 걸어 다닐 수 없는 정도고 갖추고 있던 시설이 바람에 날려 붕괴되거나 부서질 수 있는 바람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재난이 나타날 수 있다”며 “우리나라 전역이 강풍 반경에 들고 태풍의 위험반원인 우측반원에 우리나라가 있기 때문에 이 시기 외출을 가급적 자제하고 야외 접촉물을 단단히 고정해서 바람에 날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검찰인사위원회가 열리는 24일 오전 추미애 장관이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사진=뉴스1)


세 번째/ 추미애 "투기 세력에 가격 급등"...부동산 훈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부동산 급등은 투기 세력 때문"이라며 "일반 주부에 이어 젊은 층마저 투기대열에 뛰어들고 투기심리가 전염병처럼 사회적으로 번졌다"고 말했어요.

페이스북에 집값, 정부 탓만은 아냐"

추 장관은 지난 22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은 대통령(박 전 대통령)을 억지로 축출했다고 믿는 세력들이 이번에는 유례없는 감염병으로 전 세계가 몸살을 앓는 위기를 반년 이상 대처하는 대통령이 최선을 다한다는 이유로 물러나야 한다며 위기 상황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어요.

그러면서 "부동산이 급등하는 것은 투기 세력 때문"이라며 "투기 세력이 돈 많은 일부에 국한되지 않고 일반 주부에 이어 젊은 층마저 투기대열에 뛰어들고 투기심리가 전염병처럼 사회적으로 번졌다"고 주장했어요.

그는 "2018년 부동산시장에는 부동산 스타강사들이 증시처럼 일반 투자자를 모으고 표적 삼은 대상지를 버스를 타고 사냥하고 다니는 등 부동산시장 작전세력을 움직였다"며 "부동산 정책을 비웃는 작전 세력이 있고 그에 동조하는 사람들이 일반화돼 있기에 어떤 정책도 뒷북이 될 수밖에 없다. 이걸 전적으로 정부 탓이라고 할 수 없는 이유"라고 말했어요.

김근식 선량한 시민을 적으로 돌린다

이러한 추 장관의 발언에 미래통합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같은 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열심히 일하고 절약해서 내 집 마련하려는 사람들이 투기세력인가?”라며 추 장관의 글을 비난했어요.

김 교수는 “젊은 맞벌이 부부가 애써서 아파트를 구하려는 게 투기인가? 자식 교육을 위해 집을 옮기려는 주부가 투기세력인가?”라고 되물었죠. 이어 “부동산 정책 실패는 투기세력 때문이 아니다. 추 장관처럼, 내 집 마련의 실수요자들까지 투기세력으로 범죄시하는 관념좌파의 비뚤어진 인식 때문”이라고 꼬집었어요.

그는 “내 집 마련 꿈조차 투기세력으로 적대시하기 때문에 실거주자 세금폭탄, 무리한 대출규제, 재개발·재건축 규제와 공급축소 등으로 실수요자를 억압하고, 내 집 마련의 사다리를 걷어차는 것”이라며 “선량한 시민을 적으로 돌리지 마라. 열심히 내 집 마련의 꿈을 키워가는 사람들을 투기세력으로 몰지 마라”라고 강조했어요.

/스냅타임 신현지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