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시작부터 삐걱대는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사진=연합뉴스)


행정안전부가 청년 일자리 창출과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 사업이 시작도 하기 전에 잡음이 일고 있다.

8000여명의 청년인턴을 채용할 예정인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 사업에 수도권 지역 근무지를 희망하는 청년들이 몰리면서 근무지 배정을 못받는 사례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지원자 모집당시 '주 5일(40시간) 전일 근무가 가능한 자'를 요건으로 명시했지만 재학생을 뽑아 오롯이 청년 인턴십에 매진하기 어려운 상황도 발생할 전망이다.

행안부 첫 시행 사업,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은 행안부가 지난달 한국판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1차 합격자(온라인 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오는 28일까지 약 2주간 데이터 관련 교육을 실시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최종합격자로 선발되면 17개 지역 중 본인이 희망한 지역의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광역·기초)·공공기관 등 총730개 기관에 배정돼 4개월간 근무하게 된다.

행안부에 따르면 해당 인턴십은 약 880억원 상당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이다. 선발된 청년들은 공공데이터 개방·공공데이터 품질진단·공공데이터 실측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공공데이터 개방’은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된 데이터의 외부 공개 가능 유무를 파악하는 업무다. ‘공공데이터 품질진단’은 데이터의 오탈자 검수를 포함해 품질진단을 가능케 해주는 소프트웨어로 데이터의 논리적 결함 여부를 파악하는 업무다. ‘공공데이터 실측 수집’은 데이터의 실제 현장으로 찾아가 해당 데이터가 정상적인 위치에 있는지 파악한다.

'미배치자' 청년 속출...'졸속행정' 비판

문제는 행안부가 다수의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하면서 지방별 기관과 지원자간의 수급 불균형을 예상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원자들의 희망 근무지만을 신청받아 특정 지역에 지원자가 편중되는 현상이 발생하며 시작됐다.

당초 사업계획을 수립할 당시 '공공데이터 개방' 업무에 2920명,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업무에 2920명, '공공데이터 실측 수집' 업무에 2600명을 할당하는 등 업무별로 할당 인원에 대한 기준을 선정했다.

하지만 행안부는 각 공공기관의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지 못하고 뒤늦게 기관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세 가지의 업무를 일괄 통합한 뒤, 8000여명의 지원자들이 희망하는 근무지를 중심으로 기관에 배정해 지역 편중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에서 지원자의 수용 가능 인원이 초과되면서 근무지를 배정 받지 못한 '미배치자'가 속출하게 됐다.

실제 '2020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 오픈채팅 카카오톡방에는 '미배치 예비 맞는거죠?', '배치분들 공석이면 거기에 미배치가 들어가는 건데', '미배치 뜻이 뭔가요?', '저도 미배치인데 저는 재택이 싫거든요' 등 합격 여부부터 근무형태까지 '미배치'를 두고 정해진 기준이 없어 지원자들 사이에 혼란이 일었다.

행안부가 사업초기 계획했던 업무별 할당 인원을 토대로 재택근무가 가능한 업무와 현장 출퇴근 업무를 구분해 채용공고를 냈다면 지역과 상관없이 지원자들의 분산이 이뤄져 '미배치' 문제가 불거지지 않았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행안부 관계자는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전을 했는데 지원자들은 대도시 수도권에 몰려 있기 때문에 인턴십 수요공급에 지역적 불균형이 나타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최초 사업계획 수립 당시 업무량에 따라 인원을 산정했다. 이후 공공기관에서 인원을 고정해 할당하지 말라는 의견들이 있었다"며 "기관의 자율성이나 업무 관련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이 있어 희망 지역만을 받아서 뽑은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캡처)


행안부, '전일제 명시'...재학생 선발로 업무 차질 예상

행안부가 예상에 없던 ‘미배치’ 인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뒤늦게 재택근무 도입 방안을 강구하면서 기존에 선발된 대학생들이 업무 시간에 온라인 강의를 병행하는 ‘꼼수’가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됐다.

모집 공고에 따라 전일제 근무가 가능한 지원자를 선발해야 했지만 사실상 전일제 근무가 불가한 대학 재학생을 선발했기 때문이다.

공공데이터 업무 경험을 통해 인턴십 이후 관련 분야로 취업까지 이어지게 한다는 사업의 목적이 변질될 가능성과 ‘졸속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올 수 있는 이유다.

실제로 ‘2020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 정보공유방(미배치)’ 오픈채팅 카카오톡방에는 ‘전 자택되면 근무하면서 학교 싸강(사이버강의) 들을거라’, ‘자택하면서 학교싸강병행’, ‘노트북 1대 더 틀어놓고 하면 모를걸요’ 등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에 따른 대학의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인턴 근무 시간에 병행하겠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에 지원한 이모(29)씨는 “애초에 전일 근무가 가능한 자로 명시했으면 재학생은 뽑으면 안 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와 재택근무하는 인원들이 딴짓하는 것을 제재할 방법이 있겠냐”고 비판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기관마다 재택근무가 가능한 업무가 있고 반드시 현장에 나가야 하는 업무가 있어서 최대한 ‘미배치자’들이 기관에 배치돼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큰 틀의 가이드라인만 가져가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주 5일 40시간을 일하면서 학교를 다니긴 힘들기 때문에 지원자를 선발할 때 재학생을 막지는 않았다. 휴학을 하거나 근무가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일제 근무가 가능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를 근무시간에 들으면 당연히 안된다"며 "공공기관에서 재택근무를 시킬 경우 업무량을 늘리거나 할달량을 부여하는 등 각 기관에서 관리 체계가 마련돼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2020년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 온라인 교육 연수원 홈페이지)


2주간 데이터 관련 온라인 교육도 문제 발생

해당 인턴십 과정 중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데이터 관련 교육 수강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매 차시별 할당되는 강의를 온전히 수강하지 않고 강의에 접속만 해도 수강이 완료된 것으로 처리되기 때문이다.

지난 17일부터 오는 28일까지 2주간 이뤄지는 데이터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해당 온라인 교육은 매 강의마다 진도율 100%를 달성해야 하며, 차시별 수강 가능한 일자가 지정돼 있어 대상자들은 매일 해당 차시의 학습과 퀴즈(O/X)를 완료(10문항 중 8문항 이상 정답) 해야 한다.

모든 강의를 이수한 뒤 오는 28일 치르는 최종 시험에 70점 이상을 달성하면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 교육 과정’을 수료하게 된다.

문제는 강의를 시작하자마자 종료해도 강의를 수강한 것으로 인정된다는 점이다. 해당 인턴십 사업은 청년들의 데이터 분야 관심도를 고취해 관련 분야로의 인력 양성을 도모하는 목적을 띠고 있다.

이에 전공 여부와는 상관없이 특별한 자격요건 없이 지원자를 모집했으며, 업무 공백에 대한 우려를 메우기 위해 2주간의 데이터 교육을 실시하는 것.

하지만 일부 지원자들이 온라인 강의를 온전히 수강하지 않은 채 진도율만 채우면서 2주간 진행되는 데이터 교육마저 ‘깜깜이’로 전락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에 행안부는 18일 공지사항을 통해 강의를 제대로 수강하지 않고 수강완료 처리가 된 인원들을 대상으로 경고했다. 해당 공지사항에는 ‘강의가 시작한 지 불과 2시간이 채 안 되었는데, 강의를 모두 이수할 수 있었을까요?’, ‘퀴즈까지 이수한 68명에게는 별도 경고하겠다’며 성실한 강의 수강을 요구했다.

/스냅타임 고정삼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