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다시 300명대 확진' 서울은 사실상 3단계 방역...백신은?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집중하세요!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온라인으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첫 번째/신규 확진자 다시 300명대...“방역 고삐 당겨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24일 오전 0시 기준 349명으로 집계됐어요.

23일(271명) 잠시 200명대로 내려온 지 하루 만에 300명을 넘은 거예요. 방역 당국은 “모임과 회식은 취소해달라”고 당부했는데요. 서울시도 23일 천만시민 긴급 멈춤 기간시행을 발표하며 방역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발표했어요.

‘3차 대유행하루 만에 다시 300명대 진입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4일 기준 349명으로 다시 300명 선을 넘었어요.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닷새간 300명대를 기록하다 23일 200명대로 내려온 지 하루 만의 일이에요.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우리가 경험해 보지 못했던 ‘3차 유행의 새로운 양상”이라일상에서의 연쇄 감염이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어요.

방역 당국에 따르면 이번 3차 유행은 무증상에 활동량이 많아 감염력이 높은 40대 이하의 젊은층 감염이 늘고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또 바이러스 전파력을 높이는 추운 날씨까지 더해져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는데요. 방역 당국은 특히 수도권 시민에 대해 일상의 모든 접촉과 만남을 최소화해달라고 강조했어요.

비상 걸린 서울 사실상 3단계방역 나서

서울시는 23일 ‘천만시민 긴급 멈춤 기간’ 시행을 발표했어요.

우선 서울 전역에서 10인 이상 집회를 금지하고, 광화문 광장 등 도심에선 10인 미만의 집회금지 조치를 이어갈 계획이에요. 대중교통 운영 방침도 바꿨는데요. 시내버스는 24일부터, 지하철은 27일부터 오후 10시 이후 운행 횟수를 20%씩 줄이기로 했어요.

서울시는 10개 다중 이용시설(식당/카페/PC방/콜센터/실내체육시설 등)에 대한 방역 지침도 내놨는데요. 카페는 하루종일, 음식점은 오후 9시 이후 포장과 배달만 허용하고요.

내체육시설은 오후 9시 이후 운영을 중단해야 해요. 수영장을 제외한 모든 샤워실 운영을 멈추는 등 시설 이용시간의 제한에 촛점을 맞췄어요.

대학 입시철을 앞두고 각별 관리 시설에 대한 조치도 강화했어요. 학원 내 음식 섭취 금지 등은 물론이고 스터디룸과 같은 공용 공간의 이용 인원도 50% 이하로 제한한다고 해요.

서울시는 ‘천만시민 긴급 멈춤’을 “3단계에 준하는 선제적 조치라고 자평했어요. 코로나 3차 유행이 지속되자 강력하게 방역 고삐를 당기는 모습이에요.

확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게임 체인저 가능성

이런 가운데 외신은 한국이 지난 7월 국내 공급을 위한 협력 의향서를 체결한 아스트라제네카백신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을 전했어요.

아스트라제네카 연구팀이 23일 '백신 투약 방법을 조절하면 효과가 올라간다'는 중간 임상실험 결과를 밝힌 건데요. 처음에는 백신 1회분의 절반 용량을, 두 번째는 전체 용량을 투약하면 효과가 90%에 달한다고 발표했어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에 비해 저렴하고 일반 냉장고에서 6개월 이상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에요

호주 현지 매체는 이런 내용을 보도하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코로나19 사태의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어요.

 

사진 왼쪽부터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박 의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이데일리DB)


두 번째/공수처법 추천위 재가동 극적 합의...오늘 4차 회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둘러싼 여야 대치가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재가동 합의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어요. 그러나 여야 간 입장 차는 여전해서 전면전을 위한 일시적 유예 상태라는 분석도 나와요.

25일 추천위 재가동...여야 대치 일시 유예

여야가 23일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를 수용하며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를 다시 가동하기로 합의했어요.

박 의장은 “(공수처장) 후보 추천을 위한 재논의 할 것을 여야에 요청했다“(저의) 제안에 대해 여야간 이의가 없었다고 말했어요.

추천위는 오는 25일 오후 2시 4차 회의를 여는 방향으로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데요. 24일에는 여야 원내대표가 오후 국회에서 만나 공수처장 추천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갔어요.

공수처장 후보추천위는 지난 18일 3차 회의를 열고 공수처장 후보자 10명에 대해 투표를 진행했지만 후보 압축에 실패했어요.

공수처법 개정안 심사 그대로원점으로

민주당은 추천위 소집과 별도로 오는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1소위원회에서 공수처법 개정안 심사를 계획대로 추친하겠다고 밝혔어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의 의도적 시간끌기에 공수처가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국민의힘이 발목잡기를 계속한다면 민주당은 법 개정에 속도를 낼 수밖에 없다고 말했어요.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비토(Veto,거부)권 을 악용한다며 25일 법사위 법안소위를 시작으로 법사위 전체회의(30일), 12월 초 본회의까지 공수처법 개정안을 순차 통과시키는 계획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에요.

국민의힘은 자신들이 동의할 수 있는 후보가 나올 때까지 추천위 논의를 지속하자는 입장인데요.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법에 의하면, 적격 동의를 받는 후보가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회의를 열어 추천하도록 돼 있다면서 사실상 장기전을 요구했어요.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후보군 추천부터 다시 하자는 야당 주장에 대해 23일 도저히 수용못할 것 같다고 일축했어요.

향후 추천위 논의에 진전이 없을 경우 정면충돌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나오는 대목이에요.

김재하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 중이다. (사진=이데일리 DB)


세 번째/민주노총 오늘 전국 50여 곳에서 집회 강행

서울시가 24일부터 서울시 전역에서 명 이상 집회를 전면 금지한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25일 예정된 집행을 강행하겠다고 밝혔어요.

민노총 거리에 나올 수밖에 없어

민노총은 24일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통해 예정대로 총파업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혔어요.

기존 국회 앞의 대규머 집회 대신 더불어민주당 사무실을 비롯한 여러 장소에서 9인씩 분산 집회를 열겠다는 입장이에요.

이들은 "왜 이 시점이냐고 묻지 말고 노동자들이 파업을 진행하며 거리로 나올 수밖에 없던 이유를 돌아보아야 한다"고 주장했어요.

또 “코로나 19를 핑계로 민주노총을 공격하며 노동개악을 밀어붙이지 말라”며 강화된 방역지침을 존중해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는데요.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도 준비 중이던 노동조합법 개정 반대 대규모 집회를 10인 미만 소규모 집회로 바꾸기로 했어요. 한국노총 관계자는 노조법 개정이 노동계 요구대로 흘러가지 않더라도 정부의 방역에는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민노총과 한국노총은 정부에 노동 개악법을 철회하고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을 비준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어요. 또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 전태일 3의 조속한 입법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경찰 방역 수칙 위반 시 엄정 조치”..개천절 때처럼 단속하라

경찰은 서울시 수칙에 따라 민노총 집회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이에요. 경찰 관계자는 집회 금지는 집회 신고 뒤 48시간 이내에 통고해야 하는데 이미 늦어서 불가능하다고 설명했어요.

대신 경찰은 민주노총 측에서 10인 미만의 참석 인원 제한을 따르지 않거나 미신고 집회를 강행할 경우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전했는데요. 장하연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3일 간담회에서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과 감염병예방법 등에 따른 방역 수칙 등을 위반한 사안에 대해 엄정히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경찰은 집회 금지 구역에서 불법 집회가 열릴 경우에는 차벽설치까지 가능하다는 입장이에요. 경찰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심각한 만큼 시 조치와 방역 수칙에 따라 집회 관리를 하겠다고 전했어요.

정치권에서는 야당을 중심으로 강력한 방역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주호영 원내대표는 2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민노총 총파업과 집회를 전면 취소해야 할 것이라며 방역에 특권과 차별 없이 8.15 개천절 집회 때의 기세로 단속해달라고 주문했어요.

/ 스냅타임 김정우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