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조선족은 왜 칼을 갖고 다니죠?"... 온라인서 확산하는 중국동포 혐오

“대림동은 작살났다고 보시면 돼요. 코로나 때문에 장사도 어려운 상황에 이런 사건까지 겹쳐서요. 가게 손님들도 확 줄었고요.”

지난달 22일 서울시 영등포구 대림동에서 중국 동포 A씨가 같은 중국 동포 남녀 2명을 살해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으로 대림동 상권은 타격을 받았고 중국 동포 사회도 충격에 휩싸였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커뮤니티에서 퍼지고 있는 중국 동포들에 대한 선입견과 왜곡된 사실관계가 혐오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상권 침체로 힘든데…커뮤니티까지 혐오 부추겨

박옥선(55⋅여) CK여성위원회 이사장은 "대림동 살인사건 이후 동네가 쥐 죽은 듯이 조용하다”며 "중국 동포들이 한국 사회에서 안좋은 선입견이 굳어질까봐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이사장은 "정기적으로 지역 아동센터를 찾아 봉사하고 환경정화활동을 펼치는 등 중국 동포 사회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번 사건으로) 노력이 물거품이 됐다는 생각에 솔직히 힘들다"고 털어놓았다.

이런 상황에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왜곡된 사실이 퍼지고 있다. 한 커뮤니티에 '왜 조선족들은 칼을 몸에 지니고 다닐까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글은 다른 커뮤니티로 퍼졌고 많은 회원들의 동의를 받았다. '역시 (중국 동포라) 그렇다' '추방시켰으면 좋겠다'는 등의 혐오 댓글이 이어졌다.

이에 동조하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글을 올린 커뮤니티 이용자 B씨는 "최근 중국 동포들과 관련된 글을 커뮤니티에서 다수 접해 비슷한 글을 올리게 됐다"며 "범죄 때문에 인식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사진=커뮤니티 캡처)


 

하지만 중국 동포들의 범죄율이 높다는 생각은 편견이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2016년 진행한 '외국인 폭력범죄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내외국인의 인구10만명당 검거인원지수를 비교한 결과  내국인은 3.281(이하 2014년 기준), 중국인(한국계 중국인 포함)은 1.439를 각각 기록했다.

검거인원지수란 내국인(주민등록인구 기준)과 외국인(국내 거주하는 국적별 인구 기준)별 인구 10만명당 검거인원을 말한다.

곽재석 이주동포개발연구원 원장은 "중국 동포들은 한국에 들어와 3D(힘들고(Difficult), 더럽고(Dirty), 위험한(Dangerous) 분야의 산업)업종에 종사하며 얻는 스트레스보다 이런 차별적 시선을 더 힘들어 한다"고 말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상의 왜곡된 글에 대해서도 곽 원장은 "터무니없는 사실"이라며 "일부 사람들이 이번 사건을 가십거리로 소비하고 중국 동포들에 대한 차별적 시선을 증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이용하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김성학 중국동포연합중앙회 회장도 "국민들 뇌리에 잊혀질만 하면 이런 일이 생겨 죄송스럽다"며 "중국 동포 전체를 편견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영화 '청년경찰'같이 중국 동포 혐오를 더욱 부각시키는 콘텐츠나 이런 글들이 편견을 더 강화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중국 동포라 혜택 받는다는 글도 '거짓'

중국 동포들이 국내에서 과도한 혜택을 받는다는 취지의 글도 있었다. 중국 동포라는 이유로 국·공립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선발이 0순위이고 보육료를 지원받는다는 것.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다문화 가정의 경우 어린이집 배정 우선순위는 맞다"면서도 "어린이집 우선순위가 다문화 가정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맞벌이 가족, 한부모 가족, 기초생활수급자일 경우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우선순위로 부여된 점수를 합산해 총점이 높은 사람 순으로 선발되는 것이지 다문화 가정이라고 무조건 0순위로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보육료 지원에 대해서도 "내국인의 경우 보육료가 모두 무료"라며 "다문화 가정의 자녀도 한국 국적을 취득한 내국인이니 지원받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히려 중국 동포들은 다문화 가정 관련 지원정책에서 제외된다고 말한다.

박 이사장은 "일각에서 우릴 다문화 가정이라 말하지만 관련 지원은 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오히려 중국 동포들을 재외동포로 분류하는지 다문화 가정으로 분류하는지 명확히 해야한다는 주장이다.

박 이사장은 "(중국 동포들은) 아무 곳에도 귀속되지 않은 존재"라며 "우리를 '재외동포'로 칭하지만 우리가 재외동포 비자(F4)를 얻기 위해선 다른 재외동포들과 다르게 제과제빵, 세탁기능사 등 각종 자격증을 따야 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자격증을 따도 관련 분야로의 취업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호소했다.

 

전문가 "일종의 소수자 혐오...코로나 스트레스도 영향"

(사진=이미지투데이)


김동춘 성공회대 교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중국 동포들에 대한 왜곡된 정보가 퍼지는 것에 대해 "소수자, 약자들에게 분노를 표하는 혐오 현상"이라고 해석했다. 김 교수는 "유럽에서 일어나는 난민 혐오, 미국에서 일어나는 흑인, 소수자 혐오와 같은 맥락"이라고 답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도 관련이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사람들의 사회적 스트레스가 굉장히 심하니 이런 현상이 더욱 심화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식의 혐오 발언이나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가짜뉴스는 제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스냅타임 권보경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