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해외 관중 없는 도쿄올림픽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첫 번째/해외 관중 없는 도쿄올림픽

일본 도쿄도에 설치된 도쿄올림픽 홍보물. (사진=연합뉴스)


도쿄올림픽에서 해외 관중을 찾아볼 수 없게 되었어요. 도쿄올림픽으로 경제 부흥을 꿈꿨던 일본의 목표는 무산되었습니다. 해외 관중없이 올림픽을 개최키로 결정하면서 약 17조원에 달하는 손실액이 나올 전망입니다.

해외 관중 제한하는 일본 정부...여론은 회의적

일본 정부가 오는 7~8월 도쿄 올림픽, 패럴림픽에 해외 관중을 받지 않기로 결정했어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대회 취소를 피하려는 선택으로 보이는데요.

내국인 관중 규모에 대한 결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음 달 다시 5자회의를 열어 관중 상한선을 결정한다는 계획입니다. 일본 언론들은 현재로선 ‘50%제한’ 안을 채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습니다.

여론은 회의적입니다. 지난주 마이니치 신문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49%가 올림픽을 연기하거나 취소해야 한다고 답했어요. 반면 ‘예정대로 치러야 한다’는 응답은 그보다 낮은 45%였습니다.

물거품이 된 일본 경제 재도약의 꿈

원래 일본은 올림픽 흥행을 통해 경기 부흥을 꿈꿨는데요. 그 꿈이 무산되었습니다.

해외에 판매한 티켓 63만장은 환불 예정이라고 해요. 블룸버그는 티겟 환불로 수백만 달러의 손실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어요. 게다가 패키지로 판매된 항공권이나 숙박요금 등을 포함하면 손실은 더 커지겠죠?

일본 관중 제한가지 더해진다면 손실액은 약 16조 8800억원에 달한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두 번째/오세훈·안철수 단일화 최종 합의

오세훈(왼쪽)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단일화 비전발표회에 앞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에 최종 합의했어요. 단일화 이야기가 나온지는 꽤 되었지만, 지난한 합의 과정을 거쳐 이제서야 최종 합의를 봤습니다. 여론조사는 22일 시작되었고, 100% 무선전화로 진행됩니다.

여론 조사 방식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21일 단일 후보 결정을 위한 여론조사 방식에 최종 합의했어요. 여론조사는 어제(22일) 시작했습니다.

원래 두 후보 간 협상은 진통을 거듭했죠. 양측은 지난 9일 첫 협상 이후 12일 만에 극적인 타결을 이뤘습니다.

단일화 여론조사는 2개 업체가 서울에 거주하는 유권자를 100% 무선전화로 조사해요. 한 업체당 1600명씩, 모두 3200명의 조사 결과를 합산하는 방식입니다. 여론 조사 문항은 경쟁력과 적합도를 반반씩 조사할 예정입니다. ‘누가 더 선거에서 경쟁력이 있는지’, 그리고 ‘단일후보로 누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거죠.

결과 발표 늦어도 24...최종 난관은 여전히 남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맞붙을 최후의 1인은 22~23일 여론조사를 거쳐 23일 혹은 24일 발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야권 내부에서는 “최종 난관이 남았다”는 말이 나옵니다. 협상 과정에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안 후보 간 갈등의 골이 깊게 파여서죠. 이런 상황에서 안 후보 측은 “단일후보가 확정되면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김 위원장과의 갈등을 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누가 단일후보 되더라도 朴에 우세

중앙일보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오세훈 후보와 안철수 후보 중 누가 야권 단일후보가 되더라도 박영선 후보를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중앙일보 여론조사에 따르면 박 후보와 안 후보 양자대결을 가정했을 때 안 후보를 꼽은 응답자는 52.3%인 반면 박 후보를 꼽은 응답자는 35.6%였어요. 박 후보와 오 후보의 양자대결에서도 오 후보는 50.6%, 박 후보는 36.8%였습니다.

 

세 번째/한명숙 모해위증 무혐의 최종 결정...박범계 재지휘 포기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2일 오전 경기 과천 법무부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한명숙 모해위증 무혐의 결정...“무리한 수사지휘권 발동

대검찰청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사건에 ‘무혐의’ 결론을 내렸어요.

원래 한 전 총리 사건은 세간에서 잊혀졌어요.  그런데 지난해 4월 재판 관련 내용을 기록한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의 비망록이 뒤늦게 언론에 공개되면서 불씨가 살아났죠. 여기에 한 전 대표의 구치소 동료들이 검찰이 허위 증언을 사주했다고 진정하면서 모해위증·교사 의혹까지 불거졌어요.

이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난 17일 수사지휘권을 발동했고, 한 전총리 사안을 재심의하라고 지시했어요. 대검부장회의는 지난 19일 13시간 30분에 걸친 회의 끝에 불기소하기로 최종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박 장관은 “무리한 수사지휘권 발동”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결론이 바뀌지 않은 만큼 불필요한 수사지휘라는 비판을 면치 못하는 것이죠.

박 장관, 수사지휘 재발동 포기...합동감찰 예고

박 장관은 “재지휘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어요. 한 전 국무총리 재판 모해위증 의혹을 무혐의로 처리한 대검 확대회의 결정을 사실상 수용하겠다는 의미죠.

다만 박 장관은 대검 부장, 고검장 확대회의에서 절차적 공정성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비판했어요. 이정수 법무부 검찰국장은 박 장관이 애초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것도 “대검의 결론을 뒤집겠다”는 게 아니라 “무혐의 결론을 내는 과정에 절차적 정의가 지켜지지 않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어요.

박 장관은 대신에 합동감찰 카드를 꺼내 들었어요. 합동감찰 대상에는 과거 한 전 총리 수사 과정뿐만 아니라 위증교사 의혹 처리 과정과 확대 회의 내용의 언론 유출 경위도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검찰 내부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공소시효가 만료된 사건을 법무부가 '제도 개선'을 명분으로 사건 처리 과정을 재차 감찰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이죠.

 

/스냅타임 안소연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