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어느새 '우세종' 된 델타 변이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사진=연합뉴스)


첫 번째/ 모더나 공급 재개

모더나 백신의 공급 재개가 발표됐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8일 중앙재난안적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더나 측과 고위급 영상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히며 “8월 접종 계획은 이번 금요일(30)에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구체적인 공급 물량에 대해서는 “아직 협상 중”이라며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공급 차질에 대해, 모더나측은 해외 생산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편,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에서 "다음 주 130~140만 도스"라며 구체적 물량을 언급했습니다. 그간 제약사와의 비밀유지협약을 근거로 물량·계획을 밝히지 않았던 정부의 입장과 배치됩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가급적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주의하라는 전체적 입장을 여러 경로를 통해 공유하겠다"고 말하며 유감을 표했습니다.

◆델타 변이, 어느새 '우세종'

델타 변이가 국내에서 우세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7일 신규 변이 확진자 중 델타 변이는 87.6%에 달합니다. 6월 4주차(20~26일) 3.3%와 비교해 크게 올랐습니다.

지난 1주간 상황도 다르지 않습니다. 1주간 국내감염과 해외유입 중 델타형 변이가 검출된 비율은 51.0%로, 절반을 초과했습니다.

연이은 확산세에 김부겸 총리는 “열흘 남짓 남은 기간 안에 안정세를 달성하려면 방역의 고삐를 더욱 조여야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美 "다시 마스크 쓸 것"

델타 변이 확산에 미국도 마스크 지침을 강화했습니다. 지난 5월 백신 접종자에 한해 마스크 의무를 해제한 지 두 달 만에 지침이 변경됐습니다.

로셸 월런스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코로나19 전염율이 높은 지역에서는 백신 접종을 마쳤어도 실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델타 변이는 백신 접종자도 바이러스를 전파할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지침 업데이트가 불가피했다”고 덧붙였습니다.

CDC의 지침은 권고에 그쳐, 강제성은 없습니다. 그러나 다수의 주정부와 지방정부는 이미 마스크 규제를 새로 도입하는만큼 시행가능성은 높다고 보여집니다.

◆이스라엘은 '3차 접종'까지 고려 중

델타 변이 확산세에 따라 이스라엘은 3차 접종, 즉 ‘부스터샷’ 시행 여부를 검토하는 중입니다.

현지언론 예수살렘 포스트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 보건부 최고 책임자 나흐만 아쉬는 “중증 감염 예방에 현저한 저하가 우려된다”며 “세 번째 백신도 투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백신을 3회차까지 접종하는 것은, 중증 환자 급증에 대한 대비책으로 풀이됩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20일 62명에 불과했던 이스라엘의 코로나19 중증 환자 수는 일주일 만에 125명으로 2배 이상이 됐습니다.

중증 환자가 늘면서 백신의 중증 감염 예방효과가 떨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옵니다. 22일 발표된 이스라엘 보건부 자료에 따르면, 백신의 중증 예방 효능은 2주 앞서 발표한 93%에서 91%로 하락했습니다.

올림픽 개최식에 참석한 스가 총리.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 개막 일주일 째, 日 확진자 '역대 최다'

올림픽이 일주일 째에 접어드는 동안, 일본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NHK에 따르면 28일 도쿄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3177명입니다(오후 6시 기준). 역대 최다 기록으로, 일주일 전과 비교해 1345명이나 증가했습니다. 전체 확진자는 9576명입니다.

무관중으로 개최되고 있지만, 올림픽 관계자 중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8일 추가된 16명을 포함, 지난 1일 이후 총 169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에 ‘올림픽 취소설’이 다시 등장하고 있지만, 스가 총리는 이를 부인했습니다. 스가 총리는 28일“사람들의 이동이 줄어들고 있어 올림픽 취소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쓰러지고, 토하고..."日, 날씨 속였다"

폭염 속에 진행되는 도쿄 올림픽, 선수들은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26일 오전 6시 30분 진행된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남자부 개인전, 선수들은 결승선을 통과한 후 바닥에 쓰러졌습니다.

금메달 수상자 크리스티안 블룸멘펠트(노르웨이) 등 일부 선수들은 구토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트라이애슬론은 원래 운동 강도가 높은 종목이지만, 높은 기온과 습도 때문에 선수들에게 더욱 부담이 가해진 것입니다.

미국 야후스포츠 칼럼니스트 댄 웨트젤은 “시작 당시 기온은 이미 섭씨 29.4도였고 상대 습도는 67.1%였다”며 “일본은 도쿄 날씨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일본은 올림픽을 유치하며 도쿄의 7~8월을 “맑고, 온난하다. 선수들이 최상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후”라고 홍보한 바 있습니다.

◆사상 첫 '노골드'였던 한국 태권도

한국 태권도가 올림픽 사상 처음으로 금메달을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27일 지바 마쿠하리 메세 A홀에서 열린 태권도 마지막 경기, 이다빈(서울시청)이 밀리차 만디치(세르비아)에 7-10으로 져 은메달에 그쳤습니다.

이번 올림픽에서 한국 태권도는 6개 체급에서 은메달 1개, 동메달 2개를 획득했습니다. 태권도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이래, 금메달이 없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유로는 태권도 세계화가 꼽힙니다. 종주국은 여전히 한국이지만, 다른 나라들도 빠르게 치고 올라왔다는 설명입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차동민 SBS 해설위원은 “전 세계 태권도 수준이 평준화됐고 다른 나라의 추격이 빠르다”며 “우리 태권도가 더 노력하고 준비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판정 논란에도...여자배구 첫 승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은 케냐를 상대로 승리하며 8강으로 가는 길을 마련했습니다.

한국 여자배구는 세계랭킹 14위로, 3일 전 랭킹2위 브라질에 0-3으로 패배했습니다.

27일엔 케냐(24위)를 세트 스코어 3-0으로 격파하며 첫 승리를 챙겼습니다. 공격수 김희진(IBK 기업은행)이 양 팀 합쳐 가장 많은 20득점을 올리며 승리의 주역으로 떠올랐습니다.

이 경기에서 심판의 판정 논란도 불거졌습니다. 일본 국적의 스미에 묘이 주심은 한국이 신청한 2번의 비디오판독(VAR)에서 모두 케냐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한국 선수 김연경의 손에 맞았다고 판정하며 케냐의 득점을 인정했습니다.

네티즌들은 “느린 그림을 봐도 손,팔 어느 부위에도 맞지 않았다”, “심판 자격이 없는 것 같다”며 불만을 표하고 있습니다.

'언론중재법 개정안 강행처리' 중단 촉구하는 국힘 김예지, 김승수 의원 (사진=연합뉴스)


세 번째/ 언론중재법, 문체위소위 통과

‘징벌적 손해배상’을 골자로 한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법안소위를 통과했습니다.

27일 오후, 국회는 문화예술법안심사소위를 열고 언론중재법 16건을 병합한 위원회 대안을 표결에 부쳤습니다.

찬성 4표, 반대 3표로 결국 언론중재법은 소위 문턱을 넘었습니다. 야당 의원은 전원 반대표를,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 의원은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가짜뉴스에 대한 징벌적 손배, '최대5배'

이번 법안의 주요 내용은 허위·조작보도에 대한 특칙입니다. 신문이나 방송 등 언론의 고의·중과실에 의한 허위·조작보도에 따른 피해자가 손해액의 최대 5배까지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배상액 하한선은 해당 언론사 매출의 1만분의 1, 상한선은 1천분의 1 수준으로 명시했습니다. 배상액 산정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 1억 원까지 배상액을 부과할 수 있도록 규정했습니다.

정정보도 시 기존 보도와 동일 시간·분량 및 크기로 싣도록 규정하는 내용도 포함합니다. 신문 1면·방송 첫 화면·인터넷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 노출 강제를 검토했으나, 심의 과정에서 수정됐습니다.

◆野 "언론재갈법이다"

국민의힘 문체위원들은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통제하는 ‘언론재갈법’ 수준이라는 비난입니다.

특히 신설된 '고의·중과실의 추정 조항'이 독소조항 논란에 휘말렸습니다. 야당측은 "정의 자체가 모호하고 범위도 광범위해 자의적 해석이 가능하다"며 "고의 중과실 여부의 입증 책임을 언론에 지워, 기자와 언론사의 자기검열 유도 등 엄청난 압박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최대 5배한도의 손해배상 역시 쟁점입니다. 손해배상액을 정의하기 힘들다는 비판입니다. 이달곤 국힘 의원은 “기본 1배 액수가 없는 상황에서 5배를 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법률적으로 큰 하자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서 야당은 해외 사례가 전무하다는 점도 반대 근거로 들었습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여당은 이번 달 안으로 법안을 강행 처리할 것으로 알려져, 여야간 충돌이 불가피해보입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