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여자 배구 브라질에 0:3으로 패배... 8일 세르비아와 동메달 두고 접전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6일 일본 아리아케 아레나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한국과 브라질의 준결승전. 한국의 김연경이 2세트 연타 공격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첫 번째 / 여자배구 브라질에 0:3으로 패배... 동메달 확보 가능할까

한국 여자 배구 대표팀이 준결승전에서 브라질에 패배했습니다.

이로써 대표팀은 8일 오전 9시에 치뤄질 세르비아와의 경기에서 동메달을 놓고 결전을 벌일 예정입니다.

◆ 브라질과의 경기에서는 졌지만... 8일 경기에서 이기면 '동메달 획득'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은 6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아레나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준결승에서 브라질에 세트 스코어 0-3(16-25 16-25 16-25)으로 졌습니다.

대표팀은 여자 배구 역사상 9년 만에 4강에 올라 세계랭킹 2위인 브라질에 맞선 것입니다.

지난 5일 브라질의 공격수 탄다라 카이세타가 도핑 위반으로 브라질로 귀국하면서 팀 분위기에 악영향을 미칠 듯 했지만 세계 랭킹 2위의 벽을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이번 경기는 아쉽게도 패했지만 대표팀은 8일 오전 9시에 세르비아와 동메달을 놓고 접전을 펼칠 계획입니다.

세르비아와의 경기에서 이기면 여자 배구 대표팀은 1976년 몬트리올 대회 이후 45년 만에 메달을 목에 걸게 됩니다.

◆ 남자 탁구, 한일전 패배... 동메달 확보 실패

한국 남자 탁구 대표팀이 동메달 결정전에서 일본에 패배했습니다.

이상수, 정영식, 장우진으로 팀을 꾸린 한국은 6일 도쿄체육관에서 열린 대회 남자단체전 3·4위 결정전에서 하리모토 도모카즈, 미즈타니 준, 니와 고키가 나선 일본에 1-3으로 졌습니다.

1경기에서는 남자 복식 세계랭킹 1위 이상수-정영식이 미즈타니-니와 조에 세트스코어 1-3(9-11 11-8 13-15 5-11)로 지면서 기선을 제압 당했습니다. 2경기에서도 남자 단식 세계랭킹 12위 장우진이 4위 하리모토에 세트스코어 1-3(7-11 11-8 10-12 7-11)으로 졌습니다.

3경기에서는 남자 단식 세계랭킹 13위 정영식이 16위 니와를 세트포인트 3-0(11-3 11-8 11-7)으로 꺾으면서 반격에 성공했습니다.

4경기에 다시 나선 장우진은 단식 세계랭킹 20위 미즈타니에 0-3(12-14 9-11 8-11)으로 지고 말았습니다.

한편 한국 탁구는 2012년 런던 올림픽 남자 단체전에서 은메달을 딴 이후로 메달을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 서채현, 스포츠클라이밍 8위로 마감... 다음 올림픽 기약

스포츠클라이밍 국가대표 선수 서채현이 6일 치뤄진 2020 도쿄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 여자 콤바인 결선을 8위로 마쳤습니다.

스포츠클라이밍은 이번 도쿄 대회에서 처음으로 올림픽 정식 종목이 됐습니다. 7살부터 암벽을 오른 서채현은 이번 대회 여자부 최연소 선수로 출전했습니다.

콤바인은 스포츠클라이밍의 3가지 종목인 스피드, 볼더링, 리드의 종합 성적으로 순위를 정하는데 세 종목의 순위를 곱한 수가 낮은 순서로 최종 순위를 정합니다.

서채현은 이날 경기에서 암벽을 빠르게 올라가는 스피드와 다양한 구조물을 통과하는 볼더링에서 각각 8위, 7위를 기록했습니다.

마지막 무대는 15m 높이의 암벽을 6분 안에 높이 오르는 리드 종목이었습니다. 이는 서채현이 세계랭킹 1위에 올라있는 주종목인데 리드 1위에 오르면 동메달을 따낼 수 있었습니다.

리드는 오를 때마다 터치하는 홀드 개수로 점수가 매겨집니다. 서채현은 거침없이 올라가 35+까지 기록했지만, 36번째 홀드를 향해 손을 뻗을 때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결국 서채현은 리드를 2위로 마쳐 최종 순위 8위로 경기를 마감했습니다.

서채현은 이날 경기를 마치고 인터뷰에서 "다음 대회에서는 꼭 리드에서 1등을 하고, 볼더링도 잘하면 메달을 딸 수 있지 않을까"라며 포부를 밝혔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두 번째 /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한 달째... 또 연장 됐다

정부는 6일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주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여 "다음 주 광복절 연휴가 있어 재확산의 불씨가 될 수 있고, 곧 다가오는 2학기에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며 거리두기 연장 배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와 비수도권 거리두기 3단계는 오는 22일까지 적용됩니다.

◆ 한 달째 신규 확진자 '네 자리수'... 수도권·비수도권 거리두기 단계 연장

6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1704명(해외유입 포함)으로 지난 달 7일(1212명)부터 신규 확진자 수는 네 자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규 확진자 중 국내발생 확진자 수는 1640명이고 수도권 확진자 수는 1012명으로 국내발생 확진자 수의 60% 이상을 차지합니다.

지난 달 12일부터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실시했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6일 0시 기준 비수도권 확진자 수도 628명으로 휴가철을 맞아 사흘째 600명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6일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비수도권 거리두기 3단계인 현행 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국민 여러분의 인내와 협조로 급한 불은 껐지만 안타깝게도 감염 확산의 불길은 아직도 여전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연장과 함께 사적모임 인원 제한 조치도 유지됩니다.

◆ 수도권 확산세 불씨 좀처럼 꺼지지 않는데... 일부 단체 '광복절 집회 예고'

한편 광복절 연휴기간인 14일~16일 동안 서울 도심에 신고된 집회가 268건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6일 경찰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30여개 단체로부터 268건에 달하는 서울 도심집회가 신고됐습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4차 대유행 상황을 감안해 광복절 연휴기간 방역당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관계없이 2인 이상 집회 및 시위를 금지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거리두기 4단계 연장 여부와 관계없이 집회를 금지한다"며 "이를 어길 시 고발 등 엄정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단체들은 방역당국 지침과 관계없이 집회 강행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대표로 있는 국민혁명당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복절 광화문광장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김 총리는 6일 중대본 회의에서 일부 교회가 광복절 불법집회 강행을 예고한 데 대해 "종교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지만, 정치적 신념·이해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할 수 없다"며 "4차 유행의 한복판에서 불에 기름을 붓는 행위를 정부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제 10호 태풍 '미리내' 예상 경로 (사진=기상청 홈페이지)


세 번째 / 엎친데 덮친 격... 일본 열도 향해 태풍 3개 북상 중

현재 9호 태풍 '루핏', 10호 태풍 '미리내', 11호 태풍 '니다'가 한꺼번에 일본을 향해 북상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제 10호 태풍 '미리내'가 도쿄올림픽 폐막날인 8일 도쿄 지역을 관통할 것으로 보여 폐막식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습니다.

한편 5일 발생한 11호 태풍 '니다'도 6일과 7일 사이 일본 센다이와 삿포로 부근을 지나 일본 열도는 동시에 3개 태풍의 영향권에 들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한반도에는 영향 없지만... 도쿄올림픽 마지막 날 10호 태풍 관통

지난 5일 발생한 제10호 태풍 ‘미리내’는 현재 북동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6일 오전 3시 기준 일본 오키나와 동쪽 약 220km 부근 해상을 지나고 있는 미리내는 8일 도쿄 남쪽 해상을 지날 예정입니다.

일본 기상청은 오는 8일 저녁 열리는 도쿄올림픽 폐막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태풍은 우리나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앞서 발생한 9호 태풍 '루핏'과 함께 이동하면서 뜨겁고 습한 많은 양의 수증기를 우리나라 쪽으로 보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당분간 폭염과 열대야가 예상됩니다.

기상청 관계자는 "뜨겁고 습한 많은 양의 수증기가 우리나라 쪽으로 유입될 수 있다"며 "이에 따라 밤에도 기온이 떨어지지 않는 열대야가 더 기승을 부릴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이어 "낮에는 하늘에 구름이 껴 있어 일사에 의한 기온 상승이 제한되더라고 밤 기온이 높게 유지됨에 따라 낮에도 기온이 33도 내외를 이어가면서 폭염특보는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습니다.

◆ 여자 골프, 태풍에 직접적인 영향 받을 가능성↑

이번 태풍으로 인해 현재 진행 중인 우리나라 여자 골프 경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골프연맹(IGF)은 7~8일 발생할 태풍으로 인해 대회가 72홀이 아닌 54홀로 축소될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6일 3라운드, 7일 4라운드로 예정된 여자 골프는 7일 태풍 영향으로 경기를 치르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올림픽 폐막식이 오는 8일인 만큼 최종 라운드를 8일에 진행해도 되지만 이날 역시 태풍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IGF는 "만일 7일에 4라운드를 마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8일 날씨에 따라 8일까지 경기를 치러 72홀을 마칠 수도 있다"며 "8일에도 악천후로 72홀 경기를 치르지 못할 경우 이번 대회는 3라운드 54홀로 끝내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여자 골프 경기는 3라운드부터 1번홀과 10번홀에서 동시에 라운드를 진행한 상태입니다.

대한골프협회 측은 “IGF는 원래 계획대로 72홀로 대회를 마치고 싶어 한다”며 “그래서 시간을 앞당겨 1번홀과 10번홀을 동시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스냅타임 공예은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