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9일도 2천명 예상, 추석 전 수도권 중심 재확산 우려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사진=연합뉴스)


첫 번째/ 9일도 2천명 예상, 추석 전 수도권 중심 재확산 우려

8일 오후 9시 기준 전국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신규 확진자는 총 1천926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전날 같은 시간의 1천859명보다 67명 많아 9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2천명대, 많으면 2천100명대 초중반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8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2천명대를 넘은 2334명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며 1주일 만에 2천명대로 올라선 것입니다.

당국은 추석 연휴 전, 거센 수도권의 확산세가 전국 전파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인구 이동선을 타고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감염 전파가 일어나고 다시 수도권으로 유행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4차 대유행은 지난 7월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작돼 두 달 넘게 가라앉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확진자는 지난 1주간 하루 최소 1천300명 이상씩 발생하고 있으며 확진자 수가 많은 날에는 2천명에 달했습니다.

이날 수도권 감염율은 전체 확진자 수의 73.3%인 1천 476명으로 국내 코로나 19사태 이후로는 최다 기록입니다. 이 중 서울 확진자는 671명으로 최종집계되며 지난 달 24일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기록을 보였습니다. 비수도권 중에서는 충남이 84명으로 확진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이는 충남의 한 교회에서 신도 77명이 무더기로 확진됐기 때문입니다. 이에 방역 당국은 충남시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 플러스알파(+a)로 격상했습니다.

◆ 18∼49세 연령층의 절반 이상 백신 1차 접종 완료

8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백신 1차 접종률이 60%를 넘어섰습니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누적 1차 접종자는 3천132만3천194명으로, 전체 인구의 61.0%에 해당합니다. 18세 이상 인구 기준 1차 접종률은 70.9%입니다.

같은 날 18∼49세 연령층의 절반 이상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마쳤습니다. 작년 말 18∼49세 주민등록상 인구 2천241만5천616명 중 1차 접종자는 이날 0시 기준 51.0%인 1천144만813명으로 집계됐다.

40대 이하 연령대별 접종률도 18∼29세 51.3%, 30∼39세 51.1%, 40∼49세 50.8%로 모두 50%를 넘어섰습니다.

2차 접종까지 모두 마친 사람은 총 1천880만7천546명으로 늘었습니다. 이는 인구 대비 36.6% 수준이고 18세 이상 인구를 기준으로 하면 42.6%입니다.

이날 0시 기준 18∼49세 청장년층의 예약률은 72.5%로, 전체 대상자 1천396만1천351명 가운데 1천12만937명이 예약을 마쳤습니다.

연령대별로는 40대 예약률이 77.6%로 가장 높았고 이어 10대 후반 73.2%, 20대 73.0%, 30대 65.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정부, 11월부터 방역체계 전환 검토 예정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방역체계 전환 시점 관련 질의에 "11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들을 검토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 국민의 70%가 백신 접종을 완료한 후인 11월부터 ‘위드 코로나’로 나갈 수 있을거라는 전망입니다.

지금은 방역 실무진을 중심으로 '위드(with) 코로나'로 통칭되는 용어의 개념을 정립하는 작업과 함께 우리 상황에 맞는 방역 체계로의 전환을 어떻게 가져갈지 논의에 나선 상태로, 10월 말께는 큰 틀의 윤곽 자체는 나올 것이라 예견했습니다.

11월은 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는 2주간의 시간을 고려한 것입니다.

손 반장은 "예방접종이 확대됨에 따라 전파 차단 효과와 위중증·치명률 감소 효과가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런 효과들이 함께 어우러지면서 10월 말이 되면 전 국민의 70%가 완전히 접종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손 반장은 코로나19와의 공존, 즉 단계적 일상 회복은 점진적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하면서도“현행 체계가 확산 저지력이 없고 영업시간 제한, 모임인원 제한이 무의미하다'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코로나19 자체가 사람 간 접촉을 통해 감염되고 있기 때문에 급격한 유행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이런 접촉을 차단하는 거리두기 조치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 '고발 사주' 제보자 휴대폰 확보

대검찰청 감찰부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의 범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의 휴대전화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고발장 등 자료 전송이 이뤄진 휴대전화가 의혹을 풀 것으로 기대되며 진상조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는 지난주 대검 감찰부를 직접 찾아가 공익신고를 하면서 휴대전화와 증거자료를 함께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검 감찰3과는 제보자의 휴대전화에 대한 포렌식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이에 의혹의 핵심 인물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의 휴대전화 임의제출 여부도 관심을 끕니다. 김 의원이 기자회견에서 "사실관계를 밝히기 위해 저도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히면서 휴대전화 제출까지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같은 날 오후, 김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총선 당시 윤석열 총장의 측근인 손준성 검사로부터 고발장을 넘겨받았다는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 고발 사주 의혹 주요 쟁점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은 지난해 총선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측근 검사를 통해 야당에 여권 인사를 고발하도록 했다는 것이며 주요 쟁점은 검찰 측 인사가 실제로 고발장을 전달했는지, 이를 계기로 야당 의원이 고발장을 작성한 지입니다.

이에 고발장 전달의 통로로 지목되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 그리고 고발사주 의혹의 최종 당사자인 윤 전 총장이 8일 잇달아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 의원이 지난해 4월 검찰 측에서 전달받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인사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고발장은 2건입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4월 3일 전달된 고발장은 윤 전 총장과 아내 김건희 씨, 윤 전 총장의 최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의 피해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4월 8일 고발장은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당시 의원 후보)가 조국 전 법무장관 아들의 가짜 인턴확인서 발급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말했다는 혐의를 담고 있으며 넉 달 뒤인 8월 미래통합당에서 유사한 내용으로 실제 고발이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이에 윤 전 총장 측에선 김 의원이 고발장을 직접 작성한 것이란 주장을 내세웠지만 김 의원은 "저와 관련이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최강욱 대표 관련 의혹을 당에서 최초로 제기했을 뿐 고발장 작성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최강욱 대표에 대한 고발장을 작성한 조상규 변호사는 김웅 의원으로 받은 고발장 초안을 토대로 고발장을 작성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제가 당에서 전달받은 내용은 김 의원이 전달했다는 초안이 아니다"라고 부인했습니다.

◆ 김웅 ”고발장 기억안나“

김 의원이 작성여부를 부인하며 김 의원이 손 검사로부터 해당 내용을 받아 야당 인사에게 전달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다시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김웅 의원과 야당 인사 간의 대화로 추정되는 텔레그램 채팅방 캡처 자료에 김 의원이 이 인사에게 고발장과 그 증거자료로 쓰일 자료들을 보냈는데 여기에는 '전달된 메시지 손준성 보냄'이라고 적혀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김 의원은 "고발장 등을 검찰 인사로부터 받았는지는 기억나지 않고 이를 확인할 방법도 없다"고 말하면서도 "자료들이 사실이라면 정황상 제가 손모 씨로부터 그 자료를 받아 당에 전달한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손 검사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제가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첨부 자료를 김웅 의원에게 송부하였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재차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세 번째/탈레반 과도 정부 발표

지난 8일,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과도 정부 구성을 공개했습니다. 외신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이날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물라 모하마드 하산 아쿤드 총리 대행과도 정부 내각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또다른 대변인 수하일 샤힌도 8일 자신의 트위터에 내각과 주요 보직자 등 30여명의 이름과 직책 명단을 영어로 올렸습니다. 샤힌은 하산의 영문 직책을 총리로 표기했습니다.

하산은 탈레반이 결성된 남부 칸다하르 출신으로 지난 20년간 탈레반의 최고 위원회인 레흐바리 슈라를 이끌었습니다. 군사 업무보다는 종교 관련 분야에서 주로 일했으며 탈레반의 과거 통치기(1996∼2001년) 때는 외무부 장관과 부총리를 맡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최고 지도자 하이바툴라 아쿤드자다의 역할이나 세부 정부 체제 형태에 대해서도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이날 발표에 대해 무자히드 대변인은 "내각 구성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다"며 이것은 그냥 '대행' 내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탈레반 재집권 이후 아프간 새 정치 체제의 공식 명칭, 국기, 국가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탈레반은 지난 3일 정부 출범식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일정이 미뤄졌습니다.

◆ 아프간 여성 시위 지속돼

아프간 여성들은 과거 탈레반의 5년 통치(1996∼2001년) 시절 받았던 억압을 다시 받지 않고자, 스스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당시 여성들은 교육·일할 기회를 빼앗기고, 전신을 가리는 부르카 없이 외출이 불가능했지만 지난 20년간 여성은 교육의 기회를 쟁취했고 자리파 가파리(29) 시장처럼 정부 고위직에도 진출했습니다.

탈레반은 그간 새 정부는 포용적으로 구성될 것이며 여성 인권도 존중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날 공개된 과도 정부 내각 명단에는 여성이 철저히 배제됐습니다. 아프간 정부 출신 관료들도 포함되지 않는 등 내각 멤버 전원이 탈레반 핵심 강경파로 구성됐습니다.

여성 인권이 위협받는 가운데 여성들의 거리 시위가 더 많은 도시로 퍼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탈레반 측의 강경 진압으로 여러 명의 사상자도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도 카불의 여성시위는 탈레반이 최루탄을 터트리고 경고사격을 하면서 강제 해산됐고 해산 과정에 머리를 다친 여성이 피 흘리는 사진도 SNS에 퍼졌습니다.

AFP 통신은 이날 헤라트에서 벌어진 '반탈레반' 시위대 중 2명이 숨지고 8명이 다쳤다고 전했습니다.

시위대는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다"며 여성들의 교육·일할 기회 보장을 요구하는 한편 "새 정부 구성 모든 계층에 여성을 참여시켜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달 4일 탈레반 교육 당국은 새롭게 마련한 규정을 기반으로 아프간 사립 대학에 다니는 여성들은 목부터 전신을 가리는 아바야를 입고 눈을 제외한 얼굴 전체를 가리는 니캅을 쓰도록 명령했습니다.

이는 권력 장악 후 유화적 메시지를 내놓으며 "히잡을 쓴다면 여성은 학업과 일자리에 접근할 수 있고 혼자서 집밖에 나서는 것도 허용될 것"이라고 약속한 것과 반대되는 조치입니다.

 

/ 스냅타임 박서윤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