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제로 코로나' 베이징 올림픽…요리도 청소도 이들이 했다

[이데일리 스냅타임 박수빈 인턴 기자]중국은 2022 동계 올림픽을 개최하면서 ‘제로 코로나’ 를 목표로 했다.  중국정부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열린 도쿄 올림픽이 코로나 감염 확산 탓에 국제적인 망신을 샀던 전례를 반면교사 삼아 방역을 대폭 강화했다.

중국정부가 방역 강화를 위해 꺼내든 '신무기' 중 하나가 '로봇'이다. 중국정부는 중국의 '기술굴기'를 과시하면서 대면 접촉을 줄여 감염 가능성을  미연에 차단하는 일석이조를 노렸다.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막식을 4일 앞둔 31일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인 미디어 센터(MMC) 식당에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로봇이 음식을 조리하고 있다.(출처=뉴시스)

◆요리·청소부터 경기장 관리까지..만능 일꾼  

중국정부가 올림픽 당시 동원한 로봇들은 △서빙·요리 △방역·청소 △경기장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했다. 베이징 메인 미디어센터에 위치한 로봇 식당에서는 5G 기술과 인공지능 시스템을 적용한 쿠킹 로봇이 음식을 만들고 배달 또한 로봇이 맡았다.

올림픽 기간 동안 청소와 방역도 로봇의 몫이었다.  로봇은 로비를 오가며 사람들을 피해 바닥을 청소하면서 소독액을 분사하는 작업도 병행했다.

이뿐만 아니다. 두 다리와 두 팔로 사람과 흡사하게 스키를 타는 ‘스키 로봇’은 경기가 이뤄지는 산림을 순찰하고 구조작업에도 투입됐다.

지난해 대구 북구 엑스코(EXCO)에서 열린 '2021 경상북도 안전산업대전' 전시장 주변에서 방역로봇이 공간 특성을 고려한 맞춤 방역시스템을 가동해 방역하고 있다. (출처=뉴스1)


이처럼 감염 위험이 없는 로봇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빠르게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적지 않은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체온검사부터 방역, 소독까지 로봇을 활용하고 있다.  이제 손 소독 로봇은 물론, QR 체크 로봇, 음식 서빙 로봇 등 과거 사람이 직접 수행했던 일을 로봇이 대체하고 있다.

최근 한국기계연구원은 AI 기반 스마트 방역로봇을 선보여 눈길을 모았다. 이 로봇은 방역 대상 지역내에 머무르고 있는 사람들을 인식해 이를 바탕으로 바이러스 분포를 분석하는 바이러스 지도를 작성하는 알고리즘을 탑재했다. 이 로봇은 바이러스가 밀집된 지역을 추정해 최적의 바이러스 살균 동선을 산출해 해당 동선을 따라 방역작업을 수행한다.

안내로봇은  공항, 대형 역, 호텔, 영화관, 박물관 등에서 방문객들의 체온 측정과 백신 접종 확인 뿐 아니라 길 안내,  전시물 가이드까지 다앙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효돌이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홀몸노인의 일상 관리, 응급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는 손주 모양의 돌봄 로봇이다. 사진은 가정에 보급된 반려로봇 효돌이.(출처=연합뉴스, 구미시 제공)


◆대면 서비스 대체하는 비대면 AI  서비스

감염 우려로 가가호호를 방문하는 대면 복지 서비스가 위축하면서 생긴 공백도 로봇이 메우고 있다.  홀로 사는 취약계층을 위한 '반려 로봇'이 대표적이다. 이 반려 로봇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람을 인식하고 감정적으로 반응하며, 기상 시간, 식사나 약 복용, 외출 시간, 체조 및 운동 등을 때맞춰 음성으로 알려준다. 6000여개의 상황이 입력돼있어 일상적인 대화도 가능하다. 다.

기계공학을 전공하는 송유리(25)씨는 “로봇은 이제 우리 사회에서 한 몸이다. 처음에는 낯설었으나 대면 서비스에 비해 안전한 만큼 앞으로도 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재붕 성균과대 기계공학과 교수는 "서비스의 영역은 사람에 비해 로봇의 서비스 만족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서빙 및 음식 로봇 등은 아직 그렇게 매력적이지는 못하다는 점에서 앞으로 갈 길이 멀다"면서도 "효용성 면에서는 아직 기대에 미치지 못하지만 비용과 안전 측면에서 상대적 강점이 있는 만큼 로봇 산업은 앞으로 더욱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