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폐지가 청년정책?"…이대남 잡으려 여가부 머리채 잡은 윤석열

[이데일리 스냅타임 박수빈 인턴기자]‘여성가족부 폐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지난 1월 페이스북에 올린 일곱글자는 이대남(20대 남성)을 중심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이 게시글은 28일 현재 좋아요 4만 2000개에 댓글 1만 1000개를 넘겼다.  댓글은 대다수가 잘했다, 멋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이다. 이들 이대남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기는 했지만 여가부 폐지가 과연 청년 정책인지를 두고 논란이 뜨겁다.

[caption id="attachment_73756" align="aligncenter" width="700"]
서울 시내 9개 대학에 윤석열 후보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규탄에 대한 대자보가 붙어있다. (출처=2022 대선대응 청년행동 공식 페이스북) 

[/caption]

지난달 17일 서울 시내 9개 대학(건국대·동국대·동덕여대·명지대·세종대·숙명여대·연세대·이화여대·홍익대)에 윤 후보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한 규탄 대자보가 붙었다. 이들은 여가부 폐지가 청년 삶의 본질적인 문제를 바꿀 수 있는 ‘청년 공약’이 아니며, 분란을 일으키는 ‘청년 갈라치기’라고 주장했다.



앞서 윤 후보는 여성가족부 폐지를 ‘청년을 위한 공약’으로 내세웠다. 다만 이 공약이 실질적으로 '청년 공약'으로 볼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윤 후보는 '공정한 경쟁을 추구하는 청년들과 ‘가족'의 가치를 재조명할 수 있는 별도 부처 설립'을 전제로 여가부를 폐지하겠다고 했지만 이 또한 청년들이 마주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대안은 아니라는 비판이 많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문에서 열린 "국민과 원팀" 경기도 수원 집중유세에서 지지 호소를 하고 있다. (출처=뉴스1)


일부 청년들은 여가부 폐지 공약이 이대남들의 표심을 돌리려는 포퓰리즘 정책을 청년 공약으로 포장했을 뿐이라고 비난한다.

정지수(28)씨는 “여가부 폐지는 청년들을 위한 공약이 아니다"라며 "청년들의 삶을 개선하기 보다는 젠더 갈라치기와 혐오 조장에 악용되는 공약일 뿐”이라고 말했다.

신아연(23)씨 또한 "청년 공약이라면 청년들의 삶에 도움이 돼야 할 텐데 여가부 폐지는 청년들의 삶에 아무 도움도 안되면서 오히려 한부모 가정 등 다른 피해자를 양산하는 정책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심지어 이대남들 사이에서도 여가부 폐지 공약에 부정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유기범(가명·25)씨는 “주변에 여가부가 단순히 ‘여성’만을 위한 정부부처로 잘못 알고 있는 친구들이 많다"며 "윤 후보가 여가부 폐지를 남여간 역차별 논란 해법으로 삼으면서 잘못된 정보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혁(가명·26)씨는 "여가부를 폐지한다고 군복무, 군가산점과 같은 역차별 문제가 해결될리가 없는데 윤 후보가 이를 해법으로 제시한 것은 잘못됐다"며 "청년공약이라면 일자리 문제 같은 당장 청년들이 맞닥뜨린 문제부터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유기환 박곰 청년행동 상임공동대표는 “대선 후보자들은 청년들이 표출하는 목소리를 듣지는 않고, 기본 소득을 지원한다거나 대출을 늘린다는 등의 간편성에 그치는 정책을 내거나 표심을 얻기 위해 혐오와 차별을 주장하는 정책을 약속한다. 이런 정책이 어떻게 ‘공정한 사회를 원하는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냐"고 반문했다,

그는 "윤 후보가 정말 여가부를 폐지하면 청년들이 처한 문제인 취업난이나 주거난, 등록금 문제 등이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황연주 젠더정치연구소 여. 세. 연 사무국장은 "여가부 폐지를 청년 공정 정책으로 다뤘다는 것 자체가 윤 후보가 생각하는 청년이 남성 위주이고 페미니즘에 반대하는 청년을 타깃으로 한 갈라치기 정책이라는 의미"라고주장했다.

황 사무국장은 "폐지 공약을 내놓을거면 여가부 정책들을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에 대한 대안이 제시되어야하는데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여성 청년이 원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구조적 차별이 없다고 답하는 부분에 있어서 성차별 철폐를 원하는 여성을 지워버리는 태도"라고 비난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여가부 폐지 공약은 2030 청년 공약이라고 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20대 남성들이 반응할만한 민감한 주제를 제시한 것"이라며 "젠더 갈등을 부추겼다는 데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