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중구난방 청년정책 플랫폼, 尹정부서 통합될까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정부부처와 각 지자체에 산재해있는 청년 정책 플랫폼이 윤석열 정부에서 하나로 통합될 것으로 보인다.

 

국무조정실 ‘청년정책 온라인 종합플랫폼 구축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용역 내용. (자료=조달청)


 

국무조정실은 지난달 중순 ‘청년정책 온라인 종합플랫폼 구축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용역을 조달청 전자시스템에 긴급으로 공고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청년소통TF는 정부의 다양한 청년정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청년정책 종합 플랫폼’ 구축을 약속한 바 있다. 이번 용역은 청년정책 종합 플랫폼의 구체적인 뼈대를 그리기 위한 것으로, 청년들이 보다 쉽게 청년정책을 파악하고 곧바로 신청할 수 있도록 설계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청년 정책을 소개하기 위한 웹사이트는 우후죽순 생기고 있다. 국토부의 마이홈, 고용노동부의 온라인청년센터 등 정부 부처에만 19개의 플랫폼이 있고, 서울시의 ‘청년몽땅정보통’ 등 각 지자체에 16개 플랫폼이 있다. 여기에 경기 수원 ‘청년바람지대’ 전북 완주 ‘청년메카’ 등 기초지자체까지 청년 정보 플랫폼을 만들었다.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실에서는 제안요청서에 “지역별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 수준이 달라 지역 간 정보 접근성 격차가 생겨 효과적인 정책 안내에 한계가 있다”며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청년 지원정책의 탐색비용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년정책 종합 플랫폼은 중앙과 지방의 청년 정책이 모두 연계되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제안요청서에는 국토부, 고용부, 교육부 등 정부 부처의 청년정책과 지자체의 청년사업을 모두 통합하고 ‘청년사업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청사진이 담겼다.

특히 단순 정보 전달이 아닌, 청년사업 신청을 위한 증빙서류 연계 서비스를 함께 개발해 ‘신청’까지 플랫폼 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 청년들이 정보 부족으로 정책 혜택을 놓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카카오, 네이버, 토스 등 민간 메신저를 통해 지원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안도 담겼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