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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산업단지 교통비 사업 일몰...“청년사업 또 깎아”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이 올해를 마지막으로 일몰 종료된다.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자료사진. (사진=이미지투데이)


 

30일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산업통상자원부에 자료를 요청한 결과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이 올해를 마지막으로 폐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산업단지에 입주한 중소기업의 청년 근로자에게 월 5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8년에 도입된 이후 올해 7월까지 73만 5천 294명의 청년이 교통비를 지원 받았다.

2019년 이후로는 경기(18만148명), 경남(5만 8천251명), 인천(5만 3천339명), 충북(4만 2897명), 충남(3만 9466명), 경북(3만 7400명), 대구(3만 6569명), 부산(3만 4380명), 대전(3만 3909명), 전북(2만 5232명), 광주(2만 4433명), 울산(2만 226명), 전남(1만 9741명), 강원(1만 2441명), 세종(4980명), 제주(2108명)  순으로 지원 받은 청년이 많았다.

2019~2021년 3년간 산단 내 청년교통비 지원을 받은 근로자의 평균 만족도는 89.2점으로 높게 나타났고, 미지원기업 대비 지원기업의 고용유지율은 32.89%p 높았다.

이에 김 의원은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투입 예산 대비 만족도나 효과가 좋아 ‘가성비’ 정책으로 손 꼽히는 청년 지원사업”이라며 “산업단지가 전체 제조업 대비 생산의 63.2%, 수출의 65.6%, 고용의 47.4%를 차지하는 등 국가 경제의 심장 역할을 해왔는데 심장을 이끌 청년들에 대한 지원사업을 폐지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산단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일몰을 연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원금액도 더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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