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결과보고서 “추적연구 필요하다”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지난 2017년 생리대 유해물질 파동 이후 환경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동으로 실시한 ‘일회용 생리대 건강영향조사’가 공개됐다. 해당 조사의 결과보고서는 지난해 4월 나왔지만, 식약처는 조사 결과의 신뢰도를 지적하며 발표를 미루고 있었다.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참고자료 사진. (사진=이미지투데이)


 

21일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식약처에 해당 결과보고서를 제출받고 “생리대 사용으로 불편증상과의 경향성이 확인되었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밝혔다.

보고서 주요내용에는 “단면조사와 패널조사 결과 모두 일회용 생리대 함유 화학물질 노출수준에 따라 생리 관련 불편 증상이 통계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생리컵과 생리대 사용자의 비교에서 외음부 증상과 유의성을 보였다”고 짚었다.

이어 “휘발성유기화합물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생리관련 증상 유병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일회용생리대 속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이 생리를 하는 동안 외음부 가려움증, 통증, 뾰루지, 짓무름, 생리통, 생리혈색 변화, 두통 등 생리관련 증상 위험을 높이는 것은 확인되었다”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결과가 ‘사용자의 설문 조사’를 토대로 한 것이라며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보고서에서는 “연구에서의 통계학적 결과 및 VOCs(휘발성유기화합물) 등 화학물질의 특성(피부자극성 등)을 고려할 때, 화학물질 노출도 불편증상과 관련한 여러 가능성있는 요인 중 하나로 추정해 볼 수 있다”면서도 “실질적으로 질병 발생 및 건강 이상 등으로 확인된 것은 아니므로 일회용 생리대 사용과 건강 피해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추적연구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실험적 모형이나 동물실험 모형을 이용한 노출·흡수연구, 질점막 자극시험, 복합노출을 고려한 독성학적 연구, 생체모니터링을 포함한 실험적 연구, 여성건강평가연구 등의 수행이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강 의원은 “식약처는 민관협의회 결과 및 결과보고서에 결론대로 하루빨리 생리대 노출·독성평가를 착수해 후속 조치를 실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