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청년내일채움공제 예산 94% 감소...“중기 인력난 정책 마련돼야”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올해로 종료되는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의 후속 사업 예산이 기존에 비해 94%가 감소해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이미지투데이)


 

6일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의 내년도 예산안을 제출받고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의 2023년도 정부 예산안은 164억원”이라며 “이는 2022년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예산인 2749억원의 1/17 수준”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올해 일몰되는 내일채움공제의 후속 사업계획안을 발표한 바 있다. 기존 사업은 5년 만기에 청년1:기업1.7:정부1.5 의 비율로 적립해 3000만원을 모을 수 있었지만, 신규 사업은 부담금을 청년1:기업1:정부1로 조정하고 만기도 3년으로 바꿨다. 수령액은 1800만원으로 줄었다.

신청 대상자도 기존 2만명에서 1만명으로 반토막났다. 기존에는 중소기업 6개월 이상 재직 청년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었지만, 신규 사업은 연소득 3600만원 이하, 50인 미만 ‘제조 건설업 분야 중소기업’으로 제한을 뒀다.

(사진=김경만 의원실 제공)


 

이에 김 의원은 “청년재직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국무조정실에서 실시한 ‘2022 청년정책 시행계획 평가결과’에서 고용노동부 주관사업인 청년내일채움공제와 함께 가장 높은 등급인 ‘탁월’을 받았을 정도로 청년들의 정책 만족도가 높았던 사업”이라며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와 청년자산형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축소하고 청년 목돈 마련에만 포커스를 맞춘 청년도약계좌에 예산을 몰아주는 것은 지난 정부 정책 지우기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책임지고 중소기업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