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눈 오는날엔 ‘오후 8시’를 조심하세요 [SNAP 데이터]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크리스마스를 눈앞에 두고 눈 소식이 잦아졌습니다. 21일은 수도권과 중부 내륙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예정인데요. 무엇보다 출퇴근길 교통사고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자세한 데이터는 스냅타임 홈페이지 기사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냅타임


 

20일 이데일리 스냅타임이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눈 오는 날 중 ‘오후 8시~10시’에 가장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평균적으로 349건의 사고가 발생했고, 사상자수도 354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눈 오는 날 사고 건수는 출근 시간대인 오전 8시를 기점으로 급격히 늘어났는데요. 점심 시간인 정오 시간에는 사고 건수가 줄어들다가 오후 시간대로 갈수록 사고 횟수가 늘어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정말 ‘위험한’ 날은 눈 내린 날이 아닌, 눈이나 비가 얼어버린 날입니다. 지난 2018~2021년도에 발생한 교통사고 중 ‘사망자’ 비율은 도로 상태가 ‘서리, 결빙’인 경우 가장 높았습니다. 도로가 ‘젖음, 습기’ 상태일 때도 사망자가 많이 나왔습니다. 오히려 눈이 쌓인 상태인 ‘적설’ 상태에서는 사고건수 대비 사망자가 많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도로교통공단에서는 겨울철 언 도로를 주행할 때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공단에서도 지난 8일 2017~2021년도의 결빙 교통사고 4932건을 분석하고, 결빙 사고 치사율이 전체 교통사고의 약 1.5배라고 전했습니다. 이런 결빙 사고는 주로 오전 시간대(6시~10시)에 집중돼 있다고 합니다. 특히 새벽 4~6시의 치사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도로에 눈이 쌓이면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이며 운전하지만, 도로 위에 살얼음(블랙아이스)이 낀 경우 운전자가 인지하기 어려워 사망자가 나오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공단 관계자는 “지열의 영향을 받지 못하는 교량이나 음영이 있는 터널, 지하차도 등을 통행할 땐 특히 주의해야 한다”며 “결빙 교통사고는 치사율이 높고 피해가 크므로 노면상태에 따라 서행운전 등 안전운전에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