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코로나, 국회까지 뚫었다”...헌정 최초 국회 폐쇄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집중하세요!

 

25일 임시 폐쇄된 국회.(사진=이데일리)


첫 번째/국회도 피하지 못한 '코로나19 바이러스'

◆ 헌정 사상 최초 국회 폐쇄...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이어진 가운데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가 모든 문을 폐쇄했어요. 지난 19일 국회 행사 당시 축사를 맡았던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기 때문인데요. 국회는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하여 24일 오후 6시부터 26일 오전 9시까지 국회 본관과 의원회관을 폐쇄하기로 했어요. 국회가 감염병 때문에 폐쇄되는 것은 이번이 헌정 사상 최초라고 하네요.

◆ ‘확진자 접촉’ 심재철 등 野 의원 음성 판정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전희경·곽상도·송언석 의원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어요. 25일 통합당은 “전날 황 대표가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그 결과 오늘 오전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어요. 통합당에 따르면 심재철 원내대표와 전희경·곽상도·송언석 의원도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통보받았답니다.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한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회장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함께 행사에 참석했던 의원들이 검사를 받은 건데요. 이들과 접촉한 황 대표도 함께 검사를 받았어요. 황 대표는 25일 입장문을 통해 검사 결과를 알리며 “황 후보는 당 대표이자 우한 코로나19 특위위원장으로서 당 대책을 관장하는 등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 당·정·청 “추경 편성 신속 추진”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5일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어요.

이날 당정청은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열고 코로나19 관련 대응책을 논의했어요. 당정청은 추경 편성 등 재정 지원을 확대하면서 대구·경북지역, 중소기업·자영업자 등에 대한 특별한 지원과 함께 수출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이 외에도 임대료로 인해 고통받는 중소기업·자영업자를 위해 임대료 인하 등과 관련한 건물주·자영업자 세제혜택도 추경에 포함하기로 결정했답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예비비를 최대한 가동하되 선제적 추경을 준비해달라"며 "추경 국회 통과가 지체되면 긴급재정명령권이라도 발동해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어요.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홍콩마저...” 세계 곳곳 한국인 방문자 입국금지 확산

◆ 홍콩 ‘코리아 포비아’ 동참

국내 코로나19 감염자가 폭증하면서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입국 절차를 강화하는 국가가 증가하는 가운데 홍콩도 한국 방문자에 대한 입국 절차를 강화하기 시작했어요.

25일 외교부는 이날 6시(한국시각 7시)부터 한국에서 출발하거나 14일 내 한국을 방문한 홍콩 비거주자는 한국인·외국인을 불문하고 입국이 불가하다고 전했어요. 홍콩 거주자의 경우 입국이 가능하지만 대구·경북지역 방문 여부에 따라 격리조치를 시행하게 됐죠.

◆ 모리셔스, 한국인 신혼부부 17쌍 격리

지난 24일에는 아프리카 섬나라 모리셔스에 도착한 한국인 관광객 34명이 현지 당국에 의해 입국이 전원 보류됐어요.

모리셔스 정부는 도착한 한국인 관광객 중에 감기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발견됨에 따라 34명 전원에 대한 입국 허가를 보류한 뒤 이들을 인근 병원으로 이송했다고 말했어요. 이들은 비행기 편이 확보되는 대로 한국으로 돌아올 것으로 전해졌어요. 외교부는 모리셔스 정부 측에 사전 협의 없이 이뤄진 입국 보류 조치에 대해 엄중히 항의하고 유감을 표명했다고 밝혔답니다.

◆ 한국인 방문자 입국 금지 7곳으로 늘어

한국인 방문자의 입국을 금지한 곳이 7곳으로 늘어났어요. 이스라엘이 최근 14일 내 한국 방문 이력이 있는 외국인에 대한 공식 입국금지를 발표했고, 지난 23일엔 요르단이 최근 14일 이내 한국, 중국, 이란을 방문한 외국인 입국금지 방침을 밝혔어요. 이 외에도 바레인, 사모아(미국령), 사모아, 키리바시도 한국을 방문했을 경우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하고 있죠.

입국 금지조치가 아니더라도 입국절차를 강화한 국가도 크게 늘었어요. 특히 대구·경북 지역 방문자를 선별해 검역을 강화하는 곳이 많죠. 태국은 경북·대구 지역 여행객이 입국할 때 열이 나거나 콧물 증상이 있으면 의무 샘플 검사를 실시 중이에요. 이외에도 마이크로네시아는 한국에서 입국한 여행자들은 입국 전에 괌이나 하와이에서 14일 동안 격리조치를 하도록 했답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세 번째/코로나19 가짜뉴스 유포 고교생 검거

◆ 코로나19 가짜뉴스 올린 고교생 불구속 기소

대구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한 가짜뉴스로 인해 처벌을 받는 사례가 발생했어요. 24일 대구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박태호)는 코로나19에 대한 가짜뉴스를 유포한 혐의로 고등학생 A씨를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어요.

A씨는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중국을 경유해 들어온 여성이 코로나19로 발열 증상을 보였고 전남 00 지역 보건소에 격리됐다'는 내용의 허위 정보를 수차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오픈 채팅방에 올린 혐의를 받고 있어요. 하지만 경찰이 해당 지역 보건소에 확인한 결과 A씨가 글을 올린 시점에 해당 지역에서 코로나19로 격리된 이는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죠. A씨는 경찰에서 "재미 삼아 올렸다"며 "오픈 채팅방에 글을 올리면 다른 사람들이 반응을 해줘 흥미를 느꼈다"고 진술했어요. 경찰은 A씨가 허위 정보의 내용을 조금씩 바꿔가며 SNS에 수차례 반복적으로 올려 불안감을 조성한 것으로 보고 정보통신망법을 적용했답니다.

◆ 법무부 “코로나 관련 위법행위 엄정대응할 것”

법무부는 정부가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수위를 '심각' 단계로 격상시킴에 따라 관련 위법행위에 대해 신속·엄정하게 대응하라고 검찰에 지시했어요. 법무부는 "국가 전체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된 가운데 국민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며 사태가 악화함에 따라 이 같은 지시를 내리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어요.

법무부는 "마스크 등 보건 용품 판매 빙자 사기 및 매점매석, 가짜뉴스 유포 등이 퍼져 문제가 되고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대규모 감염원 접촉자 및 시설 등에 대한 역학조사 과정에서 관련자들이 자료 제출에 성실히 응하지 않아 감염병환자 등의 신원·동선·접촉자 등 관련 정보를 신속히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어 국민의 불안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어요. 이에 각급 검찰청은 보건당국, 지방자치단체, 경찰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 조치가 적시에 진행될 수 있도록 코로나19 관련 범죄에 대응할 방침이라고 해요.

/스냅타임 이다솜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