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윤여정 英 아카데미 수상...오스카 ‘직진’하나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재개된 12일 오전 서울 중랑구 보건소에서 의료진이 AZ백신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첫 번째/30세 미만 제외하고 AZ 백신 접종 재개

방역당국이 혈전 생성 논란이 제기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12일 재개했습니다. 30세 미만은 접종 대상에서 제외했어요. 이날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도 의무화했어요.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열고 백신 수급 계획 등 코로나19 대응 전략을 점검했어요. 최근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급증하며 4차 대유행이 올 거라는 위기감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돼요.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을 현저하게 낮추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며 국내 코로나 백신 수급 상황을 낙관했어요. 이어 노바백스 백신의 국내 생산이 시작돼 3분기까지 2000만회분을 공급할 수 있을 거라고 전망했어요.

사회적 거리두기 상관없이 실내서 마스크 항상 착용

혈전 논란으로 지난 8일 접종을 중단했던 AZ 백신 접종이 나흘 만에 재개됐어요.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11일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2분기 접종계획에 따라 12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재개한다"고 밝혔어요. 그동안 일시 중단했던 AZ 백신 접종을 12일부터 부분적으로 다시 진행한다고 알린 거예요.

추진단은 접종을 중단하는 것보다 재개했을 때의 이익이 더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유럽의약품청이 혈전과 연관성이 있다고 발표한 사례가 국내에서는 발생하지 않은 희귀사례라는 점도 고려했어요.

이로써 특수학교 종사자와 유치원·초중고교 보건 교사 등 약 14만 2000여명이 12일부터 AZ 백신을 맞게 됐어요. 접종을 잠정 보류했던 만 60세 미만 3만 8000여명도 접종 대상에 다시 포함했어요.

하지만 추진단은 회의 결과 만 30세 미만에 대해서는 접종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2분기에 AZ 백신 접종이 예정되어 있던 30세 미만은 64만 명인데요. 대체 백신 등의 구체적 계획이 나오지 않아 11월을 목표로 한 정부의 전체 백신 접종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거라는 예상이 나와요.

한편 12일 자정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가 시행됐어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상관없이 실내에서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이때 ‘실내공간’은 버스·택시·기차·항공기 등 운송 수단을 비롯해 외부와 분리된 모든 실내 공간을 포함해요. 실외에서도 2m 거리가 유지되지 않거나 집회 등 다중이 모이는 경우에도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가 적발되면 10만원의 과태료를 내야 하고 시설 운영자에게는 1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해요.

백신 수급 불확실성 낮추고 있다

문 대통령은 12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국내 코로나19 백신 공급과 관련해 "대다수 나라들이 백신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다방면의 노력과 대비책으로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을 현저하게 낮추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고 전했어요.

백신 수급이 정상화될 거라는 이같은 발언은 이달부터 시작되는 국내 백신 생산을 염두에 둔 건데요.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 국내에 백신 생산 기반을 확보한 것이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을 타개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어요.

아울러 "이달부터 노바백스 백신의 국내 생산이 시작되고 상반기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도 확보했다"며 "6월부터 (백신)완제품이 출시되고, 3분기까지 2천만 회분이 우리 국민들을 위해 공급될 예정"이라고 전했어요.

AZ 백신의 안전성 논란과 관련해 방역당국의 결정을 따라줄 것 또한 당부했어요.

문 대통령은 “과학적 사실에 근거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존중해 AZ 접종 방침이 결정됐다”며 “국민들께서는 과학적인 판단을 믿고 정부의 방침에 따라 접종에 적극적으로 임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어요.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형 상생방역' 추진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은 12서울형 상생방역을 추진한다고 발표했어요. 일률적 제한이 아닌 업종별로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탄력성이 핵심인데요. 이번 주 안으로 세부 지침을 마련해 정부와 협의를 거쳐 시행할 예정이에요.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온라인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률적인 '규제방역'이 아니라, 민생과 방역을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으로 패러다임을 바꿔가겠다"고 전했어요.

서울시는 유흥주점과 감성주점 등은 자정까지, 홀덤펍과 주점 등은 밤 11시, 콜라텍 등은 음식점처럼 밤 10시로 영업시간을 차등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요.

오 시장은 현재 미국과 영국·독일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자가진단 키트도입도 주장했어요.

그는 "오늘(12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중앙정부가 자가진단 키트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촉구했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게 자가진단 키트를 신속하게 승인해달라고 요구했어요. 이어 "식약처의 사용 승인과 별도로 신속항원 검사키트를 활용한 시범사업 시행도 검토하겠다"고 말했어요.

서울시는 이번 주말까지 이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한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을 작성할 계획이에요.

하지만 방역 차별화로 현장에서 혼선과 부작용이 발생할 거라는 우려도 있어요.

방역당국은 자기진단 키트 도입은 정부에서도 논의하고 있지만, 실제 영업장 도입은 허가 이후의 문제라고 밝혔어요. 또한 서울형 거리두기 개편안은 서울시의 제안이 들어온 뒤 수도권을 비롯한 다른 지자체와도 협의할 사안이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어요.

 

(12일 2차 모임 결과 발표하는 민주당 초선모임.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더불어민주당 초·재선 모임 잇따라 열고 쇄신방향 토론

더불어민주당 초·재선 의원들이 12일 잇따라 모임을 갖고 당 쇄신 방안을 논의했어요. 4·7 재보궐선거 참패 후 원인을 성찰하고 국민에게 반성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에요.

그러나 당내에선 이들이 새 지도부 선출을 앞두고 분열을 조장한다며 반발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지난주 일부 초선 의원들이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으로 조국 전 장관 옹호와 무리한 후보 공천 등을 언급했다가 지지층을 중심으로 ‘집중 포화’를 당하기도 했어요.

초선 모임 더민초운영위원회 구성으로 세력화 나서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가칭)12일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매주 한 차례 초선의원 총회를 열기로 결정했어요. 당의 혁신안을 구체화함과 동시에 모임의 당 내 세력화를 노린다는 평가가 나와요.

더민초 소속 초선의원 40여명은 이날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고영인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어요.

이들은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향후 초선모임을 운영위원회 체제로 전환해 운영하기로 합의했다”며 “주 1회 초선의원 총회를 개최하고 운영위원회가 초선의원들을 개별 접촉해 재보선 평가와 쇄신안을 구체화해 지도부에 전달하겠다”고 전했어요.

14일에는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윤호중·박완주 의원을 초청해 비공개 토론회를 갖기로 했어요. 고 의원은 토론회에서 재보궐선거 실패를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한편 지난주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등 20~30세대 초선의원 5명은 4·7 재보궐선거 패배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사태를 지목했다가 열성 지지층으로부터 비판을 당해 논란이 됐는데요.

이에 대해 더민초 대변인을 맡은 한준호 의원은 “2030 의원들은 나름의 성찰을 통해 의견을 제시한 것이고, 초선의원 논의 중에 나왔던 의견 가운데 하나”라며 “당원들의 항의 문자, 전화는 당원들의 의견이라고 느끼고 있다”고 말했어요.

재선의원도 깊이 반성하고 성찰한다자세 낮춰

초선의원들에 이어 재선의원 40여명도 12일 오전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 모여 간담회를 갖고 당 쇄신 방안을 논의했어요.

좌장 역할을 맡은 김철민 의원은 이날 인사말에서 "초선의원들이 모임을 갖고 여러 얘기한다는 것을 듣고 몇몇 재선의원 분들도 우리도 역할을 해야 하지 않겠냐고 말씀하셨다"며 모임의 취지를 밝혔어요.

재선 의원들은 이날 모임에서 초선 의원들이 제기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 인식에 대부분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아울러 민주당의 지난 공천 결정부터 최근 결정된 차기 지도부 선출 방식까지 폭넓게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어요.

김 의원은 비공개 회의 후 재선 의원 모임 입장문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서는 1년 전, 저희에게 많은 응원과 함께 힘을 모아주셨다"며 "하지만 불과 1년 만에 정부와 여당은 오만하고 위선적이며 무능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책임을 통감한다"고 전했어요.

이어 "우리는 우리와 생각이 다른 목소리를 듣는 것에 부족했고, 정치개혁 과정 속에서 민생에 소홀했으며, 과오를 인정하는 것에 정정당당하지 못했다"고 ‘자성론’을 주장하며 자세를 낮췄어요.

한편 민주당 3선 의원들도 13일 오전 국회 상임위원장 중심으로 간담회를 열고 당 혁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에요.

16일 원내대표 선거 진행...윤호중·박완주 2파전

한편 11일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고위원 선출 방식을 변경했어요.

당규에 따르면 국회의원과 당 소속 지자체장 등으로 구성된 중앙위원회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데요. 당원이 직접 지도부를 선택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자 다음 달 전당대회에서 당원들이 직접 뽑을 수 있도록 바꾼 거예요.

오는 16일 치러질 원내대표 선거도 주목할 지점입니다. 12일부터 후보자 등록이 시작됐어요. 안규백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해 윤호중·박완주 의원의 2파전 양상이 될 전망이에요.

두 후보는 투표에 앞서 두 차례 토론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재보궐선거 참패의 책임 소재와 범위 등이 선거 결과를 가를 쟁점이 될 것으로 보여요.

 

(사진=‘미나리’ 트위터)


 

세 번째/윤여정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영화 미나리’에 출연한 배우 윤여정이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았어요.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배우로도 최초 기록이에요.

수상자로 호명된 뒤 깜짝 놀라며 감격한 윤여정은 이내 특유의 재치 있는 농담을 덧붙여 수상 소감을 전했어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남편 필립공 별세에도 애도를 표했어요.

영국 아카데미상은 영국과 미국 영화 구분 없이 진행돼 미국 아카데미·골든 글러브와 함께 영미권 최고 권위의 영화제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이번 수상으로 2주 앞으로 다가온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윤여정이 오스카 트로피를 거머쥘 거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어요.

고상한 체하는 영국인에게 인정받아 영광농담 섞인 수상소감

영국영화TV예술아카데미(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 BAFTA)11일 오후 7(현지시간) 런던 로열 앨버트홀에서 개최된 ‘2021 영국 아카데미상시상식에서 영화 '미나리'의 배우 윤여정을 여우조연상 수상자로 발표했어요.

윤여정은 화상으로 전달한 수상 소감에서 감격한 표정으로 “한국 배우 윤여정이다”라며 영어로 인사말을 건넸어요. 그러면서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후보로 지명돼서 영광”이라고 했다가 “아니, 이제 수상자다”라고 정정하며 들뜬 마음을 드러냈어요. 이후 최근 세상을 떠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남편 필립공에 대한 애도의 마음을 전달했어요.

특유의 재치 있는 입담으로 웃음을 주기도 했어요.

윤여정이 모든 상이 의미 있지만 이번엔 특히 고상한 체한다(snobbish)’고 알려진 영국인들이 좋은 배우로 인정했다는 점에서 특히 영광이라고 말하자 웃음과 박수가 쏟아졌어요.

시상식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영국인들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자존심이 높았다. 아시아계 여성으로서 이 사람들이 매우 고상한 체한다고 느꼈다. 제 솔직한 심정”이라며 화제를 모은 수상소감이 개인적 경험에서 비롯된 말이었다고 밝혔어요.

로이터통신·인디펜던트 등 외신들은 윤여정의 수상 소감이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보도했는데요. 영화 ‘베이브 드라이버’의 감독 에드가 라이트는 “그 말(수상소감)로 전체 시상식 시즌에서 우승했다”고 이야기했어요.

미국배우조합상 이어 영국 아카데미까지...오스카 트로피 눈앞

윤여정의 이번 영국 아카데미상 수상은 한국인 배우로서 최초 기록이에요. 앞서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가 외국어영화상(제71회)을,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외국어영화상과 오리지널 각본상(제73회)을 받았어요.

다만 '미나리'는 윤여정 외에 △감독상 △남우조연상 △외국어영화상 △음악상 △캐스팅상까지 6개 부문 후보로 이름을 올렸지만 나머지 부문은 수상하지 못했어요. 유력 후보로 꼽히던 외국어영화상은 덴마크 영화 ‘어나더 라운드’에게 돌아갔어요.

이로써 윤여정은 '미나리'로만 총 37개의 상을 받았어요. 미국배우조합상(SAG)에 이어 영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까지 수상하며 오스카 트로피가 가까워졌다는 분석이에요.

아울러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 투표한 회원 상당수가 오스카를 주관하는 미국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회원이라는 점에서 오는 26일 오전 10시(한국시간) 진행되는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 눈길이 더욱 쏠리는데요.

현재 미나리는 여우조연상 외에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 음악상 등 6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있어요.

윤여정은 기자회견장에서 오스카 수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크게 웃으면서 “그와 관련된 질문은 많이 받았다”며 “어떤 일이 생길지 아무것도 모르니 묻지 말라”고 말했어요.

 

/스냅타임 윤민하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