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얘들아 투표하자] 인천시장 청년 공약



"꼭 투표하세요"(사진=연합뉴스)


선거가 다가올 때면 20대는 항상 비난의 대상이 된다.



정치에 무관심해 세상을 바꾸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비판이다. 투표율만 보면 20대 투표율이 다른 세대에 비해 낮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의 20대만 투표율이 낮을까? 지금의 30~40대가 20대였던 1998년 제2회 지방선거, 2002년 제3회 지방선거 투표율은 2014년 투표율보다 10%포인트 이상 낮았다.



학비를 대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바늘구멍보다 작은 취업문을 통과하려고 학원을 전전하는 지금의 20대가 기성세대보다 높은 투표율을 보이고 있다는 것.



20대가 결코 정치에 무관심하지만은 않다는 얘기다. 다만 정말 선거 공문 하나하나 살펴보기 어려운 20대를 위해 20대를 위한 공약,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20대가 알고 있어야 할 후보자들의 정책을 요약했다. 



 

인천시장편

서울(96.4분)에 이어 출퇴근 시간이 긴 도시로 꼽힌 인천(92분). 발전소와 산업단지, 항만, 공항 등이 있어 대한민국에서 가장 바쁜 도시 중 한 곳이다.


박남춘 후보 "월 10만원씩 3년 저축하면 1000만원 돌려준다"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사진=연합뉴스)


바쁜 도시 인천시의 시장이 되겠다고 출사표를 던진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는 인천의 20대를 위해 어떤 공약을 준비했을까?



박 후보는 인천의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이 매달 10만원을 3년간 저축하면 1000만원으로 돌려주는 '청년 The Dream 통장'을 만들 계획이다.  매년 2000명의 청년에게 이 혜택이 주어진다.



통장 보는 청년.(사진=이미지투데이)


또 구직 중인 청년 3000여명을 뽑아 인천 내에서만 쓸 수 있는 'The Dream 체크카드'을 지급할 예정이다. 월 50만원씩 6개월간 지원하며 6개월 후에도 미취업 상태인 청년들은 인천형 취·창업 프로그램에 연계해 준다.



공부하는 대학생.(사진=이미지투데이)


박 후보는 인천에 사는 대학생이나 부모님 등 직계존속을 인천시민으로 둔 대학생들의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유정복 후보 구직 중인 만 20~39세 청년에게 국가건강검진 지원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사진=연합뉴스)


박 후보에 맞서는 유정복 자유한국당 인천시장 후보는 20대를 위해 어떤 공약을 준비했을까?



유 후보는 구직활동 중인 만 20~39세 청년들을 국가건강검진 대상에 포함시킬 계획이다. 40세 이상은 국가에서 건강검진을 지원하지만 정작 구직활동으로 건강을 챙기지 못하는 청년들이 사각지대에 놓여 있기 때문.



건강검진 받는 청년.(사진=이미지투데이)


유 후보는 또 청년 창업인을 위한 공공임대주택과 창업지원시설이 복합된 공간인 인천 창업허브(HUB)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임대주택의 월세는 인근 시세의 70~80% 수준이 될 전망이다.



논의하는 청년들.(사진=이미지투데이)


한 줄 요약으로 살펴보자

(자료=박남춘, 유정복 후보 캠프 제공)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