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지원금 받으며 취뽀하는 취성패 아이 모르늬



(이미지=이미지투데이)


“취성패요? 처음 들어보는데요?”



고용노동부는 2009년부터 취준생의 금전적 문제 해결을 위해 ‘취업성공패키지’를 실시하고 있다.

취업성공패키지란 취업을 희망하는 만 18~69세 이하 사람들에게 각종 지원금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책이다.

하지만 이 정책은 홍보 부족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취준생이 ‘취성패’와 함께한다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 관련 직원을 만나 직접 얘기를 들어봤다.

(이미지=스냅타임)


*직원 민진원 - 으로 표기

Q 취성패에 참여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뭐가 있나요?

- 먼저 훈련참여수당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학원비 지원금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알선도 제공합니다.

 

Q 이 혜택을 받기 위해 갖춰야 할 자격요건이 있나요?

- 만 18~69세 이하의 분 중 구직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취성패는 건강보험료 납부액에 따라 1과 2로 나뉘며, 각각 혜택은 조금 다릅니다.

 

Q 혜택이 어떻게 다른가요?

- 취성패 2는 참여자가 학원비 지원금 중 10~20%의 자기부담금을 내야합니다. 취성패 1은 자기부담이 따로 없고요. 이외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미지=스냅타임)


Q 취성패는 총 3단계로 나누어져 있다는데, 3단계가 뭔가요?

 - 취성패는 세 가지 취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을 통틀어 취업 성공 패키지라고 부릅니다.

1단계는 진로설정과정으로 일주일에 한 번 상담을 받습니다. 상담 참여 1회당 최대 25만원의 참여수당을 제공합니다.

2단계는 직업훈련 과정입니다. 1단계 상담에서 설정한 진로에 필요한 학원비를 지원합니다. ‘내일배움카드’가 제공되는데 300만원까지 학원비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학원 훈련 참여 1회당 최대 28만4000원의 참여수당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5만~11만원 사이의 교통비와 식비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2단계 훈련 참여시 최대 40만원 가까이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얘깁니다.

3단계는 취업지원 과정으로 실질적인 취업알선이 이뤄집니다. 만 34세 이하 청년층은 청년구직촉진수당을 통해 월 30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취성패는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방법이 있는데요. 사실상 개인정보동의서는 오프라인에서 반드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서류를 가지고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영상으로 배우는 '취성패' 사용설명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