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MBA 보내주는 회사 `우리은행`



(이미지=우리은행 홈페이지)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10명 중 4명이 '금융권'에 취업을 희망한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금융권 중에도 '은행'에 취업하고 싶은 응답자가 73%를 차지했다. 금융권을 희망하는 이유로 '전공을 살려 일하고 싶어서(42.2%)', '직원복지가 우수한 기업이 많아서(29.8%)', '연봉 수준이 높아서(27.3%)', '가장 성장성 있는 업계로 보여서(26.7%)' 등이 꼽혔다.

높은 연봉과 우수한 복지제도 등으로 인기 있는 업종에 꼽히는 금융권. 우리나라 4대 시중은행 중 한 곳인 우리은행은 올해 상반기부터 신입행원 채용을 시작했다. 지난해 대비 26%포인트 상승한 750명의 인재를 선발한다. 앞서 상반기에 250명의 채용이 완료됐고 하반기에는 500명을 추가로 채용할 예정이다.

(이미지=우리은행 홈페이지)


우리은행에 입사하면?

우리은행 신입 행원의 연봉은 대졸, 군필 기준으로 약 5,400만원이다. 우리나라의 대표 은행에 걸맞는 고액 연봉이다.

우리은행은 다수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2018년 6월 말 기준으로 국내에 880개의 지점망을 보유하고 있고 세계 25개국에 413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해 국내은행 중 가장 많은 해외 지점망을 가지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해외 네트워크를 500개로 늘릴 예정이다. 해외 네트워크가 많은 만큼 해외근무 기회가 많다.

글로벌 전문인력 파견이라고 하여 해외 근무를 희망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모한다. 파견은 기본 6개월에서 1년의 근무기간을 가진다. 지역 내에 공부하면서 과제를 통해 금융 시장을 파악한다. 지역전문가로 시장조사나 금융환경조사를 마친 후 자료를 토대로 실제로 근무에 나갈 기회를 준다.

아울러 신입 행원 입사 이후 2~3년 차를 대상으로 우수 직원을 선발한다. 6개월에 1회씩, 총 1년에 2회씩 2주 동안 연수 형식으로 해외 탐방을 한다. 아시아, 북아메리카, 유럽 등 다양한 지역으로 갈 수 있으며 비용의 경우 회사 측에서 전액 지원해준다.

Q. 은행고시의 부활?

필기시험의 경우 지난해 은행협회를 통해 채용절차의 모범기준을 발표했다. 객관적으로 수치화할 수 있는 필기전형이 대안으로 떠올라 올해 상반기를 시작으로 하반기에도 실시할 예정이다.

제출 항목은 크게 금융, 경제, 일반 상식을 위주로 보고 있다. 우리은행의 경우 일반 상식에서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출제하기도 한다.

Q. 신입 행원 채용 과정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

우리은행은 올바른 품성을 가진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추구한다. 채용과정은 크게 5가지로 나뉜다. 서류전형, 필기시험, 1차 실무자면접, 2차 임원면접, 건강검진 이후 최종합격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서류전형은 되도록 많은 인원이 필기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일정 조건 이상 충족되면 통과시킨다고 한다. 서류 전형에서는 학점, 자격증, 어학 점수, 각종 대외활동 등 다양한 분야를 중점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2차 임원 면접을 마치고 최종합격 한 지원자에 한해 건강검진을 진행한다. 모든 채용과정을 끝내고 나면 정식적으로 신입 행원이 돼 연수교육을 받는다.

(이미지=우리은행 홈페이지)


Q. 면접 방식을 바꿨다고?

1차 실무자 면접은 올해부터 새로운 변화를 넣었다. 기존에 당행 직원들이 면접을 진행했다면 이번에 외부 전문 면접관을 5대5 비율로 투입함으로써 지원자의 역량을 더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면접 과정은 인성면접, 발표면접, 마케팅 면접, 토론면접 등 뽑는 직군에 따라 진행한다. 합격한 대상에 한해 2차 임원면접을 진행하는데 인성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며 업무에 적합한 대상인지 파악한다.

(사진=우리은행 홈페이지)


Q. 능력 여하에 따라 MBA 진출이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직원이 희망하는 한해 국내외 MBA 파견을 갈 수 있다. 신청 이후 1년이라는 기간 내에 합격하면 2년 동안 공부할 수 있는 기간이 나오는데 학비는 물론 전액 생활비를 지원해준다. 공부하는 동안 매년 기본급은 지급받지만 그 해 달성한 기록이 없어 성과급은 받을 수 없다. 보통 3년 이상 근무한 직원부터 신청 가능하며 MBA 파견 이후 의무 근무 기간은 2년 이상이다.

(사진=스냅타임)


Q. PC OFF제? 유연 근무제?

우리은행도 최근 PC OFF제를 운영 중이다. 9시에 출근하는 직원에 한해 6시30분이 되면 자동으로 PC가 꺼진다. PC를 다시 이용하기 위해서는 부장급 이상의 승인이 필요하다.

시행 중인 유연 근무제를 신청하면 자신의 출근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보통 육아 중인 직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시간대(AM 8 : 00 - PM 17 : 00 , AM 9 : 00 - PM 18: 00 , AM 10 : 00 - PM 19 : 00)는 다양하며 유동적으로 변경 가능하다.

그 외에 공항 점포 같은 특수한 점포의 경우 선택적 근무제도를 운영 중이다. 이러한 점포는 휴일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아 평일에 본인이 쉬고 싶은 날을 선택해 쉴 수 있다. 하지만 근무시간은 다른 일반 점포와 다르지 않다. 추가로 주52시간을 시행할 계획이다.

Q. 휴가비를 지원한다고?

매년 직원들의 풍성한 휴가를 제공하기 위해 직급별로 휴가비를 지원한다. 계장 25만원부터 소속장 150만원까지 금액은 다양하다.

아울러 여름 휴가철 직원들이 선호하는 지역에 따라 2박3일 또는 3박4일 기간으로 휴양소(호텔·캠핑·레지던스·리조트)를 운영한다. 이용금액은 은행에서 지원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수도권은 그랜드 하얏트, 잠실 롯데, 명동 롯데, 지방권은 호텔 레오, 롯데호텔 제주, 퍼시픽호텔, 해운대 그랜드 등이 있어 이용 가능하다.

콘도는 연간 약 4,500명이 이용하고 있다. 금액은 1박당 8만원에서 20만원으로 기존 금액보다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이용직원이 부담한다. 업체로는 한화리조트, 대명리조트, 금호리조트 등이 있다.

(이미지=이미지투데이)


Q. 직원들의 학자금은 얼만큼 지원해주나

근무 중 야간대학원을 가는 경우 실제로 등록금의 80%를 지원해준다. 선발 과정 없이 재학증명서만 제출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자녀 학자금의 경우 최대 2명까지 대학교 등록금을 전액 지원해준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