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사고 없이' 안전한 추석 보내는 방법







친지들을 만나는 반가운 추석. 하지만 평소보다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는 때이기도 합니다.

친지들을 만나러 가는 길에 교통사고, 명절음식을 준비하면서 화재, 음식을 먹다가 목에 걸려 숨을 못 쉬는 기도폐쇄 사고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5년간 추석 연휴 전날 교통사고 건수는 일 평균 810건 발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간 일평균 교통사고 건수(607건)보다 1.34배 많죠.

가족 단위의 차량 이동이 많다 보니 교통사고 100건당 사상자가 171명으로 평소(153명)보다 18% 증가했습니다.

사상자가 증가한 원인은 뒷좌석의 안전벨트 착용률(59.2%)이 낮은 것이 꼽혔습니다. 차량 뒷좌석의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또 고향으로 출발하기 2~3일 전에 엔진 등 차량점검을 하고 타이어의 마모상태와 공기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아울러 졸리거나 피곤할 때는 휴게소나 졸음 쉼터에서 휴식을 취한 후 운전해야 합니다.

명절음식을 준비하느냐 추석에 화기 사용이 늘면서 화재 발생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최근 5년간 추석 연휴에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478건. 평균 화재 발생건수로 보면 추석 전날(35건)과 추석 당일(34건)이 평소(31건)보다 많았죠.

주된 화재 발생 원인이 음식물 조리나 화기 방치 등으로 인한 부주의(57%)인 만큼 음식을 조리할 때 주변 정리정돈에 유의하고 불을 켜 놓은 채 자리를 비우면 안 됩니다.

명절 음식을 먹다가 이물질이 걸려 숨을 쉬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119가 올 때까지 하임리히법 등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환자 뒤에서 양팔을 감싸듯 안고 한 손은 주먹을 쥐고 다른 한 손은 주먹을 쥔 손을 감싼 채 주먹을 환자 명치와 배꼽 중간지점에 대고 뒤쪽 위로 밀쳐 올리는 것입니다.

음식물이 나오거나 환자가 의식을 잃게 될 때까지 반복해야 합니다. 소방청은 음식물로 기도가 완전히 폐쇄되면 3~4분 내 의식을 잃고 4~6분 후 뇌사 상태에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서 사고 없는 안전한 추석을 보냅시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