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What's up 금융…"체크카드에서 신용카드로 갈아탑니다"



신용카드 거래 200% 활용 꿀팁!



신입사원 A씨는 최근 회사 근처에서 자취하며 월세와 식비, 교통비 등의 지출이 증가했다. 대학생 때부터 줄곧 체크카드를 써온 A씨는 월급으로 고가의 게임기를 구매하려 했지만 한 번에 큰 비용을 지출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망설이고 있다.

그런 그에게 신용카드사용을 권하는 직장 선배. 신용카드 거래의 혜택과 유의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은행거래만큼이나 필수적인 금융거래 중 하나가 신용거래다. 그중 신용카드는 우리가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신용거래 수단이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당장 돈이 없어도 상품이나 서비스를 먼저 신용으로 구매한 뒤 일정 기간 경과 후 결제 일에 대금을 상환한다. 그 외에 신용카드 거래를 통해 누릴 수 있는 편리한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

할부 결제 서비스

신용카드 이용대금을 할부로 결제할 경우 한 번에 내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에 걸쳐 나눠낼 수 있기 때문에 대금결제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 다만 할부 결제에 대한 별도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이용 전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리볼빙 서비스

리볼빙 서비스는 일부결제금액 이월 약정 서비스를 말한다. 이는 카드 결제대금을 한 번에 납부하는 것이 부담될 때 결제금액 중 일부만 먼저 상환하고 나머지 금액은 다음 달에 청구하도록 하는 서비스다.

카드대금 연체 우려가 있을 때 연체 없이 안전하게 신용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편리한 서비스다. 반면 이월한 금액은 대출로 처리돼 다음 결제일에 원금뿐만 아니라 이자도 함께 상환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사진=금융감독원 교육영상)


카드대출

당장 현금이 없는 상황에서 급히 현금이 필요하다면 단기 카드대출, 즉 현금서비스를 받으면 신용카드만으로 바로 현금을 찾아 사용할 수 있다.

단기 카드대출금 이용금액은 사용한 기간만큼 매일 이자가 늘어나므로 결제일 이전이라도 중도에 여유자금이 마련되면 그 즉시 갚아서 이자 부담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