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자신을 위한 시간, 아까워하지 마세요" 여행에 미치다

(사진=여행에 미치다)


여행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페이스북 ‘여행에 미치다’는 약 190만 명의 사람들이 팔로우를 하고 있다. 무역 관련 자격증 공부를 하던 대학생 조준기(여행에 미치다 대표) 씨는 자격증 공부를 하다말고 3시간 만에 ‘여행에 미치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었다. 단연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든 후 6개월간 아무도 반응이 없었다. 그나마 지인의 힘을 빌려 카카오톡에 저장된 친구 330명에게 페이지를 알렸지만 그 중 '좋아요'를 눌러준 건 단 27명뿐이었다.

대학생이 학업이 아닌 사업을 한다고 하면 왠지 학업은 뒷 전일것 같지만 조 대표는 오히려 정반대다. 시험을 준비할 때는 구석에 있는 주석까지도 다 외워야 마음이 편안했을 정도. 또 상당히 경쟁적이어서 다른 사람에게 밀리지 않기 위해 남들과 같이 ‘스펙’을 열심히 쌓던 대학생이었다고 한다. 사회의 기준에 충실했던 학생이 다른 상상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을까.

“한창 자격증 공부를 하던 때였는데요. 문득 공부를 열심히 하다가 내가 왜 이걸 하고 있는 거지라는 의문이 생겼어요. 그래서 3시간 만에 여행에 미치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었죠. 이 순간 결정하지 않으면 또 고민만 많아질 것 같아서, 일단 질렀어요.”

고등학교 때 우연히 본 홍콩 사진에 마음이 뺏긴 조 대표는 해외 관련 일을 하고 싶어 글로벌통상학부에 진학했지만 그의 마음속에는 늘 풀리지 않는 찝찝함이 남아 있었다. 자신이 정말 즐기며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에 목말라 있었든 것이다.

(사진=여행에 미치다)


“여행에 미치다 페이지를 만들고 나니 다른 건 눈에 들어오지도 않았어요. 못하면 큰일 날 것 같았던 공부도 뒤로 밀렸어요. 여행에 미치다 일이 너무 재밌었거든요.”

처음에 그저 재밌어서 시작한 일이 점차 커지고 수익을 내기 시작했다. 재미로 시작한 일이라도 사업이 되면 욕심이 날만도 한데 조 대표는 여전히 궁극적인 목표는 없다고 말한다. 거창한 미래지향적 목표보다는 현재에 충실한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순간순간에 충실하다보면 어느덧 길이 보였고, 그 길을 열심히 내달렸다.

물론 처음에 조 대표의 도전은 사람들의 놀림거리였다. 조 대표는 여행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다루던 사람도 아니었고 그저 ‘평범한 대학생’이었기 때문이다. ‘평범한 대학생’처럼 ‘스펙’쌓기가 아닌 다른 일을 하는 조 대표에게 돌아온 건 비웃음과 의심뿐이었다. 친한 친구 뿐 아니라 가족조차도 그의 도전을 응원해주지 않았다.

하지만 그때 조 대표가 도전을 멈추지 않은 건 자신의 일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조 대표는 자신에게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자신에게 선물했다. ‘청개구리 기질’로 남들이 다 말리는 그 길을 1~2년 정도는 해볼 수 있지 않겠냐는 마음이었다. 실패해도 고작 1~2년인데 나를 위한 시간으로 쓰고 싶었다. 조 대표는 취업에 힘들어하고 있을 혹은 앞으로의 인생에 대한 고민이 많을 20대에게 자신을 위한 시간을 선물하라고 조언했다.

“20대에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쓰는 것을 아까워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 시간을 아까워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인생은 길잖아요. 주변에서 다들 일찍 취업하니까 조바심이 드는 건 당연할지도 몰라요. 하지만 취업 전에 나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선물해보는 건 어떨까요. 목표라기보다는 즐거워서 하는. 즐겁다면 확신을 갖고 밀어붙이는. 과정 자체를 소중하게 생각하신다면 인생에 큰 자양분이 되지 않을까요.” / 스냅타임

[김정은 인턴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