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방탄소년단 기사엔 왜 악플이 없을까?

지난 12일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 미니앨범으로 컴백한 방탄소년단의 타이틀 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뮤직비디오 장면.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비틀즈 이후 미국 국민들이 이렇게 열광하는 모습은 처음이다'
'IMF 시절의 박찬호와 박세리, 2002년 대한민국 축구팀, 2010년 김연아가 안겨준 자긍심을 다시 느끼게 해줬다'
'세대를 초월한 팬심(心). 부모님과 대화가 있는 저녁 식사를 만들어준 고마운 그룹.'

최근 새 미니앨범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로 컴백한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 관련 기사들에 달리는 댓글들이다. 지난 12일 오후 6시 전세계 동시발매된 BTS의 이번 앨범이 전세계 각종 음원차트를 평정하고 있다. 16일 미국 빌보드와 영국 오피셜차트 1위에 올랐고 타이틀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는 지난 14일 공개 이틀 만에 유튜브 조회수 1억 700만뷰로 한국 가수 역대 최단시간 기록을 세웠다. '역대급', '최초'의 기록을 연일 경신 중인 BTS에게는 특별한 점이 하나 더 있다. 그들이 출연하거나 관련 있는 모든 콘텐츠와 기사에서 성별과 세대불문 '악성댓글'(악플)을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팬들의 사랑을 먹고 살지만 그만큼 안티와 악성댓글에도 맞서야 하는 게 통상 아이돌들이 겪는 숙명이다. 그런데도 BTS가 팬덤인 '아미(ARMY)'들을 넘어 전세계 국민들의 응원을 받으며 '댓글 청정지대'가 될 수 있던 이유는 무엇일까? 대중들이 BTS 음악에 반응하고 열렬히 소비한다는 사실은 어떤 사회적 메시지를 내포하고 있을까? 스냅타임이 BTS 기사에 달린 댓글들과 아미를 비롯한 소비자들의 반응, 외신, 전문가들의 조언을 모아 이야기를 들어봤다.

흙수저·IMF 세대 모두 울린 노력·팀워크 

BTS 신드롬은 아이돌 대중음악 소비의 가장 큰 축을 차지하는 1020 여성 팬덤에 그치지 않고 30대~50대 이상의 여성은 물론 남성들까지 아우르고 있다는 점이 우선 눈에 띈다. 유튜브와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인스티즈 등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에 부부가 함께 팬덤 활동을 하는 '부부 아미', 부모와 자식이 함께 팬덤 활동을 하는 '모녀·부녀 아미'들의 이야기를 적지 않게 목격할 수 있을 정도다.

실제로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에는 '#모녀아미', '#부부아미'란 해시태그로 올린 BTS 팬덤 활동 게시글이 수십개 이상에 달한다.

자신을 '모녀 아미'라고 소개한 주부 전여정(51)씨는 27세 대학원생 딸의 영향으로 BTS 팬이 된지 2년째다. 전씨는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BTS 콘서트를 가는 딸을 나무랐었지만 유튜브로 그들의 노래와 퍼포먼스를 보고 덩달아 팬이됐다"며 "무엇보다 TV 인터뷰, 브이라이브 등에 비춰진 멤버들의 인성에 가장 반했다. 경쟁사회에 다른 멤버보다 돋보이려는 욕심이 날 법도 한데 그런 거 없이 7명이 팀으로 똘똘 뭉쳐 서로를 위하고 배려하는 모습이 요즘 젊은 세대와 달라보였다"고 말했다.

아내와 함께 BTS 콘서트를 관람하러 갈 정도로 열성 아미라는 자영업자 김영호(36)씨는 밑바닥부터 시작해 숱한 역경을 이겨내고 최고의 지위에 오르고도 겸손을 잃지 않는 모습에 BTS 팬이 됐다고 했다. 김씨는 "자신만 하더라도 경기 침체에 운영하는 가게가 장사가 잘 안돼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매번 굴뚝같은데 그 어린 친구들이 신생 소속사에서 빽 없이 대형 소속사가 배출해내는 인기 아이돌들에 맞서 포기하지 않고 버텨왔다는 점이 너무 대단하고 존경스러웠다"며 "학벌, 돈, 집안배경으로 좌우되는 불평등한 시대에 능력과 노력으로도 최고에 오를 수 있음을, 희망을 보여준 고마운 친구들"이라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유튜브와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에는 부모와 자식이 함께, 부부가 함께 팬덤 활동을 하는 '모녀 아미', '부부 아미'에 관한 게시글들이 수십개 이상에 달한다. (사진=트위터)


"노래로 구원"...세계로 닿은 투쟁·사랑의 메시지 

BTS가 댓글 청정지대, 희망의 아이콘으로 거듭날 수 있던 건 그들의 노래가 전하는 사회적 메시지도 한 몫했다.

'나 따위가 무슨 뮤직, 나 따위가 무슨 트루스, 나 따위가 무슨 소명, 나 따위가 무슨 뮤즈...(중략)...난 날 속여왔을지도 뻥쳐왔을지도 그러나 부끄럽지 않아 이게 내 영혼의 지도'(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 '인트로 : 페르소나' 中)

BTS의 이번 미니앨범은 멤버들이 자아 성찰을 위해 항해를 해 나가는 과정을 주제로 담았다. 이번 앨범은 물론 이전에 발매된 '러브 유어셀프' 연작 앨범까지 BTS 멤버들이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해 자신들이 겪는 내면의 갈등과 자아 성찰의 과정을 가사에 날 것 그대로 담았다. 이들은 특히 2017년 11월부터 유니세프와 '러브 마이셀프' 캠페인을 통해 '스스로를 사랑하라'는 메시지를 세계에 전했다.

'당신이 누구이고 어디서 왔고 피부색이 어떻든, 남성이든 여성이든 여러분의 목소리를 내라'고 전한 팀의 멤버 RM의 영어 연설은 '스피크 유어셀프'라는 타이틀로 SNS상에 해시태그 캠페인처럼 번지기도 했다.

호주에 거주하는 말레이시아 팬 처킷남(26·여)씨는 "호주에서 태어난 아시아 여성이라는 정체성이 날 괴롭고 불안하게 할 때가 많았는데 자신을 사랑하라는 BTS 음악의 메시지에 구원받았다"며 "이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눈 적은 없지만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 이들에게 직접 어깨를 토닥여 위로 받는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홍석경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BTS는 데뷔 이래 현재까지 세대와 사회를 대변하는 어떤 메시지를 생산해내는데 성공했다는 점에서 비틀즈와도 비교되고 있는 것 같다"며 "부모 세대보다 삶의 질이 후퇴한 세대, 경쟁사회 속 불확실성에 대한 공포 등은 한국 사회 뿐 아니라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유럽을 비롯한 전세계가 공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 불안을 맞서 이겨내고 자신을 사랑함으로써 희망을 찾을 수 있다는 그들의 메시지가 국내 팬들은 물론 세계에도 용기를 주고 있으며 이같은 영향으로 이들의 인기가 한동안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타마 허먼 빌보드 K팝 전문 칼럼니스트도 외신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 BTS가 세계 음악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비결에 대해 "사랑 이야기와 슬픔, 우정 등 감정 전달에 가사와 메시지를 집중해 온 다른 K팝 아이돌 그룹과 달리 이들은 치열히 사회와 삶의 어려움, 그 속에서 인간이 겪는 투쟁을 노래해왔다"고 평가했다.

지난 13일 엠마 스톤과 방탄소년단이 출연한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의 티저 예고 영상에는 엠마 스톤이 BTS의 팬으로 깜짝 등장한다. 엠마 스톤의 팬 연기를 본 해외의 아미들이 댓글로 분석한 실제 아미가 BTS를 알지 못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의 예상 반응들을 모아봤다. (사진=유튜브 영상 댓글 캡쳐)


문화전도사 자처한 팬덤

무엇보다 BTS가 세계에 한국 문화와 평화의 메시지를 세계에 알리는 문화전도사로 자리매김하기까지 팬클럽 아미의 역할이 적지 않았다.

우선 아미의 팬덤 활동은 내집단의 성격이 강해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그룹에 관한 정보 공유에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편인 여타 팬덤과는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아미들은 팬덤 내부에서 정보 공유를 활발히 행할 뿐 아니라 팬덤에 속해 있지 않은 일반 대중에게까지 BTS가 전하는 음악, 사회적 메시지와 세계관을 열성적으로 알린다. 보다 효과적으로 전세계 대중들에게 BTS 세계관과 그들이 생산하는 음악의 진정성을 알리고자 의견을 교환하고 스터디를 하는 풍경까지 포착된다. 한글로 생산된 좋은 콘텐츠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영어 등 외국어로 번역해 해외 팬들에게도 알리려 손을 걷고 나선다. 그리고 이같은 콘텐츠들이 SNS로 널리 퍼져 전세계 팬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러시아에서 아미로 활동하는 타샤(28·여)씨는 "BTS가 얼마나 진정성 있고 대단한 그룹인지 다른 친구들에게도 알리고 그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싶어 이들의 역사와 이들의 앨범이 가진 의미, 세계관을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며 "이들 때문에 최근 한국어 공부도 시작했다. 유튜브로 BTS 앨범 의미를 분석한 콘텐츠도 꾸준히 구독 중"이라고 귀띔했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여타 아이돌들이 지상파와 종편 등 텔레비전 방송으로 우선 인지도를 높이고 그룹을 알리려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왔다면 BTS와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멤버들과 소속사가 브이라이브, 유투브 등 SNS 등 다른 플랫폼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직접 콘텐츠를 생산해왔다. 팬들과의 소통 창구가 훨씬 다양하고 콘텐츠의 양도 많다보니 팬들이 이들의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자율적 재량도 높다. 이 점이 팬들에게 이 그룹을 '공부'할 재미를 안겨주는 데 한 몫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