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카드뉴스]대체공휴일,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

(이미지=이미지투데이)


(이미지=이미지투데이)


(이미지=이미지투데이)


(이미지=이미지투데이)




(이미지=이미지투데이)

(이미지=이미지투데이)


(이미지=이미지투데이)


(이미지=이미지투데이)


◇ 부처님 오신 날은 도대체 왜 대체휴일 안해주는건데.

◇ 지난 6일은 어린이날 대체공휴일이었습니다. 하지만 곧 돌아오는 12일 부처님 오신 날은 대체공휴일이 발생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했습니다. 왜 어린이날은 되고 부처님오신 날은 안 되는 걸까요?

◇ 먼저, 대체휴일제의 시작은 이러했습니다. 매년 일정 수준 이상의 공휴일을 보장하기 위해 1959년 공휴일 중복제라는 이름으로 첫 시행됐다가 폐지된 역사가 있죠.

◇ 현재의 대체 휴일제는 2013년 10월 국무회의에서 결정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이 통과되면서 시행됐습니다. 대제공휴일은 공휴일이 토요일, 일요일과 겹칠 경우 평일에 쉴 수 있도록 해 공휴일이 줄어들지 않도록 보장하는 제도인데요.

◇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에서 우리는 부처님 오신 날은 왜 대체휴일이 발생하지 않았는지의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을 살펴보면,

  1. 설날, 추석 연휴가 다른 공휴일고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함.

  2. 어린이날이 토요일 또는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함.


즉 현재 우리나라에서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대체공휴일이 발생하는 공휴일은 설날, 추석, 어린이날뿐입니다.

◇ 한편 부처님 오신 날은 불교의 종주국인 인도 등지에서는 예로부터 음력 4월 8일을 부처의 탄일로 기념하여 왔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도 음력 4월 초파일을 탄신일로 보고 기념하며 1975년 1월 27일 대통령령으로 공휴일로 지정하였죠.

◇ 본래 석가탄신일로 칭하였으나, 한글명으로 변경해 보다 많은 사람이 쉽게 그 뜻에 공감하게 하고자 2018년 '부처님 오신 날'로 공식명칭을 변경했습니다.

/스냅타임

[위 카드뉴스는 tyle로 제작했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