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구로구 소재 콜센터 집단감염 ... 수도권 비상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코로나 19 무더기 확진자가 발생한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사진=연합뉴스)


첫 번째/ 구로구 소재 콜센터 집단감염에 수도권 코로나 확산 위험

하루 전 신규 확진자가 100명대로 떨어지면서 조심스레 소강상태를 점쳤던 코로나19 사태가 11일(0시 기준) 다시 200명대로 올라섰어요. 서울시 구로구 콜센터를 두고 일각에서는 신천지 대구교회처럼 수도권 지역 감염이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어요.

콜센터 관련 확진 90명 "서울에서 발생한 최대 규모 집단 감염 사례"

3월 11일 0시 기준 구로구 콜센터 내에서만 코로나19 확진자가 90이 나오며 확진자들이 거주하는 수도권에서 수가 급증했어요. 하지만 그 90명도 콜센터가 있는 11층 직원 207명과 그 가족 중에서만 나온 숫자에요. 아직 다른 직원 550명의 검사는 진행 중이에요. 전문가들은 콜센터의 코로나19 확진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하기 때문에 이동 경로가 넓고, 노출 기간도 길어 접촉자를 찾는 게 어렵다고 지적했어요. 특히 일부 확진자는 지난 4일부터 의심 증상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돼 최소 1주일 이상 지역사회 노출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돼요. 또 일부 확진자는 지난 5일 오후 6시부터 4시간 동안 회식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 많은 확진자가 나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요.

이미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온 서울, 경기에서 염경로를 모르는 사례들이 나오면서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이 된 것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어요.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연결고리가 분명치 않은 집단감염이 서울, 경기에서 발생할 경우 제2의 신천지 같은 폭발적인 증폭 집단이 될 우려가 있다"라며 연결고리를 확실히 끊기 위해 추적조사를 통해 감염원을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어요.

금융당국, 코로나19 예방 위해 재택근무 고려

금융당국이 금융사 위탁 콜센터의 코로나19 예방 조치 실태 조사에 나서기로 했어요. 구로구 소재 콜센터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예요. 구로구 콜센터의 경우 책상마다 땅에서 1.5m의 칸막이가 설치된 것으로 밝혀졌어요. 하지만 이 정도 높이는 일어나서 말할 때 옆 사람에게 비말(침방울)이 튈 수 있다고 해요. 금융당국은 직원 간 띄워 앉기등을 통해 업무 공간을 최대한 늘려 줄 것을 요청하고 있어요. 교대근무 또한 집단감염 예방을 위한 방안이기도 하지만 소득감소와 직결되는 문제라 어려운 상황이에요. 한편 재택근무는 개인정보 보호 문제 등을 이유로 적용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어요.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콜센터 직원의 재택근무를 위한 제도적 보완 방법을 고려하고 있어요.

2020 도쿄 올림픽의 메인 스타디움. 개폐막식과 육상, 축구 등의 경기가 이곳에서 열릴 예정이다.(도쿄 AFP=연합뉴스)


두 번째/ 불거지는 도쿄 올림픽 연기론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오는 7월말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과 관련해 조직위원회 이사가 연기 가능성을 시사했어요. 코로나19의 일본내 확진자 증가와 팬데믹에 대한 우려 때문이에요.

도쿄 올림픽 핵심 관계자 “1~2년 늦추는 게 현실적

현재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도쿄올림픽 개최 의지를 재확인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변경이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어요.

10일 다카하시 하로유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집행위원은 미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올림픽이 취소될 수 있을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는다. 연기될 것이다라며 내년 체육계 일정은 대부분 정해져있기 때문에 2년 연기가 가장 쉬울 것이라고 덧붙였어요. 외신에서 언급되는 첫 번째 선택지는 개최지 이동이에요.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 발생 당시 중국에서 열기로 했던 FIFA여자월드컵이 미국에서 개최되었어요. 하지만 운동선수나 언론, 스폰서 기업 등이 올림픽보다 적은 대회였고 경기장이 많은 편인 축구 경기가 이뤄졌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분석이 나와요.

올림픽 자체를 취소하는 방안도 있어요. 현재까지 1916년, 1940년, 1944년 등 하계 올림픽 3번과 동계 올림픽 2차례(1940년, 1944년)의 취소 사례가 있었어요. 하지만 모두 전쟁에 의한 취소였어요. 도쿄 올림픽은 이 사례와는 다르게 수십억 달러의 투자와 법적 계약 문제가 개입돼있는 상황이라 취소가 쉽지 않아요. 만약 이번 도쿄 올림픽이 무산된다면 전쟁이 아닌 이유로는 최초에요.

도쿄 올림픽 취소 공포...스포츠 마케팅 차질

도쿄 올림픽 취소 가능성이 나오면서 도쿄올림픽과 연결된 기업들에 빨간 불이 켜졌어요. 첫 번째 문제가 되는 부분은 방송중계권료에요. 특히 미국의 경우 NBC유니버설은 올림픽 경기의 미국 중계권료로 역대 올림픽을 통틀어 최고 수준인 11억 달러(13000억원)을 지불했어요. 또 국제올림픽위원회 (IOC)도 올림픽 경기 자체를 취소할 경우 운영 자체에 상당한 타격을 받아요.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IOC는 전체 수입의 73%를 방송중계권료에서 얻고 있기 때문이죠. IOC의 4년 주기 수입 57억 달러 중 거의 75%가 방송권 수입이에요.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24일 “올림픽 스폰서를 맡은 글로벌 기업과 미디어 기업들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4년마다 총 50억달러(약 6조620억원)를 낸다. 대회가 취소될 경우 스폰서와 중계사의 비용과 관련한 혼란을 어떻게 수습할지 계산조차 할 수 없다”며 올림픽이라는 브랜드 자체가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내다봤어요. 수십억을 지불한 스폰서들은 반드시 광고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해요. 여기에 항공편, 호텔 예약, 음식 조달, 티켓팅, 방송 일정까지 추가돼요. 이처럼 일본 정부가 쓴 돈도 많지만 더 큰 문제는 미국 등 일본 외 기업들의 돈이에요.

미국 서명 청원 사이트에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 사퇴 촉구 청원이 올라왔다.(사진=체인지 닷오알지 캡처)


세 번째/ WHO “코로나19 팬데믹경고

지난 9일 WHO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인 코로나19를 두고 팬데믹의 위협이 현실화했다고 경고했어요. 하지만 팬데믹 선포는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에요.

전문가들 코로나19 이미 팬데믹

팬데믹은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하는 현상을 말해요. 코로나19가 전세계로 확대되면서 많은 전문가는 코로나19가 팬데믹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진단했어요. 미국 CNN방송에서는 9일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환자가 10만명을 넘기고 30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고, 이 질환이 시작된 중국 외 국가들에서 나온 신규 환자 수가 중국 내 신규 환자의 거의 9배에 달했으며, 남극 대륙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 코로나19가 퍼진 점” 등을 근거로 코로나19 발병 상황을 팬데믹이라 부르기로 했다고 밝혔어요. 정기석 전 질병관리본부장도 11코로나19는 사실상 팬데믹이 시작됐다고 말했어요. 하지만 세계 보건 정책을 담당하는 WHO팬데믹의 위협이 매우 현실화했다고 경고는 했지만 아직까지 팬데믹 선포를 주저하고 있어요.

WHO ‘팬데믹선포 주저하는 이유

많은 근거가 있음에도 WHO가 팬데믹 선포를 주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WHO는 지난 2009년에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H1N1)에 팬데믹 선포를 한 적 있어요. 하지만 팬데믹 선포 뒤 사태가 심각하지 않아 제약회사의 이익을 고려해 과잉 대응했다는 비판을 받았었어요. 당시의 성급했다는 비판 때문에 팬데믹 선포를 주저한다는 시각이 있어요. 무엇보다 WHO는 코로나19에 대한 팬데믹 기준이나 규정이 없는 상태에요. 지난 H1N1에 대한 팬데믹 기준만 있을 뿐이죠. 또 팬데믹이라는 용어 사용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도 있어요. 팬데믹을 선언하면 통상 여러 나라는 바이러스 억제에서 완화로 방역의 무게중심을 옮기게 돼요. 억제는 의심 증상을 보이는 환자를 진단하고 격리하며 이들과 접촉한 사람을 추적해 감염을 막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어요. 현재는 이 억제책이 유효하다는게 WHO의 설명이에요.

중국 싸도는 WHO 총장 물러나라” WHO 사무총장 사퇴 청원 45만 명 돌파

지난 1월 7일 미국 서명 청원 사이트엔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사퇴 촉구 청원이 올라왔어요. 서명에 참여한 이들은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의 정치적 중립성을 집중적으로 비판했어요. 이미 1월 중국 춘제 이후 코로나19 공포가 본격화됐지만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세계 여론의 지적을 배척하고 130일이 되어서야 비상사태를 발표했어요. 그 과정도 WHO의 자체 조사가 아닌 중국이 제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판단 해 비난을 받았어요. 2월 24일에는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발원지(우한)를 봉쇄해 위기를 피할 수 있었다. 전 세계가 중국에 빚을 졌다는 발언을 하며 중국 편 들어주기식 발언을 했어요.  11일 현재 45만 명이 넘는 청원자가 모였어요. 청원 목표였던 50만까지 5만 명이 안남은 상태에요.

/스냅타임 정주희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