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코로나19 유력 치료제 임상 실패?...제약사 반박 “연구 조기 종료 때문”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에볼라 항바이러스 치료제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Remdesivir). (사진=연합뉴스)


첫 번째/코로나 유력 치료제 임상 실패... 개발 중이던 제약사는 반박

파이낸셜타임스(FT) 측은 WHO(세계보건기구)보고서 초안을 인용해 중국에서 진행한 렘데시비르의 임상시험 결과 환자의 상태 개선에 큰 효과가 없다고 보도했어요. 이에 대해 렘데시비르를 개발 중이던 길리어드 사이언스 측은 실험이 조기 종료돼 의미 없다고 반박했어요.

렘데시비르 임상시험 실패...“중국 실험서 큰 개선 효과 없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가 중국 임상시험에서 실패했다는 FT의 보도가 나왔어요.

최근 FT는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 초안을 인용해 중국에서 진행한 1차 임상시험 결과 렘데시비르가 환자의 상태를 개선하거나 혈류에서 병원체의 존재를 감소시키지 않았다고 보도했어요. 중대한 부작용도 환자 18명에게 발견됐다고 지적했어요. 임상시험은 환자 237명 중 158명에게 렘데시비르를 투약하고 이들의 환후를 나머지 79명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어요. 79명은 가짜 약을 투약받았어요. 렘데시비르를 투약한 환자의 치명률은 13.9%로 투약받지 않은 환자가 12.8%와 큰 차이가 없었어요.

렘데시비르 개발사, 임상시험 실패 보도에 강하게 반박

임상시험에 실패했다는 FT의 보도에 렘데시비르를 개발 중이던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임상시험이 초기에 종료돼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고 반박했어요. 길리어드는 보고서가 이번 임상시험에 대한 일부 부적절한 설명을 담고 있었다며 시험 대상자가 적어 연구가 조기에 종료된 것이라고 주장했어요.

이어 이번 임상시험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결론을 내릴 수 없었다고 덧붙였어요. 길리어드는 WHO가 해당 연구에 관한 정보를 웹사이트에 포스트 했다가 삭제한 데 대해 유감을 나타냈어요. 이 연구에 참여한 조사관들은 연구 결과를 공개하도록 허가한 적이 없다고 WHO를 비판했어요.

WHO는 이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이 작성한 보고서 초안이 우연히 WHO 웹사이트에 올라왔으며 실수를 발견한 즉시 자료를 삭제했다고 해명했어요. 현재 길리어드는 렘데시비르에 대한 복수의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에요.

코로나 19로 기근이 늘어났다. 본문과는 관련 없음 (사진=이미지 투데이)


두 번째/코로나 19 장기화 전망...개발도상국은?

올 가을과 겨울 코로나19의 2차 유행이 올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가난한 나라의 상황은 더 안 좋아지고 있어요. 굶주림을 호소하는 개발도상국이 특히 그래요. 집단면역이 가난한 나라의 코로나 19 전략으로 나오는 가운데 선진국이 도와줘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요.

코로나 19, 올 가을과 겨울 2차 유행 올 수도 있다

한국과 미국 보건당국은 올해 가을과 겨울 2차 유행을 경고한 가운데 WHO도 코로나 19에 대해 방심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어요.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지난 22일 브리핑에서 “초기에 팬데믹의 영향을 받은 일부 국가에서 확진 사례가 다시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코로나 19가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어요.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 총괄 반장은 23일 브리핑에서 코로나 19의 2차 위험에 대비해 에크모(체외막산소공급장치) 장비와 음압 병상 등 중환자 치료에 필요한 시설을 충분히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이어 “인구 집단의 면역 자체가 형성되지 않고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재유행할 가능성이 있어 충분히 대비해야 한다는 게 모든 부처의 공통된 인식”이라고 말했어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국장도 다가오는 겨울 바이러스의 공격이 우리가 막 겪은 것보다 실제로 더 힘들 가능성이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어요.

가난한 나라의 유일 전략 집단면역

집단면역이란 인구 대다수가 감염됐다가 회복되면 집단적인 바이러스 저항력을 얻을 것이라는 전략이에요. 다만 방치와 다를 게 뭐냐는 비판도 있어요. 미국의 미디어 그룹인 블룸버그는 집단면역전략이 선진국식 봉쇄 조치가 곤란한 저개발 또는 개발도상국들의 코로나 19 해결책이 될 것으로 전망했어요. 코로나 19의 대표적 예방책은 외출 제한과 개인위생 강화지만 저개발국가에선 '먼 나라 이야기'에요. 유엔개발계획(UNDP)에 따르면 저개발국가 75% 이상의 인구는 비누와 물을 구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하지만 집단면역 형성 이전에 대규모 희생을 치러야 할 수 있어 개발도상국의 코로나 19 방역 책임은 선진국이 나눠서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요.

코로나 19 때문에 더 배고파진 개발도상국

코로나 19가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하면서 가난한 나라들은 더 굶주리게 됐어요. 코로나 19로 국제 유가가 폭락하고 관광업이 위축됐기 때문이에요. 유엔 식량 계획(WFP)은 코로나 19로 올해 26500만 명이 굶주림의 위기에 놓일 수 있다고 밝혔어요. 이는 지난해 1억3500만 명의 2배 수준이에요.

뉴욕타임스는 지난 22일 국가 봉쇄와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으로 일자리가 사라지고 식량 공급망이 무너지면서 아프리카 국가를 중심으로 굶주림을 호소하는 인구가 늘고 있다고 보도했어요. 요한 스웨덴 국제 식량정책 연구소 소장은 "선진국의 식품 유통 및 소매 판매는 체계적이고 자동화됐지만 개발도상국의 경우 노동집약적"이라며 "이런 공급망은 코로나 19에 훨씬 취약하다"고 말했어요.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 번째/부산 첫 진보진영 시장...불명예 하차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을 시인하고 사퇴했어요. 민주당은 27일 윤리심판원을 열어 오 전 시장 제명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에요.

민주당, 오거돈 전 시장 제명 논의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여직원 성추행을 시인하고 사퇴했어요. 오 전 시장은 1995년 지방자치제 도입 이후 부산에서 처음 당선된 진보진영 소속 광역 단체장이에요. 오 전 시장으로부터 강제추행 피해를 본 여성은 이달 초 업무시간 처음으로 오 시장 수행비서 호출을 받았고 업무상 호출이라는 말에 서둘러 집무실에 갔다가 성추행을 당했다"고 말했어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 전 시장의 강제추행 사태와 관련해 피해자와 부산시민,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며 공식으로 사과했어요. 이날 예정되어 있던 민주당 ‘윤리심판원 회의’는 개회에 필요한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연기됐어요.

민주당은 다음 주 월요일인 오는 27일에 윤리심판원 첫 회의를 열어 오거돈 전 시장 제명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에요. 윤호중 사무총장은 오 전 시장이 모든 사실을 인정했기 때문에 별도의 소명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신속한 제명 조치를 시사했어요.

오거돈 전 시장 성추행 의혹...경찰 내사 돌입

24일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현재 경찰은 전날 오 전 시장이 사퇴 기자회견에서 밝힌 성추행과 관련한 전반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어요. 경찰은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엄정 조치할 예정이며 내사와 별개로 피해자 측에서 고소나 고발하면 곧바로 수사로 전환할 계획이에요. 성추행 사건의 핵심인 피해자 진술을 확보하면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여요. 경찰은 지난해 10월 한 유튜브 채널에서 의혹을 제기한 여성 공무원 성추행 주장에 대해서도 내사를 하고 있어요. 당시 이 유튜브 채널은 2018년 지방선거 때 오 전 시장 선거캠프에서 거액의 돈거래가 있었다고 주장한 데 이어 오 전 시장이 여성 공무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어요. 한편 오 전 시장이 23일 오전 11시 사퇴 기자회견 이후 잠적한 것으로 알려져 경찰이 행방 파악에 나섰어요.

반복되는 정치권 성 추문

정치권 성 추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에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는 2018년 비서 성폭행 혐의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져 작년 9월 대법원에서 징역 3년 6월이 확정됐어요. 또 정봉주 전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은 2018년 지방선거 때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하다 대학생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자 출마를 포기했어요. 지금은 무소속인 민병두 의원도 민주당 소속이던 2008년 노래방에서 한 여성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받자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했다가 2개월여 만에 복귀한 바 있어요. 정치권에 유독 성 추문이 난무하는 현실을 놓고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어요. 그 중 권위주의 문화가 팽배한 국회 특유의 구조가 원인이라는 지적도 있어요. 의원들이 비서진의 생사여탈을 좌우하는 상황에서 이들의 부적절한 언행을 지적하거나 문제 삼을 수 있는 주위 사람이 없다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 오래 있다 보니 성 인지 감수성이 결여됐다는 분석이에요.

/스냅타임 정주희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