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군인·외국인까지…클럽에 코로나19 방역 '속수무책'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66번 확진자가 다녀간 서울 이태원의 한 클럽 앞에서 기자들이 취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첫 번째 / 용인 코로나 확진자 동선 공개…“또 클럽?”

점차 잦아들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서울 시내 유흥업소를 중심으로 재확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요.

전국 곳곳 누빈 ‘66번 확진자포함해 15명 코로나19 확진

지난 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13명이 추가로 발생했다고 해요. 이는 지난 6일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용인시 거주 29세 남성 A(66번 환자)씨의 접촉자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확진된 사례들인데요.

A씨의 경우 지난 연휴 기간 서울과 경기·강원도 등 모두 6개 지역을 다녔고, 지난 1일 밤에는 서울 이태원의 클럽과 주점 5곳을 방문했다고 해요. 이에 따라 A씨를 비롯해 연휴기간 동행했던 지인을 포함해 확진자가 총 15명으로 늘어난 것인데요. 확진판정을 받은 이들 중에는 외국인 3명과 군인 1명도 포함됐다고 해요.

이에 정부는 국내 지역사회 감염 0명이 사흘 동안 이어지며 신규 확진자 발생 안정세를 보이던 가운데 지역사회 집단감염 사례에 긴장하고 있다고 해요.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 모두발언에서 “실내의 다중밀집 이용시설에서 발생한 사례로, 확진한자가 계속 늘고 있다”며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의 발생은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방역당국은 경계를 늦추고 있지 않다고 했어요.

특히 지방 여행지는 물론 사람들이 밀집한 서울 시내 유흥업소를 돌아다닌 A씨와 접촉한 불특정 다수의 코로나19 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이에요. 김 총괄조정관은 “(A씨가 방문한 유흥업소) 출입명부에 의한 방문자 수는 한 곳에서만 650명, 540명, 320명으로 나온다”며 “다만 역학조사를 통해 추가 확인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이 숫자 자체가 접촉자로 분류해 관리돼야 하는 인원인지는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어요.

정부 강한 당부“66번 확진자와 동선 유사할 경우 외출 금하라

이어 용인 66번 환자와 동선이 겹칠 경우에는 절대 외출을 하지 말고 집에 머물러 달라는 당부도 했는데요.

그는 "지난 2일 새벽에 용산구 이태원 소재의 '킹클럽'0오전 330분까지, '트렁크클럽'을 오전 1140분까지, '클럽퀸'을 오전 330350분까지 방문했거나 이와 동선이 유사할 경우 절대로 외출하지 말고 집에 머물며 증상을 관찰해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어요.

한편 해당 업소들 중 일부만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고 있는 데다 부정확한 내용이 있고, 외국인도 다수 포함돼 있어 방역닥국이 A씨의 접촉자를 파악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고 해요. 행정명령 등의 조치가 필요한지도 검토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김 총괄조정관에 따르면 A씨가 유흥업소를 방문한 2일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됐던 시기로 해당 업소들은 영업활동을 하더라도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이 유효한 시기였다고 해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 ‘한국판 뉴딜경제 구조개혁과 일자리 창출 목표로

한국판 뉴딜의 윤곽이 드러났어요. 지난 7일 정부는 데이터·5세대 이동통신(5G)·인공지능(AI)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비대면 산업 육성, 사회간접자본(SOC)의 디지털화 등 3대 영역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디지털 기반 일자리 창출·경제 혁신 가속화 위한 10대 중점 과제 추진

이는 지난달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회복을 위해 주문한 대규모 국가프로젝트에요. 당시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비대면의 생활화와 디지털 경제 전환 가속화 등 포스트코로나 이후를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경제 위기 탈출을 위한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담겼었는데요.

이에 7일 진행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 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는 한국판 뉴딜의 세 방향과 이에 맞춘 10대 중점 추진과제를 공개했어요.

홍 부총리는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로 야기된 경제·사회구조 변화 가운데 특히 우리 경제의 디지털화 가속 및 비대면화 촉진 등에 중점을 둔 디지털 기반 일자리 창출 및 경제혁신 가속화 프로젝트를 집중 추진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했어요.

이날 언급된 10대 과제로는 데이터 전 주기 인프라 강화 국민 체감 핵심 6대 분야 데이터 수집·활용 확대 5G 인프라 조기 구축 5G+ 융복합 사업 촉진, AI 데이터·인프라 확충 전 산업으로 AI 융합 확산 비대면 서비스 확산 기반 조성 클라우드 및 사이버 안전망 강화 노후 국가기반시설 디지털화 디지털 물류서비스 체계 구축 등이 있어요.

비대면 의료 시범사업 확대일 뿐원격의료 제도화 일축

이 중 비대면 서비스 확산과 관련한 비대면 의료 서비스의 경우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화상연계 방문건강관리 등 기존 디지털 기반 비대면 의료 시범사업과 코로나19 방역 계기 시범사업 확대를 담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원격의료를 제도화하는 게 아니다“며 선을 그었어요. 그는 ”의료 취약지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이미 진행되던 원격 모니터링이나 상담 조처를 중심으로 비대면 의료 시범사업을 확대하는 것“이라며 의료계나 학계에서 우려하는 원격의료의 제도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어요.

정부는 이달 말까지 프로젝트별 세부사업을 마련해 다음 달 초 한국판 뉴딜의 구체적 추진 계획과 재원 투입 규모, 일자리 창출 목표 등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해요.

7일 오후 대구시 남구 한 찻집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 번째/ “증오와 상처뿐이용수 할머니 수요집회 작심 비판

“아이 캔 스피크!”

지난 2007년 미국 워싱턴D.C.에 위치한 국회의사당 하원회의실에 한 할머니의 목소리가 울려 퍼졌어요. 지난 2017년 개봉한 영화 아이 캔 스피크의 실제 모델인 위안부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의 이야긴데요.

이 할머니는 지난 30여 년간 국내외에서 위안부 관련 사회운동을 해 온 대표적 인물로, 2007년 미 하원에서 일본군 위안부 사죄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 될 때 피해사실을 증언했어요. 부족한 영어실력이지만 세상을 향해 진실을 외치려던 할머니의 노력은 감동적이었죠.

수요집회는 증오와 상처 뿐수요집회 중단 선언해

그런데 7일 대구시 남구의 한 찻집에서 이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함께 활동해온 위안부 관련 시민단체인 정의기억연대와 이번 총선에서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이사장을 비판했다고 해요.

이 할머니는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집회는 증오와 상처만 가르친다, 올바른 역사교육을 받은 한국과 일본의 젊은이들이 친하게 지내며 대화해야 문제가 해결된다고 말했어요.

30년간 함께 해 온 정대협에 관해선 강하게 비판했는데요. 이 할머니는 “제가 1992년 6월부터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더우나 추우나 꼭 수요일마다 집회에 갔다. 초등생, 중학생들이 부모에게 받은 용돈을 모아 우리에게 줬는데 그럴 대마다 마음이 너무 아팠다”며 “그런데 그걸 다 어디다 썼나. 식사하는 데 썼나? 아니다. 얼마동안은 그렇게 썼지만 주관 단체에서 썼다. 이걸 할머니들한테 쓴 적이 없다”고 주장했어요.

또 윤 전 이사장에 대해선 “내가 윤 당선인을 지지하고 덕담을 나눴다는 얘기는 모두 지어낸 말”이라며 “30년 가까이 위안부 대책 관련 단체에 이용을 당했다”고 날 선 비판을 가하기도 했어요.

단체 운영 영수증 다 있다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해명나서

기자회견이 있고 다음날인 8일 윤 당선인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문을 냈어요.

윤 당선인은 정의연의 활동과 회계 등은 정말 철저하게 관리하고, 감사받고, 보고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모금 목적에 맞게 사업도 집행하고 있다"1992년부터 할머니들께 드린 지원금 등의 영수증을 할머니들 지장이 찍힌 채로 보관하고 있다고 전했어요. 보관할 당시에는 할머니들의 기억에 확인용으로 보관했지만, 어느새 그 기록들은 사료가 되어 있다"고 설명했어요.

이 할머니의 수요집회 중단 선언과 관련해서는 “수요시위에 대해서는 다른 말 하지 않아도 그 중요성에 대해 아시리라 생각한다”며 “세대와 성별, 민족을 초월하여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평화, 인권교육의 체험현장이 되고 있다”고 밝혔어요.

끝으로 윤 당선인은 이렇게 소극적으로 제 생각과 마음을 담아내는 글로 대신할 수밖에 없다. 대응을 해야 할 상대가 피해자이시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어요.

/스냅타임 박솔잎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