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코로나 걸리면 책임지나”…대면 강의 강행에 뿔난 대학생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있는 가운데 대학가의 대면 강의 시행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학교측이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책임도 지지 못하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묻지도 않고 일방통행식 결정을 하기 때문.

5월 초 온라인 강의 종료를 앞두고 일부 대학들이 대면 강의 실시를 고민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은 “학교 측이 학생들의 의견은 묻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대면 강의 여부를 결정하려 한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한국외대는 교수의 재량에 따라 대면강의를 시행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사진은 한국외국어대 전경. (사진=연합뉴스)


일부 대학 중심으로 5월 초 대면 강의 시작하려는 움직임 보여

코로나19 사태가 심화하며 많은 대학들이 1학기 전체를 온라인 강의체제로 운영키로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했지만  여전히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경계를 늦출 수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대학들은 여전히 대면 강의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국외대와 동국대, 국민대 등 몇몇 대학들이 5월 초 온라인 강의 종료를 앞두고 고심하고 있는 것.

동국대는 대면 강의 관련 공지사항을 추후에 결정되는 대로 안내하겠다고 공지했다. 한국외대와 국민대의 경우 대면 수업이 필요한 경우 시행할 수 있다는 모호한 입장을 취했다.

수강생 동의와 관련해 국민대에서는 ‘대면 수업 미동의 수강생의 경우 온라인으로 강의를 듣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고 공지했다.

"위험 감수하고 대면 강의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학생들 반발 ↑

대학측의 조치에 대해 학생들의 반발은 거세다.

한국외대에 재학 중인 이모씨(26·남)는 본가가 위치한 지방에 내려가서 온라인 강의를 수강 중이다. 그는 학교측의 갑작스러운 대면 강의 시행 결정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한국외대는 대면 강의 시행 여부 결정을 계속 유보하다가 29일 오후 갑작스럽게 공지했다.

그는 "공지에는 개인 안전과 보건을 이유로 수업에 불참하는 경우 불이익이 없게 배려해주겠다'고 나와있다"면서 "막상 대면 강의를 진행하는데 불참하는 것도 마음에 걸리기 때문에 수업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강 중인 강의를 오프라인으로 시행한다는 공지가 내려오면 갑자기 상경을 해야하는게 매우 부담스럽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여전히 코로나19의 위험성이 계속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렇게 학생들을 모아 놓고 수업을 진행할 경우 분명히 감염의 위험이 있을 것”이라고 걱정을 내비쳤다.

국민대 3학년에 재학 중인 정모씨(24·여)도 “이제야 온라인 강의 플랫폼에 학생들이 겨우 적응했다”며 “대면 강의를 시작하면 강의실 내 거리 유지와 발열 확인 등 필요한 준수 사항들을 제대로 지킬 수 있는지 학교에 묻고 싶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국민대생 박모씨(24·여)는 “대면 강의에 동의하지 않으면 온라인을 수업을 들어야 한다”며 “차라리 모두든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강의를 수강하면 모르겠지만 미동의생만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다면 그 또한 또 다른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대는 대면 강의 미동의 수강생들에게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겠다고 공지했다. (사진=국민대 경영대학 홈페이지)


"학생 의견 반영해야" vs "현재 비상상황...100% 수용 어려워"

학생들을 대표하는 총학생회 측의 의견도 학생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동국대 총학생회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아 위험한 상황이기 때문에 학교 측이 조심스러워하는 것은 이해한다”면서도 “지방에 본가가 있는 친구들의 경우 갑자기 대면 강의가 결정되면 급하게 본가 생활을 정리하고 학교 근처로 상경해야 하는데 이것도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고 이들에게 분명한 피해를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학교와 지속적으로 협의 중이기 때문에 원만한 결과가 나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국외대의 경우 총학생회가 대면 강의 관련 회의에 참석하지 못해 ‘학생들의 의견을 듣지 않는 학교’라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한국외대 총학생회 관계자도 “대면 강의와 관련한 학교 측 회의에 참석하게 해달라는 총학 측 요청이 거절된 건 사실”이라며 “총학생회 입장에서 할 수 있는 건 학교 측 공지가 뜨고 나면 그에 맞게 학생들의 안전 보장을 위한 총학생회 측의 입장을 전달하는 것뿐”이라고 전했다.

대학교 측은 대면 강의와 관련해 확실히 정해진 것은 없다는 답변을 내놓고 있다.

한국외대 관계자는 “일부 강좌에 한해 대면 강의를 시행할 예정이며 나머지는 교수 재량”이라고 말했고 국민대 관계자도 “교수의 재량에 따라 대면강의를 시행할 수 있다”며 “기본적으로 수강생 동의를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혼란스러운 상황인 건 사실”이라고 전했다.

동국대 관계자는 대면 강의 시행에 대해 “대면 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이 갈리기 때문에 신중한 문제”라며 “감염병이 돌고 있는 비상 상황이기 때문에 그 어떤 의견도 100% 수용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학생들의 의견을 참고할 수는 있겠지만 이를 전적으로 반영해 대면 강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스냅타임 이지민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