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전 국민 할인행사 '대한민국 동행세일' 막 올랐다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26일 세종시 조치원읍 세종전통시장에서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전충청지역본부 등 관계자가 물건을 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첫 번째/대규모 할인 행사 ‘대한민국 동행세일’ 시작

백화점과 대형마트, 전통시장, 동네슈퍼 등 모든 유통채널이 참여하는 대대적인 할인행사인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26일 시작했어요.

◆ ‘대한민국 동행세일’로 국민들 특급 할인 받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위축을 타개하기 위해 마련된 대규모 할인 행사,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26일부터 시작됐어요.

동행세일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전통시장, 동네슈퍼 등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대대적인 할인행사인데요. 내달 12일까지 각 유통채널들은 행사기간 동안 30~40% 안팎의 할인을 실시할 계획이에요.

동행 세일에는 전국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뿐 아니라 주요 백화점과 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들도 참여해 할인 행사에 나설 예정이에요.

◆ 동행세일...어디 곳에서 할인 받을 수 있나?

우선 전국 633개 전통시장과 상점가는 경품 이벤트, 문화공연, 장보기 체험 등 오프라인 판촉 행사를 열고, 온누리 상품권을 이용한 20% 페이백 등의 혜택을 제공해요. 농·축·수산업계에서도 달걀 관련 단체가 현장 판매를 진행하고 수협이 전복, 장어 등 주요 인기 품목을 최대 50% 할인해요.

이마트, 이마트 에브리데이,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들은 내달 1일까지 상품권 증정, 할인 행사 등을 통해 내수 살리기 대열에 합류하는데요.

롯데와 신세계, 현대 등 주요 백화점도 동행세일 기간 협력사 수수료 인하, 중소기업 제품 판매, 특산물 사은품 증정 등으로 힘을 보탤 계획이에요. 특히 이들은 26~2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패션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코리아 패션마켓을 열어 브랜드 의류를 최대 80% 할인해요.

쌍용자동차는 내달 1~31일 모든 차종을 일시불 혹은 할부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에요.

온라인에서도 G마켓, 쿠팡, 11번가 등 16개 온라인 쇼핑몰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을 중심으로 기획전을 열어 최대 30~40% 할인을 진행해요. 1인 소상공인 미디어플랫폼 가치삽시다는 최대 87% 할인과 1일 1품목(100개 한도) 초특가 타임세일을 실시한다고 하네요.

지난 25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자신을 “안산 유치원 집단 햄버거병 발병 사태의 피해자 가족”이라고 밝힌 누리꾼이 올린 사진(사진=보배드림 캡쳐)


두 번째/‘햄버거병’, 안산 유치원생들 덮쳤다

경기도 안산의 유치원에서 식중독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이 100명으로 늘었어요. 이 가운데 이른바 '햄버거병' 증상을 보이는 경우 역시 14명으로 증가했어요.

◆ 안산 유치원 식중독 유증상자 100명 넘어

경기 안산의 한 유치원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해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섰어요. 25일 기준 어린이와 교사 100명이 구토와 설사 등 식중독 증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난건데요. 환자 14명은 ‘햄버거병’으로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이 의심되는 것으로 알려진 상태에요.

안산시는 이날 안산 A유치원에 다니는 원생과 그 가족, 교사 등 100명이 구토 설사 발열 등 식중독 증상을 보였다고 발표했어요. 지난 16일 이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 4명이 처음 식중독 증상을 보인지 열흘 만이에요.

경기도와 안산시 보건당국 등은 역학조사 및 방역 조치에 나섰으며, 원아 184명과 교직원 18명 등 202명의 검체를 채취해 전수조사했어요. 가족 58명과 식자재 납품업체 직원 3명 등 84명의 관련자에 대해서도 검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해졌어요.

A 유치원은 지난 19일부터 이달 30일까지 폐쇄 명령이 내려졌어요. 경기도 관계자는 "사안이 시급하다고 판단, 질병관리본부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역학조사를 하고 있다"며 "추가 감염을 차단하고 원인 분석을 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어요.

◆ 14명 의심 증세 보이는 ‘햄버거병’은 무엇?

입원 환자 중 14명은 장 출혈성 대장균으로 인한 합병증 중 하나인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일명 햄버거병) 의심 증세를 보이고 있어요. 이 가운데 신장 기능 등이 나빠진 5명은 투석 치료를 받고 있는데요.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은 감염병 관리법에 따라 격리가 필요한 제2급 감염병으로 일명 '햄버거병'으로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이 대표적인 합병증의 하나인데요.

1982년 미국에서 덜 익힌 패티가 든 햄버거를 먹은 어린이 수십명이 HUS에 집단 감염되면서 '햄버거병'으로 불리기 시작했어요. 햄버거병 환자의 절반 정도는 투석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신장 기능이 망가지기도 해요.

해당 유치원은 현재 문을 닫은 상태이지만 원생의 동생 등 가족 2명도 같은 증상을 보여 보건당국은 감염증이 전염된 것으로 보고 있어요

◆ “안산 유치원 엄중 처벌 하라” 국민청원도 등장

이번 사태와 관련 지난 25일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햄버거병 유발시킨 2년 전에도 비리 감사 걸린 유치원'이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어요.

해당 유치원의 학부모라고 밝힌 청원인은 “주말에 아이가 갑자기 복통을 호소해 병원을 찾은 결과, 장 출혈성 대장증후군 진단을 받았다”며 ”원인을 알 수 없는 병명에 당황스러웠지만 주변에서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원생이 늘기 시작했다. 아이들은 혈변을 보기 시작했고 변에서는 끈적한 점액질도 나왔다. 어떤 아이는 소변조차 볼 수 없어 투석에 이르렀다"고 전했어요. 특히 해당 유치원은 2년 전에도 비리 감사에 걸렸다며 이번 사태의 책임을 회피하지 못하도록 원인을 제대로 규명하고 엄중 처벌해달라고 요청했어요.

청원인은 "그 원인이 유치원이었음을 보건소를 통해 알았다"며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조리제공한 식품을 144시간 보존관리해야함에도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유치원이 지난 2018년 식사 등 교육목적 외 사용으로 8400만원을 개인경비로 사용해 감사에 걸린 적이 있다고 주장했어요. 해당 청원에는 26일 오후 2시 기준 2만9000명이 동의한 상태에요.

지난 5월 광주 광산구 우산동 한 요양병원에서 입원환자와 가족들이 비접촉 면회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세 번째/7월부터 달라지는 방역들

정부가 내달부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어르신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면서 국민들의 방역 의식을 제고하는 등 크게 3가지 방향의 보완된 정책을 실시하기로 했어요.

◆7월부터는 요양병원에 계신 부모님 뵐 수 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 금지됐던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면회를 제한적으로 허용하기로 했어요.

정부는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자 감염에 취약한 고령자가 많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대해 외부인의 출입을 자제하도록 한 뒤 지난 3월부터는 면회를 금지하는 등 방역 관리를 강화했는데요. 코로나19 상황이 5달 넘도록 장기화하면서 가족을 만나지 못하는 환자·입소자들이 고립감, 우울감을 호소한다는 우려가 곳곳에서 제기돼왔어요.

이에 정부는 요양병원, 요양시설에 대한 고강도 감염 예방 대책은 그대로 하되, 7월 1일부터 사전 예약을 거쳐 별도의 면회 공간에서 '비접촉' 방식으로 면회를 할 수 있도록 했어요.

면회 공간은 출입구 쪽 별도 공간이나 야외 등에서 이뤄진다. 면회객은 손 소독을 하고 마스크와 비닐장갑을 착용한 뒤 발열이나 의심 증상이 있는지 철저히 확인받아야 해요. 특히 면회할 때에는 유리문이나 비닐 등 투명 차단막을 설치해서 감염 위험을 철저하게 차단해야 해요. 환자와 면회객 사이의 신체 접촉, 음식 섭취는 제한돼요.

◆ 코로나19 수칙 위반 국민 신고 받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수칙 위반사항 등을 신고받는다고 26일 밝혔어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두 자릿수로 늘어나는 데다 소모임을 통한 감염 등 방역당국의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방역 사각지대'로 감염증이 확산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자 국민들의 참여와 협조를 통해 타개책을 찾아보겠다는 건데요.

이에 따라 국민 누구나 자가격리자가 정해진 장소를 무단으로 이탈한 사실을 확인하면 신고할 수 있어요. 일상에서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취약한 부분도 신고할 수 있고, 방역 정책에 대한 자유로운 제안도 가능해요. 우수 신고자에게는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신고 포상금과 표창, 상품 등을 수여할 예정이에요.

◆ 전국 외국인 밀집시설 합동점검도

한편 법무부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다음 달부터 전국 외국인 밀집시설을 대상으로 방역관리 상황을 점검하겠다는 계획을 보고했어요.

법무부에 따르면 이른바 '벌집촌'으로 불리는 외국인 밀집시설에는 대부분 불법체류 외국인이 거주하는데 1개 주택에 10∼20명이 거주하면서 공동시설과 물품을 사용하고 있어 코로나19에 걸리기 취약한 구조에요.

이에 법무부는 외국인 밀집시설을 대상으로 소독·방역물품을 지원하는 동시에 선별검사와 관련한 내용을 홍보하기로 했어요.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사회의 방역 사각지대를 발굴,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외국인 근로자의 거주공간과 작업환경에 대한 현장점검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스냅타임 이다솜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