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띵동 배달왔어요! 추석 연휴 '택배 대란' 없다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서울 시내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관계자들이 물품을 분류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첫 번째/ 추석 앞두고 '택배 대란' 일어나나 했지만 ... 배송 정상화 

택배 기사들이 지난 17일 택배 분류작업을 거부하기로 뜻을 모았어요. 더이상은 하루 노동 시간의 절반이 걸리는 택배 분류작업을 무임금으로 일 할 수 없다는 것이에요.

하지만 하루가 지난 18일 택배 기사들이 정부의 대책안을 받아들이면서 우려했던 '택배 대란'은 일어나지 않을 전망이에요. 

◆ "업무 절반이 분류작업인데 무임금"  

노동·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대책위)'가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 4000여명의 택배 기사들이 21일부터 택배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한다고 밝혔어요.

대책위는 "분류작업은 택배 기사들이 새벽같이 출근하고 밤 늦게까지 배송해야 하는 핵심 이유"라며 "하루 13~16시간 노동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면서도 단 한 푼의 임금도 받지 못했다"고 말했어요.

그동안 택배 기사들은 배달 건수에 따라 수수료를 받아 택배 분류작업에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 한다고 주장해 왔어요.

◆ 정부·업계, 내달 16일까지 인력 지원 ... 분류 작업 거부 철회 

정부와 긴급간담회를 가진 택배사들은 택배 분류작업과 차량 배송 등에 하루 평균 1만여 명의 인력을 추가 투입하기로 결정했어요. 택배 기사들의 택배 분류작업 거부로 인한 추석 택배 배송 차질을 막기 위해서에요.

이 대책위는 "정부의 의지와 노력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아쉬움은 있지만 정부의 노력과 분류작업 전면거부로 인한 국민들의 불편함 등을 고려해 예정돼 있던 계획을 변경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어요.지난 17일 결정했던 분류작업 거부를 철회하고, 정부와 택배사가 내놓은 합의안을 받아들이기로 한 것이에요.

이로써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됐던 추석 연휴의 택배 배송 차질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여요.

 

독감 예방접종을 받기 위한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 전 국민에 독감백신? 의료계 "타당치 않다"

'전 국민 독감백신 무료 접종'을 둘러싸고 정치권의 공방이 지속되자 의료계에서 답답함을 토로했어요. 독감의 전파력, 치료제 유무 등을 고려했을 때 전 국민 독감백신은 현실적으로 필요하지 않다는 주장이에요.

◆ 의료계 "전 국민이 독감 백신 맞을 필요없다"

의료계가 전 국민 백신 독감이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에요.

① 추가 백신 생산이 어렵다.

전 국민 독감 백신을 하기 위해서는 2000만 명 분량을 추가 생산해야 하는데, 지금 상황에서는 당장 백신 추가 생산에 들어가도 제때 공급할 수 없어요. 백신 제작에만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현재 국가가 확보한 독감 백신 생산량은 약 3000만 명 분량이에요. 이 중 1900만 명 분량이 지원하는 무료 접종에 쓰여요.

② 독감의 전파력을 고려했을 때 전 국민 접종은 큰 의미 없다.

독감의 기초 재생산지수(RO)는 1~1.5이에요. 독감의 경우 감염자 한 사람이 약 1.5명에게 전파한다는 뜻이지요. 의료계는 국민 중 3000만 명 가량이 독감 백신을 맞는다는 점과 독감의 전파력 등을 고려했을 때, 전 국민 독감 백신 접종은 불필요하다고 말했어요.

③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달리 치료제가 있다. 

코로나19와 달리 독감은 '타미플루' 등의 치료제가 나와 있어요. 또한 정부가1100만명 분량의 '타미플루' 등의 항바이러스제를 비축하고 있기도 하지요.  따라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달리 치료제가 있는 독감은 전 국민 접종이 필요하지 않다는 게 의료계의 의견이에요.

◆ 다음 주 화요일부터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시작

한편 1900만 명을 대상으로 하는 독감 무료 접종은 22일부터 본격 실시해요.

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 범위는 만 65세 이상에서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및 임신부, 만 62세 이상 고령층이에요. 작년보다 범위가 훨씬 확대되었지요. 

많은 사람들이 독감 예방접종을 위해 병원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는 게 좋겠어요.

(사진= 윤지오 인스타그램)


세 번째/ 윤지오 "제 집주소 알잖아요" ... '적색수배' 발효 안됐다? 

고(故) 장자연 사건 증언자로 나서다 후원금 사기 의혹 등으로 해외로 출국한 윤지오씨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근황을 전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어요.

작년 경찰 발표에 따르면 윤씨는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 적색수배자이기 때문이에요.

◆ 윤씨 "적색수배 요청만 됐다" 주장

최근 윤씨는 자신의 SNS에 여유로운 캐나다 생활을 담은 사진 한 장을 올렸어요. 흔히 생각하는 '수배자'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일상이었지요.

특히 윤씨는 자신의 SNS를 통해 "저는 인터폴 메인 오피스(본부)를 통해 적색수배에 대해 직접 확인 중이며, 현재까지는 한국 인터폴에서 적색수배 요청만 되었음이 확인되었다"고 말했어요.

한국 경찰이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하기만 했을 뿐 실제로 적색수배자가 되지는 않았다는 말이에요.

◆ 경찰 "적색수배 유효" ... 법무부 "송환위한 절차 진행 중" 

하지만 한국 경찰청에 따르면 현재 윤씨는 인터폴 적색수배자 명단에 올라와 있는 상황이에요. 작년 11월에 내려진 윤씨의 적색수배는 아직도 해제되지 않고 유효하게 진행 중이라는 것이지요.

경찰 관계자는 "인터폴 적색수배는 신병확보를 위한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다"며 "캐나다의 경우 인터폴 적색수배를 근거로 바로 사람을 체포하지 않는다"고 말했어요.

실제로 인터폴은 홈페이지를 통해 "적색수배는 국제 체포영장이 아니다"며 "적색수배는 수배자에 대한 국제적 공지(notice)"라고 밝히고 있어요. 윤씨가 인터폴 적색수배자임에도 캐나다에서 여유롭게 살 수 있는 이유지이요.

법무부 관계자는 "윤씨 송환을 위해 정상적인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어요. 한국 정부의 범죄인 인도 청구에 따라 한-캐나다 간 사법 공조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에요.

앞서 윤씨는 후원금 반환 소송,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 여러 혐의로 고소·고발됐으며, 지난해 4월 캐나다로 출국했어요.

/ 스냅타임 박서빈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