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바이든 당선 유력...‘샤이 트럼프’보단 ‘히든 바이든’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 (사진=AFP)


첫 번째/백악관 주인공 윤곽 드러나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어요.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승부처인 러스트벨트 3개주 중 2개주(위스콘신·미시간)에서 역전하면서 승기를 잡은 건데요. 트럼프 대통령 측은 결과에 불복하며 소송을 이어나갔지만 연달아 기각되고 있어요.

당선인 행보 바이든, “파리기후변화 협약 복귀부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사실상 당선인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어요.

바이든 캠프는 5일 델라웨어주 체이스센터 연설에서 ‘승리보고’에 나섰는데요.

바이든 후보는 “270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할 만큼 많은 주에서 명백한 승리를 거뒀다면서 개표가 끝나면 승자가 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어요.

이후엔 인수위원회 홈페이지를 개설했어요. 홈페이지 첫 화면에는 “첫날부터 달려 나갈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르게 준비하겠다”는 내용이 있었는데요. 정권 공백기나 대선 불복 움직임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모습으로 해석돼요.

바이든 후보는 또 트위터에 파리기후협약에 대한 기사를 인용하면서 정확히 77일 안에 바이든 행정부가 파리기후협약에 다시 가입하겠다고 밝혔어요.

환경 국제 협약을 탈퇴한 트럼프 대통령의 과오를 되돌려 놓는다는 의미인데요. 바이든 후보가 시한으로 정한 77일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리는 내년 1월 20일까지의 기간이에요.

파리기후협약은 산업화 이전 수준 대비 지구 평균온도가 2℃ 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온실가스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미국의 강화되는 환경규제는 한국에게 새로운 통상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요. 그러나 국내 전기차 회사 등에는 대규모 친환경 투자 가능성이 엿보여 호재라는 분석도 나오네요.

트럼프 줄소송 잇따라 기각

AP통신에 따르면 조지아주 법원은 트럼프 선거캠프가 채섬 카운티 선거관리위원회를 상대로 낸 소송을 5(현지시각) 기각했어요.

트럼프 캠프 선거대책본부 측은 채섬 카운티의 부재자 투표용지 53개가 법정 기한을 넘겨 도착했다며 무효라고 주장한 건데요.

법원은 당국자들로부터 해당 투표용지가 모두 제시간에 도착했다는 증언을 듣고 문제가 없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해요.

트럼프 대통령이 막판 역전당한 미시간주를 상대로 낸 개표 절차 중단 소송도 1심에서 기각됐어요. 양당 참관자가 없는 상황에서 개표가 이뤄져 불법 행위가 있었다는 트럼프 측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거예요.

공화당 지지자들과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 움직임이 거세지는 가운데 민주당 측 변호인인 마크 엘리어스는 쓸모없는 소송을 남발한다며 비판하고 있어요.

이번 미국 대선은 어느 때보다 치열했는데요. 잠정 집계된 투표율이 66.8%, 1900년 대선(73.7%) 이후 12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2016년 대선엔 ’샤이 트럼프‘가 있었다면 2020 대선에선 ’히든 바이든‘의 뒷심이 판새를 뒤집었네요.

월성 1호기 관련 자료 삭제 의혹을 받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에 직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월성 1호기 폐쇄한수원 등 전격 압수수색

검찰이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와 한국수력원자원(한수원)을 압수수색했어요. 감사원이 경제성 조작을 규명할지 주목되는 가운데 여권에서는 ‘계획된 수사’라며 반발이 일고 있어요.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흔적 찾을까

대전지방검찰청 형사5부(부장검사 이상현)는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산업부와 경북 경주시 한수원 본사, 대구 한국가스공사 본사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자료 확보에 나섰어요.

감사원은 지난달 20일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 과정에서 경제성이 지나치게 낮게 평가됐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죠.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이 월성 1호기 가동을 멈추라는 지시를 내렸고, 산업부 공무원들이 회계법인을 압박해 경제성을 억지로 낮췄다는 거예요. 또 감사를 시작한 뒤 산업부 직원이 몰래 사무실에 들어가 관련 자료 444건을 삭제한 정황이 있다고 밝혔어요.

이를 토대로 국민의힘이 지난달 22일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등 12명을 대전지검에 고발했는데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달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월성 1호기 감사 결과에 대해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넌센스”라고 발언하기도 했죠.

검찰은 6일까지 이틀간 압수수색을 벌이며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의 집무실, 산업부 국‧과장 자택과 휴대폰 등을 샅샅이 확인했어요.

정부 겨냥한 과잉수사

여권에서는 압수수색에 대해  ‘정치적 수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당 최고위를 통해 압수수색이 ‘정치 수사이자 검찰권 남용’이라는 입장을 드러냈는데요. 이 대표는 이번 압수수색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일가에 대한 대대적 압수수색을 연상하게 한다"고 언급했어요. 또 “야당이 대전지검에 고발한 지 2주 만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전지검을 방문한 지 1주일 만에 전격적인 수사가 이뤄진 점도 의심을 부를 만하다”며 계획수사를 의심했어요.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5일 국회 법제사법위 전체회의에서 “정치인 총장이 정부를 공격하기 위해 편파수사, 과잉수사를 하고 있다”며 윤석열 총장을 공격했는데요.

추 장관은 원전 수사와 관련해 “검찰권이 남용되지 않도록 잘 지휘, 감독하겠다”고 밝혔어요. 또다시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마저 나오는 대목이에요.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 번째/여가부 장관 재보궐 선거, 성인지 학습 기회후폭풍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성비위 사건으로 인해 치러지는 내년 재보궐 선거에 대해 “성인지를 집단 학습 할 수 있는 기회”라고 답해 논란이 일었어요. 야권은 크게 반발하면서 장관직 사퇴 요구까지 하고 있어요.

이정옥 장관, 논란 커지자 피해자에 송구

이 장관은 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838억원의 예산이 드는 것과 관련해 “국민 전체가 성인지에 대한 집단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어요.

또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사건이 권력형 성범죄냐는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는 “수사 중인 사건”이라며 답변을 피했어요.

이후 야당에서 비판이 나오며 논란이 번지자 이 장관은 하루만인 6일 "성폭력 사건 피해자들에게 당초 저의 의도와 관계없이 결과적으로 상처를 주게 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깊이 사과드린다”고 사과했어요.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당 소속 공직자가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할 경우 재보궐 선거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당헌을 개정하고 후보를 내기로 해 비판을 받은 바 있죠.

여가부 장관 맞나사퇴 요구 이어져

이 장관의 발언에 야당에서는 즉각 비판을 쏟아냈어요.

국민의힘은 성명을 통해 “이 장관도 N차 가해자”라며 사퇴를 촉구했고요. 국민의당은 “국민의 성인지 수준을 향상하려면 성추행을 일삼아야 하냐”면서 강하게 지적했어요.

정의당도 논평을 통해 “여가부 장관이 눈치와 심기를 살펴야 하는 대상은 집권여당이 아니라 성폭력 위험에 노출된 대한민국 여성들”이라고 밝혔어요.

성비위 사건의 피해자들도 입을 열었는데요.

오거돈 전 부산시장 피해자는 “그럼 나는 학습 교재냐”라며 강하게 반발했어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피해자 측도 “정치권에서 무수한 성폭력 2차 가해를 낳고 있다”고 비판했어요.

여성가족부 장관의 발언에 장관 사퇴뿐 아니라 아예 여성가족부를 해체하라는 요구로도 번지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 스냅타임 김정우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