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위안부는 매춘부" 주장 하버드 램지어 교수, 논란 일파만파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사진=연합뉴스)


첫 번째/ 코로나19 재확산 조짐…계속되는 집단 감염

어제(18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621명으로 이틀 연속 600명대를 기록했어요. 3차 대유행의 기세가 꺾이는 듯하더니 재확산의 조짐이 보이고 있어요.

◆대규모 집단감염 발발…2차 피해 우려도

지난 17일 경기도 남양주시의 한 플라스틱 제조 공장에서 100명이 넘는 직원이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됐어요.

캄보디아 국적의 근로자 A씨가 확진 판정을 받자 공장 직원을 전수 검사한 것인데요, 그 결과 114명이 양성 판정을 받아 총 115명의 확진자가 나왔어요.

공장 직원들의 상당수는 공장 내 기숙사에서 합숙 생활을 해온 외국인 근로자였어요. 집단 감염 경로는 아직 파악되지 않은 상태지만 외국인 근로자들 대부분이 공장과 기숙사만을 오가며 생활해 '단체 생활'이 감염 확산 원인으로 꼽히고 있어요.

그러나 근로자들이 설 연휴 기간에는 공장과 산업단지 외부에서 활동한 것으로 추정돼 지역 사회 내 2차 감염을 우려하는 상황이에요.

충남 아산의 보일러 제조공장에서도 대규모 집단 감염이 발생했어요.

지난 13일 공장 근로자 한 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된 후 함께 일했던 동료 두 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았어요. 이후 집단 감염으로 번진 것인데요, 문제는 확진자 발생 사실을 모른 채 공장의 직원들이 설 연휴 기간 동안 가족과 지인을 만난 것이에요.

때문에 대전에서 2차, 논산에서 3차 연쇄감염이 일어나는 등 아산 공장과 관련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총 145명이에요(18일 오전 11시 30분 기준).

◆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 공급 시작

셀트리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인 '렉키로나(렉키로나주)'를 의료기관에 공급하기 시작했어요.

렉키로나는 국내 최초로 허가를 받은 코로나19 치료제예요.

코로나19 감염 증상이 나타난 지 7일 이내이며 산소 치료가 필요하지 않아야 하고 이 중, 60세 이상이거나 폐렴 등의 지병이 있으면 치료제를 맞을 수 있어요.

공급된 치료제는 코로나19 환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에요. 환자가 직접 공급 요청서를 작성한 후 셀트리온제약에 신청해야 해요.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 2025년부터 고등학생도 과목 '선택'해 듣는다…'고교학점제' 출범

올해 초등학교 6학년인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를 시행할 예정이에요.

지난 17일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했어요. 고교학점제는 대학 강의와 유사하게 고등학생들도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듣고 졸업 요건을 만족 후 졸업하는 제도예요.

◆1학년 때는 공통과목, 이후로는 선택해 수강

교육부에 따르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공통과목은 상대평가로, 2학년부터 선택해 듣는 과목은 절대평가로 성적을 산출할 예정이에요.

공통과목에는 기초 소양을 쌓고 학문의 기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국·영·수와 한국사가 포함돼요.  상대평가시 석차등급은  상위 4%가 1등급, 상위 5~11%가 2등급을 받는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산출해요.

선택과목은 학교 단위로 개설되고 여러 학교가 온오프라인으로 공동 교육과정을 만들 수도 있다고 밝혔어요.

선택과목은 5개의 등급으로 나눠 평가할 방침이에요. '성취평가제', 즉 절대 평가제를 도입한 것인데요.

성취도가 90% 이상이면 A, 80% 이상~90% 미만이면 B, 70% 이상~80% 미만이면 C등급 등을 받게 돼요.

학기당 최소 이수 학점은 28학점, 최대 이수 학점에는 제한이 없을 예정이에요.

졸업을 하려면 3년간 192학점을 채워야 하며 각 과목의 성취도가 40% 이상이어야 해요. 40% 이하일 경우 학점을 인정받지 못 해 '미이수'로 분류돼요. '미이수' 과목이 많으면 유급이나 졸업 유예를 당할 수 있어요.

하지만 교육부는 진단평가와 상시 학습관리 등을 통해 학생들의 미이수를 사전 예방하고 발생 시엔 보충 지도를 통해 최대한 졸업 유예 상황을 막겠다는 입장이에요. 대학의 수업 방식과 유사한 '재이수' 방식은 운영 상황을 살핀 후 논의하겠다고 밝혔어요.

◆현실성과 입시 관련 우려 다수 존재해

고교학점제가 완전히 새롭게 등장한 개념은 아니에요. 이전부터 고교학점제를 시범 진행 중인 학교도 존재해요.

하지만 모든 고등학교에 적용할 경우 예상되는 부작용들이 논란 중이에요.

먼저 고교학점제를 현재 교육 여건 내 실현할 수 있을지 우려돼요. 선택과목을 위해 새롭게 개설하는 과목이 많아지면 교원 역시 증원해야 해요. 뿐만 아니라 수업을 운영하는 데에 교사의 부담 역시 커질 수 있어요.

교육부는 여러 과목을 지도할 수 있는 교대와 사범대학 학생들이 임용고시에 응시할 경우 우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 밝혔어요.

이어 대학교의 강사처럼, 교육부의 철저한 검증을 받은 전문가를 기간제 교사로 채용하는 방안도 염두 중이라 덧붙였어요.

일반적인 학군에 비해 선택 과목의 질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일명 '명문학군'으로 학생들이 쏠릴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존재해요.

뿐만 아니라 대학 측에서 선택 과목 내 '심화 과정'을 이수한 학생에 가점을 줄 가능성이 높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어요.

교육부는 선택 과목의 질은 지역과 학군의 문제라기보단 과목을 개설하는 학교가 얼마나 노력할지에 달렸다고 답했어요.

입시와 직결되는 심화 과정 이수에 대해서는 "단순히 상위 단계의 수업을 수강했는지 여부보다는 학생이 지원하는 대학 전공에 따라 어떤 과목을 어떤 단계로 들었는지가 중요할 것"이라 밝혔어요.

(사진=연합뉴스)


 

세 번째/ 하버드대 총장, '램지어 교수 보호하기'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가 우리나라 위안부 피해자를 두고 '매춘부'로 규정하는 논문을 써 논란이 되고 있어요. 여기에 하버드대 총장이 램지어 교수를 두둔하는 발언을 하자 우리 국민들의 분노가 더욱 커지고 있어요.

◆위안부는 매춘부, 강제 동원한 적 없다?

램지어 교수는 자신의 논문에서 '조선인 위안부와 일본인 위안부가 모두 공인된 매춘부이고 일본에 의해 납치돼 매춘을 강요받은 '성노예'가 아니다'라고 주장했어요.

그는 "일본 내무성이 고용 업자에게 매춘부로 일하고 있는 여성만 위안부로 고용할 것을 요구했다. 담당 경찰은 여성에게 (위안부에) 자발적으로 응모한 사실을 확인하고 계약 만료 후 즉시 귀국하라고 지시했다"고 기술했어요.

또 "일본 정부가 매춘을 강제한 것도, 일본군이 부정한 모집업자에게 협력한 것도 아니다"라며 "문제는 여성이 매춘시설에서 일하도록 꾄 조선 내 모집업자에게 있을 것"이라 설명했어요.

그는 "일의 위험이 크다는 점을 인정받아 계약 기간은 2년으로 짧았고 높은 보수를 받았다"라고도 주장했어요.

한편 램지어 교수는 위안부 문제뿐만 아니라 간토 대지진의 조선인 학살도 부정한 것으로 확인됐어요. 이는 일본 극우파의 혐한 인식과 같은 수준이었어요.

램지어 교수는 2019년 6월 발표한 논문에서 간토 대지진 당시 일본 자경단이 재일 조선인을 살해한 것은 맞지만, 당시 조선인들이 범죄를 저질러 혼란을 초래했고 자경단이 죽인 조선인의 수 역시 부풀려졌다고 주장했어요.

◆반크 비롯한 시민단체들, 교수와 하버드대에 강력 항의해

많은 시민단체가 램지어 교수의 망언을 두고  항의했어요.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청원사이트인 '체인지'에 램지어 교수가 자신의 주장을 철회하라는 청원을 올렸어요.

뿐만 아니라 반크는 청원 주소와 청원 동참자 3700여 명의 명단을 동봉해 램지어 교수와 그의 논문을 게제할 예정인 국제 학술지 편집인, 하버드대 로스쿨 학장과 총장에게도 항의 서한을 보냈어요.

뉴욕·뉴저지·코네티컷·매사추세츠·델라웨어의 한인회가 참여한 미 동북부 한인회 연합회 역시 70만 미 동북부 한인을 대표해서 "램지어 교수의 역사 왜곡 논문을 강력히 규탄하며 해당 논문의 즉각적인 철회와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한다"고 체인지를 통해 청원했어요.

하지만 로렌스 바카우 하버드대 총장은 반크에 보낸 이메일 답장을 통해 "대학 내 학문의 자유는 논쟁 중인 사안에 대한 견해 표현을 포함한다"며 "논쟁적인 견해가 사회의 다수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도 마찬가지다"라 답변하며 램지어 교수를 두둔했어요.

답장 말미에는 "램지어 교수의 의견은 개인 의견이다"라고 명시했지만 결국 논문 승인을 철회하라는 반크의 요구를 거절한 것이에요.

램지어 교수의 논문 내용이 알려지자 하버드대 아시아태평양계 로스쿨 학생회는 화상 세미나를 열어 이번 논란을 규탄했어요.

세미나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도 참여했어요. 이용수 할머니는 "램지어 교수의 주장은 신경도 쓰지 말라"며 "램지어 교수의 말이 터무니없으면서도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고 말했어요.

세미나에 참여한 마이크 혼다 일본계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은 "램지어는 일본이 사 온 교수다"라며 "거짓말은 일본 정부가 하고 있는 것"이라 밝혔어요.

 

/스냅타임 김세은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