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코로나 확진자 500명대 지속...변이 바이러스 확산 우려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첫 번째/코로나 확진자 500명 이상 이어져...변이 바이러스 확산 위협

7일 0시 기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는 525명을 기록했어요.

6일 신규확진자인 574명보다 49명 줄어든 수치입니다.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일주일간 발생한 신규 확진자는 627명→606명→488명→541명→676명이었어요. 이틀 간 확진자 수가 비교적 줄었는데요.

이는 어린이날 휴일 검사 건수가 감소한 결과라는 해석입니다. 확산세가 꺾였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반응이에요.

특히 8일에는 신규 확진자가 701명이나 나왔어요. 지난달 28일(769명) 이후 10일 만에 다시 700명대를 기록한 건데요.  전국적으로 지역사회 내 '잠복 감염'이 누적된 상태에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각종 모임·행사가 늘어난 데다 울산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유입 변이 바이러스도 급속히 퍼져 확진자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는 상황으로 방역당국은 해석하고 있어요.

다만 9일에는 신규확진자가 564명을 기록해 다시 500명대로 감소했습니다.

울산 지역에서는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울산의 신규 확진자는 7일 0시 기준 35명을 기록했는데요. 비수도권 지역 중 가장 많았어요.

특히 울산에서는 인구 100만 명당 283명이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어요. 다른 지자체보다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변이 바이러스가 울산을 넘어 부산과 경남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합니다.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는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1.7배 강하고 중증 이환율도 3%에 육박합니다. 중증 이환율은 확진 환자 중 중증 환자로 전환하는 비율이에요.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00명 중 3명꼴로 병세가 위험해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기존 코로나19 확진자는 이 수치가 0%에 가까웠어요.

방역당국은 봄철 들어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커졌다며 주의를 당부했어요.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지난 6일 방역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작년도 하반기 정도부터 계속 변이 바이러스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고, 3~4월 들어 변이 바이러스 분리 비율이 더 높아지고 있다”며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 확산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홍남기 “변이 바이러스 막기 위해 선제적 진단검사·역학조사 진행”

 

[포토] 중대본 발언하는 홍남기 총리 대행 (사진=이데일리)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해 광범위한 선제적 진단검사와 역학조사를 철저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어요.

홍 총리 대행은 울산 지역에 중앙역학조사관을 파견하고 임시선별검사소를 3개에서 10개로 확대하는 등 대응노력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4월 내내 주간 일 평균 확진자는 600명대였으나 5월 첫째주 들어 500명대로 낮아진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어요. 홍 총리 대행은 “주간 감염재생산지수도 대부분 1 이상을 유지했던 4월에 비해 5월 첫째주는 1 미만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전반적으로 감소 혹은 개선의 여지를 보여주는 것은 다행”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국민 특별 방역 노력을 통해 확진자 수가 일단 500명 이하로 떨어지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인도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도 우려되고 있어요.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는 백신과 치료제의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지난 2월 김포 일가족과 서울 강서구 직장 관련 집단감염 이후 두 달 만에 경기도 부천 노인주간보호센터 집단감염에서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됐습니다.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와 미국 캘리포니아 변이 바이러스 2개가 붙어 있는 인도 변이 바이러스도 위험요인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모더나 CEO “변이 바이러스 더 퍼질 것...부스터샷 효과적”

한편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스테판 방셀 최고경영자(CEO)는 6일(현지시간) 향후 6개월간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날 수 있다고 했습니다.

CNBC 방송에 따르면 방셀 CEO는 남반구가 가을과 겨울에 접어들면서 향후 6개월간 더 많은 변이가 발생할 것“이라며 ”백신 부스터 샷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부스터 샷은 코로나19 백신의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한 추가 접종을 의미하는데요.

모더나는 전날 40명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시험에서 부스터샷을 추가로 접종하면 1~2차 백신 접종만 마친 사람보다 거의 2배 많은 중화항체를 생성했다는 결과를 발표했어요.

 

두 번째/ WTO “코로나 백신 지식재산권 면제 논의 환영”

 

[포토]코로나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사진=이데일리)
세계무역기구(WTO)가 미국의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지재권) 면제 지지 선언을 환영한다고 밝혔어요.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WTO 사무총장은 성명을 내고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코로나19 대유행과 싸우는 것을 돕기 위해 지식재산권협정(TRIPS)의 한시적 면제를 지지하는 측과 기꺼이 협력하려는 것을 열렬히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이루어진 취재진 문답에서 WTO의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면제를 지지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그렇다(yes)”고 답했어요.

USTR도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백신 지재권 면제를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캐서린 타이 USTR 대표는 성명에서 바이든 행정부가 백신 제조를 확대하고 원료 공급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했어요.

◆특허는 혁신의 원동력 vs 수익 관계없이 혁신 추구할 것

유럽연합(EU)도 7일(현지시간) 백신 지재권 면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회의 전날 트위터에 개발도상국을 위해 국제적 백신 생산 능력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그러나 사실상 EU를 주도하는 독일이 백신 지재권 면제에 반대의 뜻을 밝히면서 논의는 험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외신에 따르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면제가 백신 생산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습니다. 지적 재산의 보호가 혁신의 원천이라는 입장인데요.

제약업계에서도 혁신을 저해할 수 있다며 반대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요.

특허는 경쟁자들이 특정 회사의 발견을 복제해 비슷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막습니다. 의약품을 개발하는 데는 큰 비용이 들기 때문에 특허를 보장하는데요. 백신 지재권 면제를 반대하는 이들은 경쟁 없이 백신을 판매할 수 없다면 리스크를 부담하면서까지 의약품을 개발할 유인이 줄어든다는 설명이에요.

한편 백신 지재권 면제에 찬성하는 이들은 과학자들이 수익에 관계없이 혁신을 추구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가 백신 개발에 나선 것도 공익적 목적이 컸어요. 아스트라제네카가 팬데믹이 끝나기 전까지 백신으로 수익을 올리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도 환영 받았습니다.

◆정부 “논의 동향 예의 주시...국내 백신 개발은 이어갈 것”

정부는 지난 6일 백신 지재권 면제 논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백영하 범정부 백신도입 태스크포스(TF) 백신도입총괄팀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지금은 논의가 시작되고 있는 단계로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진행 과정에서 업계와 대책을 논의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백신 개발과 관련해선 끝까지 지원한다는 원칙 하에 범정부적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어요. 현재 코로나19 백신을 개발중인 국내 업체는 SK바이오사이언스·유바이오로직스·제넥신·진원생명과학·셀리드 등이 있습니다.

 

세 번째/ '차량 진입 갈등' 택배노조 총파업 가결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은 7일 기자회견에서 조합원 77.0%가 총파업에 찬성해 가결됐고 신선식품 위주로 배송을 거부하는 부분파업을 벌인다고 밝혔습니다.

노조는 총파업 투쟁에 돌입할 수 있는 모든 절차는 마무리됐지만 파업 돌입 시기는 위원장이 판단해 결정하고 부분파업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어요.

노조는 파업 수위와 참가인원 최소화를 위해 전체 택배물동량의 10% 남짓인 신선식품 위주로 배송을 거부할 방침입니다.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은 "국민 불편은 최소화하면서 생물은 당일 배송이라 택배사에 부담을 주는 전술"이라고 했어요.

◆ 고덕동서 택배차량 진입 거부...택배노조 총파업 결의

 

"택배 직접 가져가세요" 고덕동 아파트 입구까지만 전달 (사진=이데일리)


이번 총파업 결의는 지난 4월 1일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택배 차량의 단지 내 지상도 진입을 막은 사건이 계기가 됐습니다.

해당 아파트 단지는 안전사고와 시설물 훼손 우려를 이유로 모든 차량이 지하주차장을 통해 이동하도록 조치했어요.

그러나 택배차량(2.5~2.7m)은 지하주차장 진입제한 높이(2.3m)보다 차체가 높아 진입할 수 없는데요. 이에 택배기사들이 아파트 후문에 택배를 놓고 가 상자 1000여개가 입구에 쌓이기도 했어요.

택배노조는 이러한 조치를 '아파트 갑질'로 규정하고 택배 회사 측이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사측에 해당 아파트 단지를 배송불가구역으로 지정하는 등의 실질적 대책을 마련해달라는 겁니다.

◆ 택배 노조와 사측 간 갈등으로 이어지나

이번 노조의 파업에 대해 택배 업계는 불법 쟁의행위라고 지적합니다.

이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택배 업계 관계자는 "파업을 위해서는 노동위원회 조정을 거쳐야 하는데 일절 통보 없이 진행하는 파업은 불법이다"라고 했어요.

노조 측은 택배기사의 건강을 책임져야 하는 사측이 저탑차량을 제안한 것이 잘못됐다고 주장합니다. 저탑 차량은 높이가 낮아 노동 강도와 시간이 늘어납니다.

정부는 2019년 1월부터 고덕동 아파트 단지와 같은 지상공원형 아파트에 대해 지하주차장 높이를 2.7m 이상으로 높일 것을 의무화했는데요. 이 아파트는 2016년부터 건설해 바뀐 규칙을 적용받지 않아 갈등이 일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택배 업계 관계자는 파업보다는 주민과 대리점 간에 합의점을 찾는 해결방법이 현실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스냅타임 권보경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