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MZ세대의 놀이터' 편의점..."신상털이 해야죠"

“매달 편의점 신제품 출시만 기다려요. 재미있는 콜라보 제품은 꼭 삽니다.”

대학생 권민경(23·여)씨는 편의점 신상 수집가다. 권 씨는 매달 편의점 탐방에 나선다. 그는 편의점 신상사수를 위해선 점포마다 신상이 입고되는 시간대를 알아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요즘은 편의점 이색 콜라보 제품들이 재미있을 뿐 아니라 맛도 있다”며 “최근에는 곰표·말표 맥주와 팔도비빔면맛 옥수수칩 ‘팔도비빔칩’이 좋았다”고 했다.

 

편의점 신상을 소개하는 콘텐츠들 (사진=SNS 캡처)


최근 MZ세대가 편의점 탐방에 나서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선 편의점 신상이 뜨거운 키워드다. 인스타그램에선 편의점 신상을 해시태그로 단 게시물이 10만 개를 넘어섰다. 편의점 신상을 소개하고 평가하는 유튜브 영상도 많다.

MZ세대는 특히 편의점 이색 콜라보 제품이 재미있다는 반응이다.

 

만두맛 감자칩, 비빔면맛 옥수수...이색 콜라보 제품 눈길

 

편의점 CU에서 판매되는 이색 콜라보 제품들(사진=권보경 기자)


 

지난 24일 서울역과 홍대 등 서울 지역 번화가 인근의 편의점을 직접 찾았다.

이곳들에서는 이색 콜라보 제품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편의점마다 종류가 다양했다. 포장지에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 로고가 붙은 것이 특징이다.

CU는 지난 4월 1일 고향만두를 과자로 재해석한 ‘고향만두칩’을 출시했다. 고기만두맛과 김치만두맛 두 종류다. 팔도 비빔면의 맛을 옥수수칩에 더한 ‘팔도비빔칩’도 눈에 띄었다. 밀가루 업체인 대한제분의 '곰표' 상표를 활용한 ‘곰표 팝콘’도 있었다.

서울 중구의 한 CU 점포에서 일하는 20대 김 모씨는 “2030이 주로 방문하는 점포에서 신상 콜라보 제품을 많이 들여 놓는다”며 “특히 젊은 여성 손님들이 (제품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GS25도 대상의 미원(조미료)과 콜라보한 ‘맛소금 팝콘’, LG의 옛 이름 금성 로고가 붙은 ‘개나리콘’을 판매한다.

홍대의 한 GS25 점포에서 일하는 60대 최 모씨는 “주로 젊은 사람들이 사진을 보여주면서 신상품이 입고됐냐고 물어본다”며 “처음 출시되면 1+1(원 플러스 원), 2+1(투 플러스 원)으로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잘 팔린다”고 했다.

평소 GS25를 자주 찾는다는 이의태(25·남)씨는 "거부감이 드는 정도의 이색 콜라보 제품이 아니라면 꼭 구매해 먹어본다"고 말했다.

 

입고는 복불복...번화가서도 미니언즈 계란찾기 힘들어

 

미니언즈 구운계란 (사진=GS25인스타그램)


번화가에 위치한 편의점이라고 신제품을 손쉽게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해당 점주가 제품이 매장에 필요하다고 판단했을 때 제품을 발주하기 때문. 또 번화가 편의점일수록 손님이 많아 인기 제품의 경우 빠르게 팔리기도 한다.

GS25의 인기제품은 단연 ‘미니언즈 구운계란’이다. 캐릭터 미니언즈 케이스가 특징이다.

홍대 인근에 있는 GS25매장을 전부 가봤지만 미니언즈 구운계란은 찾기 어려웠다. 홍대의 한 GS25 점포 관계자는 “(미니언즈 구운계란이) 어제까지 10개 있었는데 다 팔렸다”며 “구매하려면 다음 달까지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했다.

MZ세대의 '팬질'을 위한 굿즈도 편의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이돌 사진이 새겨진 교통카드가 대표적이다.

이마트24는 BTS 캐릭터를 담은 '타이니탄 실리콘 키링 티머니카드' 7종을 단독 판매한다.

홍대의 한 이마트24 점포 관계자는 “'타이니탄 실리콘 키링 티머니카드'는 잘 팔릴 것 같아 빨리 발주했다”고 말했다.

 

전문가 "소통·개성 좋아하는 MZ세대 취향에 맞아"

전문가는 MZ세대가 기성세대와 달리 SNS에서 일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에 익숙한 세대라고 분석했다. 편의점 이색 콜라보 제품은 SNS에서 MZ세대에 재미있는 소통 주제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MZ세대에 편의점 이색 콜라보 제품은 SNS서 좋은 소통 주제"라며 "MZ세대는 새롭고 재미있고 자극적인 것을 원하는데 편의점 이색 콜라보 제품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한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MZ세대는 SNS에서 소통하기 위해 오프라인에서도 적극적으로 편의점 이색 콜라보 제품을 찾아 나선다"고 말했다.

 

/스냅타임 권보경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