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밑줄 쫙!] ‘위드 코로나’ 아닌 '위드 마스크'...정부 11월 중 방역 전환 검토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2049명으로 집계됐다.(출처=뉴시스)


 

첫 번째, 코로나 신규 확진자 다시 2000명대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하면서 9일 신규 확진자 수는 2000명대를 기록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2049명 늘어 누적 26만 7470명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 코로나19 사태 이후 7번째 2000명대 기록, 65일 연속 네 자릿수입니다.

특히 유행 규모가 다소 줄어든 비수도권과 달리 수도권의 지역발행 확진자가 이틀째 1400명대를 기록하고, 그 비중도 전체의 70% 안팎으로 올라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당국은 수도권 유행 상황이 안정되지 않을 시 자칫 추석 연휴 기간 인구 이동선을 따라 전국적으로 추가 감염 전파가 일어날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라 수도권 확산세 억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주 뒤 추석 연휴를 앞둔 상황에서 수도권 유행이 줄어야 연휴 동안의 이동으로 인한 비수도권 전파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11월 초·중순 위드 코로나 전환 검토

그러나 방역 당국은 백신 접종이 10월 중에는 집단면역 형성이 가능한 70%대애 달할 것이며 방역 체계 전환을 시사한 가운데 청와대도 11월 중 위드 코로나 관해 구체적 목표를 잡고 단계적 실행에 나섰습니다.  다만 방역 해이를 우려해 ’위드 코로나‘를 직접 언급하는 것은 피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위드 코로나'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고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되면 방역과 일상을 조화시킬 새로운 방역체계로 점진적 전환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만 말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방역 조치를 일부 완화하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해야한다는 점에서 '위드 마스크'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 구리 병원서 유효기간 지난 백신 오접종

경기 구리시에 있는 한 병원에서 냉장 유효기간이 지난 화이자 백신을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까지 시민 105명에 접종한 것으로 드러나 보건당국이 조사에 나섰습니다. 백신들은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4일 냉장 보관 기한이 지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조사 결과 병원 관계자가 백신에 표시된 냉동 유효기간을 냉장 유효기간으로 착각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구리시 보건소 등 관계 당국은 병원 점검을 하며 오접종 대상 시민에게 관련 사실을 통보했습니다. "현재까지 전수조사 결과 오접종 시민 중 이상 반응 신고는 없었으며, 지속해서 모니터링을 할 예정"라며 덧붙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광주·전남 발전전략을 발표하기 위해 찾은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의원직 사퇴를 선언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두 번째, 이낙연 의원직 사퇴 선언...당 지도부는 철회 요청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후보가 8일 광주시의회에서 국회의원직 사퇴를 선언했습니다. 충청 순회 경선에서 이재명 후보에 큰 표차로 뒤진 이낙연 후보는 “정권 재창출에 나서기로 결심했다”며 “저의 모든 것을 던져 정권 재창출을 이룸으로써 민주주의와 민주당, 대한민국과 호남, 그리고 서울 종로에 진 빚을 갚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전 대표의 사퇴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독주 조짐에 따른 배수진 전략입니다.

이낙연 후보 측은 충청 경선 패배 원인 중 하나로 낮은 투표율을 꼽고 있습니다. 경선에 대한 적은 관심이 낮은 투표율로 이어졌다는 자체 판단이에요. 의원직을 사퇴함으로써 이번 대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당 지도부는 사퇴 안건에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안건을 국회에서 처리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당 핵심 관계자는 9일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이 전 대표의 개인적인 정치적 결연함은 이해하지만, 실제 처리는 신중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선거 과정에서 나온 정치적 행동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 전 대표의 사퇴 선언만으로도 충분히 효과가 있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퇴 선언 자체로 효과를 본 상황에서 실제 사퇴 안건 처리에 나설 경우 연쇄 행동을 유발하면서 당내 파장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전 대표는 사퇴직 의사를 밝힌 후 하루 만에 국회의원회관에서 방을 뺐습니다. 이 전 대표 측은 이날 2시쯤 사람을 불러 집기류 등 내부 짐을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의원실 보좌진들 역시 오늘자로 면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1차 슈퍼위크 앞두고 표심잡기에 속도

대권주자들은 1차 일반 국민 선거인단 투표와 25~26일 호남 경선을 앞두고 표심잡기에 나섰습니다. 호남 선거인단은 약 20만명으로, 충청권(7만 6,000명)의 3배에 이르기에 이번 지역 경선의 최대 승부처이기 때문이에요.

이에 이낙연 후보는 전라북도 의회 기자회견에서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도정으로 인해 직접 움직이기가 쉽지 않아 부인인 김혜경씨가 대신 광주·전남지역에 머물며 바닥 표심 잡기에 나섰습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측은 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선언에 대해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추 후보 캠프 측은 “제대로 된 개혁을 하라고 180석 민주당을 만들어주신 국민의 뜻을 저버렸다”며 “국민의 소중한 선택을 자신의 정치적 유부리에 따라 버리는 것은 스스로 정치인의 길을 포기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출처=뉴시스)


 

세 번째, ‘尹 고발 사주’ 수사 가능성 커져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이 대선 정국의 변수로 부상하면서 수사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 감찰부가 전날 '고발 사주' 의혹 제보를 공익신고로 공식 인정했습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전날 기자회견이 '맹탕 해명'으로 평가받으며 의혹이 짙어져 강제수사 목소리를 키웠습니다. 윤 전 총장의 전날 기자회견도 진상규명 필요성을 높였다는 분석입니다.

 

◆ 제보자로 지목된 조성은 “법적대응 준비”

작년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 (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한 조성은씨가 '고발사주' 의혹의 제보자로 지목되며 윤 전 검찰총장과 김 의원이 허위사실 유포로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조씨는 SNS를 통해 "대다수의 내용은 김웅 국회의원이 주도하는, 주변 기자들과 언론상 모욕을 포함한 명백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이라며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이어 "매우 강력한 법적대응을 준비하고 있으며 그 외의 본 사건과 관련하여 어떠한 대응을 할지 늦지 않게 결정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김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제보자의 신원에 대해 "누군지 특정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다. (총선 당시) 선거 관련해 중요 직책에 계신 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언론 인터뷰에서는 "조작을 한 경험이 정말 많다. 그래서 인연을 끊었다", "국민의힘 쪽 캠프가 아닌 다른 데, 황당한 캠프에 들어가 있다" 등의 설명을 내놓아 조씨를 특정하는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