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디즈니+ 상륙에 국내 팬 환호...구독 '파티원' 구인글 봇물

[스냅타임 이연서 기자]

"디즈니 플러스 연간 결제 '4인팟' 구함"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디즈니코리아)가 12일 한국에서 공식 출시한 디즈니+ 에 누리꾼들의 반응이 뜨겁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이용자들이 디즈니+ 앱을 받고 있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저마다 인증하는가 하면, 계정 공유자를 구하는 게시글이 온라인 사이트 및 당근마켓 등 중고 거래 앱  등에서 꾸준히 등장하고 있다.

새롭게 출시되는 디즈니 플러스, (사진=디즈니 플러스 공식 홈페이지 캡처


12일 0시 디즈니플러스 출시 직후에는 디즈니+의 공식 홈페이지 서버가 잠시 다운되어 접속자들이 혼란을 겪을 정도로 접속이 폭주했다. 다행히 조기에 복구되었고 곧바로 가입을 완료한 이용자들은 "디즈니, 스타워즈 진성 덕후는 어떤 것부터 봐야 할 지 몰라 행복한 고민 중이다" "밤 새워서 마블 정주행할 것이다" 등 반응을 남겼다.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12일 디즈니플러스 앱의 일간활성사용자수(DAU)는 38만 4000명으로 추산되었다.

이같은 디즈니+ 가입 열기에는 디즈니+의 한국 상륙을 손꼽아 기다려 온 기존 디즈니 팬들의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마블, 스타워즈, 폭스, 픽사 등 디즈니 산하 콘텐츠들은 전세계적 '덕후'를 양산할 정도로 팬층이 두껍다. 특히 어벤져스 시리즈로 대표되는 마블 영화의 경우 마블 스튜디오 케빈 파이기 대표가 지난 해 한국 팬들에게 보낸 영상 메시지에서 “한국은 해외에서 중국 다음으로 큰 시장"이라고 언급했을 정도로 국내 팬덤의 열기는 상당하다.

그러나 앞서 디즈니 산하 콘텐츠는 지난 해부터 넷플릭스 등 기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서 자취를 감췄다. 2019년 11월 디즈니+가 북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디즈니가 기존 OTT와의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철수한 데 따른 것이다. 토종 OTT인 왓챠플레이, 웨이브 등에서도 디즈니는 국내 진출을 앞두고 100편 가량의 콘텐츠 제휴를 종료했다. 이에 이용자들은 디즈니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는 네이버 영화 사이트나 OTT 내에서 추가 결제를 통해 시청해야만 했다.

북미 출시 이후에도 아시아의 경우 2020년 4월 인도, 6월 일본 순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으나 한국은 홍콩에 이어 네 번째 순서였다.  게다가 당초 2021년 3월에 한국에서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이슈로 인해 론칭이 지연되었기에 한국 팬들의 불만이 더욱 커졌던 것이다.

팬들의 오랜 기다림 끝에 디즈니+의 뚜껑이 열렸고 1만 6000건에 달하는 화려한 콘텐츠 라인업에 역시 팬들의 대다수가 고개를 끄덕였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및 스타워즈, 심슨 시리즈의 오랜 팬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옛날 영화를 4K(초고화질)로 다시 보는 맛이 쏠쏠하다" "심슨은 다 볼려면 몇 년이 걸릴지도 모르겠다" "역시 저작권 괴물 디즈니" 등 기대를 드러냈다. 

어린 시청자층을 고려해 고품질 더빙이 제공되는 점도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디즈니+에는 '라이온킹' '알라딘' '주토피아' '겨울왕국' 등 디즈니 콘텐츠와 픽사의 '토이스토리', '니모를 찾아서' 등 아이들이 즐겨 보는 애니메이션들이 포진돼 있다.

일각에서는 아쉬움도 나타냈다.  넷플릭스가 <오징어 게임>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잇따라 내놓는 반면, 디즈니+는 기존 제작된 콘텐츠에 기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 누리꾼 역시 "보고 싶은 건 이미 다 봤다. 신선한 게 없다" 는 반응을 드러내기도 했다.

구독료 부담에는 "구독팟" 모집으로 

 

SNS에서 디즈니플러스 계정 공유를 위해 구인글을 올리고 있다. 트위터(왼쪽)와 당근마켓 앱 갈무리


 

한편 온라인 커뮤니티와 중고거래 앱 당근마켓 등에서는 디즈니+ '구독팟'을 구하는 게시물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 등장한 개념인 '구독팟'은 ‘구독’과 게임을 같이 하는 팀원이라는 뜻의 '파티원'을 줄인 신조어로, 구독 서비스의 계정을 공유하는 모임을 뜻한다. 구독팟을 이용할 경우 3~4인의 이용자가 인원 수만큼 구독료를 나눠내므로 가격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미 복수의 서비스를 구독을 하고 있는 이용자들은 시청과 구독료 절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디즈니+ 계정 공유를 위한 구독팟을 꾸리고 있는 것이다. 이용자들은 벌써부터 각자의 프로필을 심슨 가족이나 마블 히어로 등으로 꾸미고 SNS에 인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신을 디즈니 팬이라 밝힌 한 사회 초년생 김(26)씨는 총 세 가지 OTT 서비스를 구독 중이다. 구독하고 있는 넷플릭스와 웨이브, 티빙 모두  "계정 공유를 하지 않았더라면 한 달에 2~3만원이 순식간에 나간다"며 "디즈니+도 무조건 구독팟으로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디즈니+의 구독료는 월 9,900원으로, 현재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OTT 서비스 기본 이용료 중 가장 비싸다. 하지만 1개 아이디로 최대 7개의 계정을 만들 수 있고, 4개 기기에서 동시 접속할 수 있다. 구독팟을 이용한다면 월간 구독 시 한 달에 최대 2,500원, 연간 구독  시 2,4750원 꼴로 가격이 확 낮아진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