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尹정부 별정직 5급 ‘청년보좌역’, 7월말 채용 공고 나온다

[이데일리 오현경 인턴기자] 정부가 주요 정책에 청년세대의 인식을 반영하기 위해 9개 부처에 ‘청년보좌역’을 신설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 성산구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열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6.22/뉴스1


 

27일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청년보좌역 채용 일정에 대해 "이르면 내달 말 채용공고를 올리고 9월부터는 업무를 시작하도록 계획 중"이라고 <스냅타임>에 말했다.

앞서 국무조정실에서는 지난 26일 정부 9개 부처에서 청년보좌역을 배치하고 2030자문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9개부처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등이다.

청년보좌역은 만 19세~34세 청년을 대상으로 공개모집해 별정직 5급 상당 공무원으로 채용될 예정이다. 이들은 각 부처의 장관실에 배치, 독립적으로 근무하게 된다.

정부는 부처별로 2030자문단도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청년들의 인식과 의견을 청년보좌역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MZ세대(만19세~39세)를 중심으로 청년보좌역 포함 20명으로 구성된다.

청년보좌역과 2030자문단은 9개 부처에서 시범 운영한 뒤 내년부터 전 부처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청년들의 목소리가 국정 전반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심도 있게 논의해왔다”며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는 여건으로 유능한 젊은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