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아이디어 있는데 돈 없는 청년 ‘공짜’ 창업 방법 (ft.서울시)

[이데일리 신나리 인턴기자] 서울시가 골목상권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 사장님들에게 사업 자금을 지원해주는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오디션’ 방식으로 선정된 30개 팀은 사업 지원금과 융자 지원을 합쳐 최대 1억 200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 일정 (사진=스냅타임)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는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세~39세 이하(공고일 기준) 골목상권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가와 3년 미만 초기 청년창업가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류 단계에서는 창업동기와 참여의지, 사업계획 등을 평가해 50개팀을 일차적으로 선정한다.

이후 8월 중순에 열리는 1차 경진대회를 통해 초기 사업비 지원을 위한 30개 팀을 선별한다. 평가 그룹은 상·중·하·기타의 4개 그룹으로 나뉘며, ‘상’ 그룹인 2개 팀은 2000만 원, ‘중’ 그룹 3팀은 1000만 원, ‘하’ 그룹 500만 원, ‘기타’ 그룹 ‘300’만 원을 지원 받는다. 이들 30개 팀에는 비즈니스 모델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과 코칭이 제공된다.

컨설팅을 받은 30개 팀은 9월 중 2차 경진대회에 참여하게 된다. 2차 경진대회에서는 제품과 서비스 발전성 및 수익성, 자생력 등 안정적인 사업체 운영을 위한 역량을 핵심적으로 평가하고, 기존 상권과의 상생방안도 꼼꼼하게 따져 순위를 정하게 된다. 2차 경진대회도 마찬가지로 상·중·하·기타의 4개 그룹으로 평가되며, ‘상’ 그룹은 최대 3천만 원의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선정된 30개 팀은 최대 7000만 원의 창업 자금을 저리로 빌릴 수 있다. 사업비에 융자 지원을 더하면 팀별로 최대 1억 2000만 원의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셈이다.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 접수 신청은 오는 17일부터 내달 8일까지로, 대회운영사무국 이메일로 관련 서류를 보내면 된다.

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아이템으로 무장한 청년들의 창업을 적극 지원하여 청년 골목창업 환경을 조성하고, 청년들의 일자리를 확충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