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추경호 “대기업 임금 인상 자제” 발언에 MZ직장인 ‘술렁’

[이데일리 신나리 인턴기자] “물가는 못 잡고 임금을 잡네요” “인플레이션 잡기 위해서 희생을 강요하는 게 화가 나죠”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 열린 '경제부총리 초청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기업 경영자들에게 “대기업의 생산성을 초과하는 지나친 임금 인상을 자제해달라”라고 당부한 가운데 MZ세대 직장인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물가 인상으로 허리띠를 졸라매는 상황에서 임금 인상을 자제해야 한다는 조언이 현실과 동떨어진다는 지적이다.

29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에서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내 ‘추경호’의 최근 한 달 언급량을 살펴보면, 추 부총리가 대기업 인상 자제 발언을 한 6월 28일에 언급량이 가장 많았다. 내부 데이터에서도 “월급쟁이들 기 죽인다” “월급쟁이가 봉이냐”는 등 비판하거나, 추 부총리가 받는 연봉을 공개하는 등 비판적인 목소리가 높다. 물가 인상을 잡기 위한 방법으로 ‘임금 자제’를 택한 추 부총리의 발언에 MZ세대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달(5.28~6.28) 키워드 '추경호'의 국내 커뮤니티 언급량 추이. (사진=썸트렌드 캡쳐)


 

앞서 추 부총리는 지난 28일 한국 경영자총협회회장단과 간담회를 열어 “정부는 민생물가 안정을 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두면서 가용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해 대응하고 있다”라며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과 함께 모든 경제주체들이 합심·협력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필요가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기업의 생산성을 초과하는 지나친 임금인상은 노동시장의 양극화를 확대하고, 기업현장 곳곳에서 일자리 미스매치를 심화할 것”이라며 “기업은 이러한 고임금·고비용 구조하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임금은 기본적으로 노사 간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항”이라면서도 “최근 우리 경제의 어려움을 감안해 경영계에서는 과도한 임금 인상을 자제해 생산성 향상 범위내 적정수준으로 인상하고, 각종 비용 상승 요인은 가급적 투자 확대 등을 통한 생산성 향상으로 흡수하는 방향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추경호 부총리의 ‘임금’ 발언은 물가 상승 안정을 위한 경제학자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이 지난 4월 제시한 ‘우리나라 임금 현황 분석·국제 비교’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한국 근로자의 평균 월 임금 총액은 389만3000원이었다. 10인 미만 사업체는 280만8000원인데 비해 100~299인 사업장은 444만5000원, 300인 이상 사업장은 568만7000원으로 나타났다.

또 2002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일본·EU의 기업 규모별 임금 인상률을 분석한 결과 한국 기업의 임금 인상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국 대기업의 임금은 228만4000원에서 504만2000원으로 120.7% 뛰었다. EU 대기업(37.3%)이나 일본 대기업(-5.1%) 대비 월등히 높은 수치다.

반면 대기업 대비 중소기업 임금 비율은 2019년 58.6%, 2020년 60.9% 2021년 59.4% 등 60% 안팎 수준이던 것이 올해 1분기 들어서는 50.6%로 대폭 줄었다. 한국이 대기업의 높은 임금 인상률로 인해 대·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가 가장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임금 인상의 격차가 제품 가격에 고스란히 전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은행이 지난 4월 ‘노동시장 내 임금상승 압력 평가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물가 상승률이 높은 시기에 노동 비용이 더욱 쉽게 물가에 전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라며 “물가 상승→임금 상승→물가 추가 상승의 악순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추 부총리의 ‘대기업 임금 인상 자제’ 발언은 희생을 요구받는 장본인인 청년 세대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앞서 추 부총리의 ‘공공기관 파티는 끝났다’ 발언도 공공기관 내부 익명 커뮤니티에서 “공공기관 파티는 끝났다고 하시는데, 사실상 파티를 준비조차 한 적이 없다”며 볼멘 소리가 나왔다.

공유하기